친구한테 집착하게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결핍]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한테 집착하게 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haemelee
·3년 전
저에겐 누구보다 소중한 친구고 절대 잃지 않고 싶은 친군데 그 친구가 다른 친구랑 엄청 친하게 지낼 때 질투감이랑 서운함을 느껴요. 저도 최대한 티를 내지 않으려고 혼신을 다해 노력해서 티는 안나겠지만 제 마음이 싱숭생숭해요. 이런 서운함 안느끼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힘들다우울속상해괴로워질투나슬퍼스트레스받아공허해외로워우울해부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존중과 배려
#인간관계
#대인관계
#존중
#배려
#이해
#수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소중하게 생각하는 친구가 다른 친구와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면서 질투와 서운함을 느끼게 되시는군요. 겉으로는 보이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마카님 속마음은 이러한 감정들 때문에 괴로운 상태인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사람에게는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답니다. 물건이든 사람이든 내가 원하는대로 소유하고 싶고 통제하고 싶은 욕구가 있지요. 이러한 부분은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이러한 욕구로 인해 대인관계나 생활에 있어 불편감을 느끼게 된다면 그 불편감의 원인에 대해 다루어볼 필요는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랑만 친했으면 좋겠고 나에게만 관심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면서 그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을 못 견뎌한다면, 나 자신에게 있어 애정욕구, 관심욕구, 인정욕구의 결핍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 친구가 다른 사람과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볼 때 마카님의 마음에 어떤 생각들이 떠오르시는지 그 생각들을 정리해보았으면 해요. 혹시나 그 친구가 나를 떠나지 않을까? 나를 싫어하지는 않을까? 등의 부정적인 생각들이 있으시다면, 이러한 생각들이 마카님의 마음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그 결과 그 친구에게 막연한 서운함을 느끼게 될 수 있답니다. 나보다 다른 사람을 더 좋아해서 나를 떠나버릴 것 같다 라는 생각은, 사실 애정욕구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는 생각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과도 연결이 되어지지요. 현재 그 친구와의 관계 뿐만 아니라 나의 대인관계 속에서 나 자신이 어떤 생각을 많이 하고 있고, 또한 어떤 감정들을 주로 느끼고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대인관계에서 불안감이나 서운함이 드는 것이 비정상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이 마카님의 삶 가운데 장애물이 되어진다면 모든 대인관계가 늘 불안할 수 밖에 없답니다. 그러므로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어떻게 하면 좀 더 건강하게 대인관계를 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리고 싶어요.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마음과 자기이해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실 겁니다. 건강한 대인관계를 해나가실 수 있기를 바라며,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amen246
· 3년 전
그 친구를 잃고싶지 않아 그 친구에게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하는데 갑자기 그 친구가 계속 다른 친구랑만 얘기하면 질투심도 나고 나를 싫어하나 생각도 들고 내가 뭘 잘못했나라는 생각도 들곤 하죠 그럴때마다 그 친구한테 계속 서운함을 느끼죠 그 서운함을 없앨수는 없어요 대신 조금이라도 서운한 마음을 떨칠 수 있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1. 그 친구가 나랑만 놀 수 없다는 걸 계속 인지한다. 2. 그 친구가 어떤 친구랑 얘기를 하는지 신경쓰지 마라. 3. 그 친구를 계속 신경쓰다보면 내가 더 힘들어지니 그냥 2번처럼 신경쓰지 마라. 4. 사실상 그 친구는 나처럼 막 신경쓰고 그러지 않는다 그러니 나도 그 친구를 신경쓸 필요가 없다. 이 4가지의 방법이 좀 힘들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계속 바라보면 점차 힘듦은 줄어들어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단계는 4번이에요 사실상 그 친구는 나를 신경 쓰지 않으니까요 이제 조금씩 실천하다 보면 괜찮아질 거예요 파이팅해요! 아, 그리고 그 친구를 잃고 싶지 않아도 다른 친구를 또 사길 수 있으니 그 친구에게 많은 걸 해주지 말아요 그럼 그 친구는 내가 계속 많은 걸 해주면 그 많을 걸 계속 바라면서 인공 친구가 되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hchjsla
· 3년 전
저도 그런 적있어요 근데 그 친구한테 말을 해버리면 그 친구랑 더 사이가 안 좋게 변해버리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시간이 지나면 그런 마음 다 사라져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iveri77
· 3년 전
@gamen246 무척 도움이 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amen246
· 3년 전
@riveri77 고마워요ㅎ 제 글에 도움이 되다니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riveri77
· 3년 전
@gamen246 기질이 화통하게 변할 수 있는 거면 좋을텐데 ㅎ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gamen246
· 3년 전
@riveri77 그러게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