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자존감과 대인관계능력은 어떻게 해결하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ritaci
일 년 전
낮은 자존감과 대인관계능력은 어떻게 해결하나요?
대학교 3학년입니다. 낮은 자존감, 낮은 사회성과 불안정애착을 갖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자신감이 없어보인다는 소리를 들었고,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힘들어합니다. 이런 문제는 정신과를 다니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심리상담센터를 다니는게 나을까요? (정신과는 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을 것 같아 걱정, 심리상담센터는 비용이 비싼게 걱정입니다)
힘들다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송주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무엇이든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낮은자존감 #불안정애착 #심리상담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주영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현재 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이신데 낮은 자존감과 사회성, 불안정애착으로 인한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가보네요. 초등학교 때부터 내성적인 성격으로 사람들과 관계 맺는 것이 쉽지 않았구요. 지금 학교를 다니면서도 어쩜 나의 성격적 특성으로 인해 불편한 무언가가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마다 성격이 제각각이고, 성격이 좋다 나쁘다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성격, 나쁜 성격이 아니라 이런 성격, 저런 성격이 있을 뿐이지요. 어느 성격이든 그 정도의 차이에 따라 내가 느끼는 불편감, 혹은 상대방이 느끼게 되는 불편감이 발생하곤 합니다. 나의 애착유형에 대해 아실 정도로 마카님께서 내 성격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셨던 것 같습니다. 초등때부터 자신감이 없어보인다는 피드백을 받고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게 힘들다고 느껴지셨고, 이런 것들이 나의 불안정애착과 관련이 있다고 느껴지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쓰신 단적인 그 몇가지 단어가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처음 나에게 소중하고 중요한 관계를 맺게 되는 부모라는 존재와 내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는 앞으로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관계들 속에서 반복되고 재생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계의 본질을 알고 나의 관계 패턴을 이해하는 과정은 그동안 내가 스스로도 답답하게 느꼈던 부분들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신과를 방문하는 것은 약처방을 받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내과나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을 방문할 때는 나에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이지요. 나에게 불편함을 주는 기침이나 콧물, 상처 등이 있었을 때요. 병원은 주로 원인치료보다는 증상치료를 하게 됩니다. 지금 나에게 불편함을 주는 증상을 없애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지금 경험하고 있는 것이 주로 어떤 것인지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격적 특성으로 인해 우울감이나 불안감, 강박적 사고나 행동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증상으로 너무 힘든 상태시라면 약처방을 받으시면서 상담을 병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정서나 행동 조절에 어려움이 덜하시다면 상담을 통해 그 방법들을 찾아나가실 수 있을 거예요.
아무래도 상담을 받고 싶지만 상담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있지요. 아직 대학생이시니 우선적으로는 대학 내에 있는 학생상담센터를 이용해보시기를 권해드려요. 학생상담센터는 재학생들에게는 대체로 무료로 진행이 되고 특별한 회기수 제한이 없을 거예요. 그리고 시 마다 지원사업이 조금씩 다르겠으나 청년지원상담사업이 종종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 것들을 찾아보시고 적극 활용해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만 24세까지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도 무료 혹은 적은 금액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어느 곳이든 주저 마시고 방문하셔서 꼭 필요한 상담을 받으시고 좀더 편안한 일상을 보낼 수 있게 되시길 기원합니다. 상담사 송주영 드림.
hNnow99999
일 년 전
비슷한 일을 겪었었고 우울증,강박증으로 정신과치료받고 개인상담은 햇수로 9년 받아본 내담자이자 지금은 심리전공하는 학생이에요. 많은 자기탐색과 정보를 찾아본 것 같아서 그 의지에 박수를 드려요. 정신과는 정신장애 질환을 보통다루기에 약물치료가 대부분이라 근본적인 문제는 심리상담센터가 도움될거에요. 위에 상담전문가 선생님이 남기신 댓글처럼 24세 까지 국가관할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거의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고 대학다니시면 학교상담센터 추천해요. 심리상담도 저도 9년째받을만큼 지금은 일상도 학업, 연애. 대인관계 다 괜찮지만 꾸준한 상담은 나를 변화하게하더라구요. 상담 15회, 20회로도 괜찮아질 수 있지만 장기상담도 고려해보시길 바래요. 혹여나 장기상담은 지치기도하고 슬럼프처럼 오기도하지만 거쳐가는 과정이에요. 작성자분의 변화하고자하는 의지를 보니 분명 잘 해쳐나가실거라 생각해요. 응원할게요
eunbit97
일 년 전
보건소 정신건강진증센터 있어요 무료니 심리상담받아보세요. 간혹 정신과 진료비 지원도해주십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