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8살 여자 취준생입니다. 취업준비를 3년가까이 하면서 정말 쉼없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apple030303
일 년 전
안녕하세요 28살 여자 취준생입니다. 취업준비를 3년가까이 하면서 정말 쉼없이 달려온 것 같습니다. 수많은 서류탈락과 면접탈락을 겪으면서 자존감을 더 이상 낮아질 수 없을만큼 낮아졌고, 자기 불신과 강박, 불안 장애까지 생긴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원하는 기업에 취업을 하는게 불가능해 보여요) 불안하고 초조한 순간에 머리카락을 뜯거나 손톱을 뜯는 것은 당연하고, 매일 매일이 두렵고 긴장입니다. 걱정이 많아 취업을 못할까봐, 남들보다 뒤쳐질까봐, 후회를 하게 될까봐 늘 불안하고 걱정이 됩니다. 이런 불안이 심해지니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끼치는거 같아요. 잠을 잘 때도 많은 생각에 잠에 들지 못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나는 꿈, 가위에 눌리는 꿈 등 악몽을 꿔서 괴로울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나 자신을 망치면서까지 해야하나 생각도 들지만 주변과 비교하면 끊임없이 자책하고 깎아내리게 되는 것 같아요. 또한, 완벽주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스스로를 많이 채찍질 하는 편입니다. 그러지 말자고 스스로와 타협하고 위로하지만 그 때 뿐인거 같네요. 제 마음의 불안은 없어지질 않습니다. 아무것도 하지않고 쉬는 것 역시 저에게도 힘이 듭니다. 번아웃인거 같은데 그야말로 저의 모든 걸 소진해 버린 듯한 느낌이 들어요. 저는 매사에 적극적이고 의욕넘치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생각했는데, 지금은 의욕이 들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요. 집에서는 부모님이 걱정을 하실까봐 그리고 저의 감정을 잘 알아주시는게 아니라 '너만 힘든거 아니다' 이런 식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라 가족과는 저의 고민을 나누고 싶지 않아요. 이런 저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아 최근에는 사람들 만나는 것도 기피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항상 불안하고, 마음에 큰 덩어리 짐이 있는 것 같아 무거운 마음을 앉고 살아가는게 무척이나 힘이 듭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받아우울의욕없음무기력해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마음돌봄 #쉼 #휴식 #에너지충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오랜 기간 취업준비 과정 가운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어서 마음이 많이 답답하고 무기력해졌음이 느껴집니다.. 쉬지 못하고 3년 가까이를 달려오셨으니 마카님의 몸과 마음이 얼마나 지치셨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반복되는 실패경험은 우리의 마음을 위축되게 하고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점점 더 불안해지고 '내가 할 수 있을까', '언제까지 이렇게 해야하는거지' 등의 부정적인 생각이 들면서 더욱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지요. 특히나 오랜 기간 동안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였을 때 좌절감은 더욱 큰 것 같습니다. 어쩌면 현재 마카님의 심리적인 부분들이 상황에 비추어 본다면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러한 나의 마음을 어떻게 돌보아주고 이끌어가느냐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스스로를 채찍질하다가도 다시금 자신과 타협하고 위로를 해주고 계시는 모습 속에서 여전히 혼란스럽고 불안함이 느껴지는 것 같네요. 자신을 다독이면서도 마카님의 인지적 부분에서는 어떠한 생각들이 계속적으로 작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것 같아요. 마음을 돌보려고 하지만, 반면 머릿 속에서는 여전히 현재에 대한 비관과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상황, 최악의 상황들이 상상되어지곤 한다면 결국 마음을 돌보고 있지 못하다고도 볼 수 있답니다.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기 보다는 나 자신에게 집중하며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나아가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남과의 비교는 나를 더욱 조급하게 만들 수 있어요. 지금 마카님의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친 상태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에너지를 다시 얻고 시작하는 것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쉬지 않고 달려온 자신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랍니다. 마카님의 마음에서 불안감을 떨쳐내기가 너무 힘드시다면 전문적인 상담으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오셨어요. 조금 쉬어도 괜찮습니다. 제대로 된 쉼을 통해 긍정적 에너지를 얻어 다시 시작하시는 마카님이 되시길 바래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