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두렵지 않나요? 혹시나 이 오픈카톡, 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대인|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opeimwell
·3년 전
여러분은 두렵지 않나요? 혹시나 이 오픈카톡, 이 어플, 이 커뮤니티에 내 이야기를 올리면 아는 사람이 보고 그걸 캡쳐해서 지들끼리 돌려보고 뒷말 나오지 않을까, 하는 그런 두려움이요 그런 두려움때문에 항상 저는 제 안의 두려움을 털어놓지 못해요 털어놨다 하더라도 궁금증과 힘듬이 채 사라지기 전에 글삭하게 되고요 그건 어디서 오는 감정일까요? 대인공포?? 사회성결여?? 혹은 평상시 나의 문제없고 자신감넘치는 모습의 껍데기 안의 진짜 내가 들킬까봐 오는데서의 두려움??
불안힘들다우울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있더라도 그것까지 나 자신임을 기억하고 기꺼이 사랑해주면 좋겠습니다.
#자존감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연 요약
이곳에 글을 올리면 자신의 비밀이 누설될까봐 불안하신 것 같습니다. 평소에도 자신의 두려움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감정이 드는 이유를 알고 싶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이곳에 글을 올릴 때 아는 사람에게 자신의 비밀을 들킬까봐 불안하신 것은 당연한 감정입니다. 실명을 쓰지 않고 아이디를 쓴다고 해도 자신을 알아보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으니까요. 누구에게도 말하기 어려운 이야기를 털어놓는 입장이라면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한 확신이 없어 보입니다.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의 이유를 자신이 뭔가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여기는 것 같습니다. 대인관계에 대한 어려움이나 자신의 모습을 들킬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때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자신감 넘치는 모습이 껍데기고, 그 안에 또 다른 모습이 있다고 하신 것으로 보아 타인과의 관계에서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어 보입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에 대한 확신을 갖기보다는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에 맞춰 자신에 대해 느끼고 생각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자신감이 넘쳐보이고자 하는 것은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보이는 것이 님에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고 애를 쓰고 계실 것 같습니다. 약한 사람처럼 보이는 것이 대인관계에서 불리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자신에게라도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신의 감정, 생각, 가치관 등을 살펴보는 기회를 갖고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시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그렇듯 님에게도 좋은 면과강한 면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점도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님의 모습이고, 님 스스로 그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님이 님을 존중할 수 있게 됩니다. 님이 스스로 자신을 존중해야 타인도 님을 존중할 수 있습니다. 비록 부족한 면이라도 자신의 모습이라고 여기고 따뜻하게 대해주고 지지해준다면 님뿐만 아니라 타인도 님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 주고 이해줄 것입니다. 님이 만나는 사람들도 부족한 면이 있지만 한 생명체로서 존중받아 마땅한 사람이듯 님도 그렇습니다. 어떤 감정을 느끼든 그것은 존중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 감정을 느낄 만한 이유에 대해 스스로 귀를 기울여 들어주고 다독이는 연습을 하면 좋겠습니다. 님의 내면에서 부족하다고 외면 당하거나 지지받지 못한 또 다른 자신이 님의 따뜻한 손을 잡고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인에게 자신감 넘치는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애쓰셨을 텐데 이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돌보기 위해 노력하시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평소에 느끼는 감정과 생각, 중요하게 여기는 것 등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패턴을 살펴보고, 보다 건강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와 세상에 대해 님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세상과 대인관계에 대한 건강한 이미지를 갖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으로보이고 싶은 이유를 탐색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lidy04
· 3년 전
저도 그거 때문에 남들에게 관심받는걸 무서워 하서 sns못해요ㅠ 저도 남들 눈치 많이보고 그래서 완전 공감가네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1004bi
· 3년 전
진짜 이 상담답변이 틀렸다고 생각하는데 여기 가정문제 있는 사람들도 털어놓을곳이 없어서 겨우 여기와서 털어놓는건데 그 부분이 나 자신이라서 기꺼이 사랑해주라고? 이런 무책임한 말이 어디있지? 당연히 믿을사람이 없으니까 그런 유포에 대한 공포심이 들 수 있지 하지만 무명이고 사람들이 그러지 않을거라고 안심과 믿음이 필요하신분인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년에중학생돼는6학년
· 일 년 전
맞아요!엄청 불안해요.전 학폭을 당했는데 애들이 뒤에서 헛소문 내면 어떻하지?나 또 당하면 어떻하지?오만가지 생각이 들어요.그런 마음 엄청 이해돼요.그리고 우리가 사랑하잖아요.마인드카페있는 모든사람을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있으니까 불안감이 오면 여기서 다 얘기 하면 됍니다.제가 응원할게요!전 아직 불안이 많이 있고 상처도 많이 받아서 자해랑 자살시도까지 했어요.그래서 친구들,선생님 모두에게 마음의 문을 닫았는데 아직도 열리지 않네요.하지만 언젠간 그런날이 올거에요.행복한날 그때까지 우리 함께 서로 존중하고 사랑합시다!사랑해요!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