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요즘 이상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Ahjyureggarggar
일 년 전
그냥 요즘 이상해요
별거 아닌 일에 짜증내고 신나는 노래를 듣는데도 눈물이 막나고 책 표지만 봐도 무기력해져요. 원래 이런 적 없었는데 진짜 너무 이상해요. 학교에서 친구들이랑 대화하다가도 갑자기 눈물이 막 나면서 혼자 나가서 펑펑 울다가 들어오기도 하고, 엄마가 뭐하냐고 그냥 물어본건데 '그런걸 왜 물어보냐', '나 의심하냐' 라면서 저도 모르게 막 화내고 그랬어요. 잘 되던 과목들도 하기 싫어지고 진짜 내가 미쳐가는지 생각도 들고 심적으로 뭔가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이상한? 우울한? 울렁이는? 그런 느낌이에요. 벗어나고 싶은데 도움 될만한게 있을까요..
조울공부무기력짜증눈물부끄러워갑자기의욕없음스트레스스트레스받아두통혼란스러워위로돌봄마음살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책보단 위로가 필요할 때
#마음살핌 #돌봄 #위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만나게 되어 반가워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일상에서 작은 일에도 갑자기 짜증이 나거나 감정 조절이 어렵다 느껴지는군요. 잘 되던 것에도 괴로움이 느껴지니 내가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점점 마음에 불편감이 커지고 있는데 어떻게 이 상황을 이해하고 풀어가야할지 막막한 마음인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들로 마카님도 마음이 무척 혼란스러울 것 같아요. 별거 아닌 일에 짜증이 나고 감정이 울컥 해지는 것을 사춘기의 특성이라 볼 수도 있지만 그와 함께 요즘 마카님의 마음이 너무 힘들고 지쳐있는건 아닌지 살펴볼 필요도 있을 듯해요. 일상에서 해야할 것도 많아지고 여러 활동들로 지치게 되면 소진되는 느낌이 들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우울한 기분이 들고 작은 일에도 벌컥 짜증이 몰려오기도 하는 등 우울함과 관련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그러면서 점점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힘들어지고요. 소진감으로 인해 에너지가 떨어져 있다보니 이전엔 괜찮던 것이 어려워지기도 하고, 점점 내가 힘없는 사람으로만 여겨져 피하고 싶은 상황도 늘어나고 마음이 점점 더 울적해지게 되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내 마음이 너무 지쳐있음, 그래서 어느 때보다 토닥토닥 위로가 필요함을 바라보았으면 해요. 우울해지게 되면 쉽사리 자기를 비난하게 되고 상황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보게 되는데 이 때문에 더 우울감이 심해질 수 있답니다. 짜증이 나고 화가 벌컥 날 때 내가 왜 이러지, 잘못하고 있는 거라고 자신을 나무라기보다는 내 마음이 너무 지쳐있구나 알아주기도 하고요. 혹여 생각에 있어서 오류가 있거나 여유를 갖고 바라보기 어려운 점이 있는건 아닌지 살펴보는 시간도 가져보았음 해요. 특히 이런 기간에 혼자 있게 되면 더 마음이 우울해지고 부정적인 생각이 계속 될 수 있는 만큼 주변에 지지받을만한 사람이 있다면 나눠보기도 하구요. 특히 마카님의 마음 상태에 대해 이해가 잘 안되어 있을 경우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으로 인해 갈등이 더 커질 수도 있는 만큼 조금 용기내어 ‘내 마음이 요즘 너무 힘드니 자꾸 짜증이 나기도 한다’라고 가족들과 이야기 나눠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어요.
혹시 이런 어려움을 딱히 누군가에게 나누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1388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생각해보았으면 해요. 참고로 1388 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등을 통해 실시간 고민을 나눌 있답니다. 마카님의 마음의 어려움이 잘 해소되어 한결 편안한 마음으로 지낼 수 있기를 응원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