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려던거 포기하고 싶어질때가 있어요.. 대학졸업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Ccheese
·3년 전
배우려던거 포기하고 싶어질때가 있어요.. 대학졸업하고 직장다니다 그만두고 아예 다른 분야로 학교을 들어갔는데 내가 할수있는 일인가 싶어요. 배우면서도 돈이랑 시간이 많이 들고 알면 알수록 이쪽을 깊이 알고싶어지지않고...자격증따고 졸업한다고 해서 특별한 뭔가를 하는것도 아니구요. 근데 제가 배우고싶다고 해서 이 나이에 부모님 설득해서 다니게 된건데 이런 생각 말도 못꺼내겠더라구요. 머릿속이 복잡하네요.
우울해답답해걱정돼불안해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진로
#꿈
#용기
#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진로를 변경하여 새로운 분야로 도전을 하셨는데, 그 과정 속에서 자신에게 잘 맞지 않는다거나 확신이 생기지 않아 마음이 혼란스러우신가 봅니다.
🔎 원인 분석
나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좋아하며,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확실한 정답이 있지 않다보니 늘 우리는 이 질문들 속에서 계속 도전하게 되고 또한 실패경험도 하며, 그러면서 나에게 맞는 일들을 찾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확신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막상 경험해보니 나에게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 때 마카님과 같이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은 어쩌면 매우 당연한 과정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되어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부모님을 설득하여 진로를 변경하고 시작한 공부인데, 현재의 생각이나 감정을 드러내기가 참 힘드실 것 같아요. 부모님이 실망하실까봐 걱정도 되실거구요. 또한 스스로에게 있어서도 진로에 대한 고민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보니 답답하시리라 생각되어집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러한 과정이 나 자신에게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포기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두드려보는 과정이니까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좀 더 전략적이고 객관적인 자기 이해를 통해 진로를 찾아가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한 무엇을 할 때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지 등의 탐색을 통해 계속적으로 도전을 해나가보시길 바래요. 부모님께서도 나 자신이 언젠가 원하는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때 마카님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실 겁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상황에 머물러 포기하지마시고, 어떠한 방향이든 나아가보시길 바래요. 더욱 전문적인 진로적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진로를 위해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mstjs0568
· 3년 전
저랑 너무 같은 상황이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cheese (글쓴이)
· 3년 전
@dmstjs0568 생각이 많아지죠ㅠㅠ힘드시겠어요..이런 이야기를 누군가 듣고 답을 정해줄수없는걸 알지만 스스로 결정하면 잘못된 결정을 할까봐 겁도 나고 용기도 안나잖나요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