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방 피로해지고 예민해집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금방 피로해지고 예민해집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bora333
·3년 전
저는 평소에 늘 예민하고 긴장해있을때가 많아서 혼자 시간을 가져야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로인해 스트레스도 잘 받고 화가 쌓이기도하며 해소를 잘 못하고 마음에 쌓아두는 일이 많았어요. 그러면서도 거절을 잘 못하고 희생적이라서 제 자신을 보호하지 못하고 손해만 보고 제 자신을 방치하는 상황이 많았어요.. 이제는 제 자신이 초라하고 비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기력해답답해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마음돌봄
#자기돌봄
#감정표현
#감정해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대인관계나 사회생활 가운데 긴장감과 불편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또한 적절한 자기주장이나 감정표현에 어려움을 느끼셔서 마음에 쌓아두다보니 답답함을 호소하고 계신다고 보여집니다.
🔎 원인 분석
어떠한 환경이나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예민하고 긴장감을 느낀다는 것은, 타인의 시선이나 생각, 감정에 매우 신경이 쓰이고 특히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에 익숙하지 못하다면 나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억압을 하게 되고, 타인의 의견과 감정에 따라 맞춰주는 모습이 나타나게 되지요.
💡 대처 방향 제시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나를 싫어하지는 않을까?' 등의 생각들이 마카님을 괴롭게 하고 있을까요? 나의 내면에서 어떤 생각들이 계속적으로 떠오르고 있는지 먼저 들여다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나 자신도 스스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 또한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피드백하고 있다면, 건강하지 않은 자아상으로 인하여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답니다.
"나는 왜 늘 남들에게 맞춰주고 있을까, 나는 왜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낄까?" 등의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며 자기이해의 시간들을 가져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에 있어서 건강한 표현을 배우고 연습하며 실생활 속에서 적용시켜가는 시간 또한 필요할 것 같아요. 이러한 내면의 자기이해와 함께 행동적 변화를 시도해보신다면 충분히 자신감을 가지고 대인관계를 해나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려요. 현재의 모습에 대해 자책하거나 스스로를 비난하기 보다는 먼저 지지와 응원을 해주세요.^^ 저도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