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님들께 질문. 친구와 친한 지인에 차이를 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naphone
·3년 전
마카님들께 질문. 친구와 친한 지인에 차이를 두시나요?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친구와 하루에 평균 몇 분 정도 문자/전화 하시고, 또 어느정도 시간이면 만족하시나요? 연인과의 연락은 친구와의 연락에 비해 몇 % 증감해야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마지막으로, 한국의 단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이건 답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시시각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rst0016
· 3년 전
제 기준 친한 친구는 몇년만에 연락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거나, 아무 얘기나 할 수 있을만큼 믿음직한게 친한 친구라고 생각해요. 물론 절대적으로 주관적이니까 다른 분들은 다를 수도 있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글쓴이)
· 3년 전
저도 답을 하자면 이렇네요. 저는 친구와 친한 지인에 차이를 둡니다. 그 이유는 오랜 기간 친구라는 범위를 정말 국소적이게 두어서, 제 기준에서 뚜렷한 단점이 보이지 않아야 친구라고 느꼈기 때문 같습니다. 최근에야 이게 완화가 되었고요. 친구 한명 당 따지자면, 하루 평균 1분 정도 문자로 대화합니다. 이보다 더 낮아지지만 않는다면 저는 괜찮지만, 굳이 따지자면 한명 당 하루 평균 5분 정도면 만족하지 않을까 합니다. 8900% 증가, 즉 1시간 반이면 만족할 것 같고. 적당히로 따지자면, 4900% 증가, 즉 50분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들 입니다.) 한국인의 단점은 개인적인 성향과 내면의 이타심이 잘못 결합되어 훈수두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생각하고, 한국 자체의 단점은 주변국의 위험 외에는 그닥 없다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yoo
· 3년 전
친구와 지인의 차이는 본인의 속얘기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인 것 같구요 시간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연락할때 즐겁게 하면 된거죠 연인이랑은 시간이 없어도 시간을 내서 연락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마찬가지로 시간보다는 연락할때 얼마나 행복한가가 중요한 것 같고 한국의 단점은 출산율 낮고 자살율 높고 좁은 나라에 인구가 많고 월급쟁이 생활로는 서울에 내집마련하기 힘들다는 거?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글쓴이)
· 3년 전
@worst0016 생각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친구 한명과는 평균 몇 분 정도 대화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글쓴이)
· 3년 전
@manyoo 괜찮다면 manyoo님도 친구 한명과는 평균 몇 분 정도 대화하시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제가 이거에 맞춰서 저를 끼우려는 것은 아니고, 다른 분들은 어떤지 궁금해서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yoo
· 3년 전
평균 시간을 계산한 적은 없구요 주기적으로 대화하기 보다는 할 말 있으면 얘기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글쓴이)
· 3년 전
@manyoo 넵, 알겠습니다.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rst0016
· 3년 전
친구 한 명당 하루 평균 2~3분 정도 합니다. 바라는 시간은 딱히 생각해본 적 없어요. 그 시간에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지가 제일 중요하니까요. 그래도 따지자면 저는 3~5분 정도가 좋지 않나 싶어요. 연인 물론 어떤 대화인지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그래도 친구들보다는 많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데이트나 동거 등 대면으로 만나는 날이 아니면 1시간~2시간 정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글쓴이)
· 3년 전
@worst0016 저와 비슷하시군요! 저도 사실 시간 자체보다는 그 안의 내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요즘 시간 자체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게 되어서 궁금했네요.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66Hope99
· 3년 전
1. 친구와 친한 지인 사이를 떨어뜨려놓고 의식적으로 차이를 두지는 않지만, 자연스레 다르게 대하게 되더라구요. 저는 친구 앞에서 좀 더 아이같아지고, 지인 앞에서는 좀 긴장이 되서 그런지 더 격식을 차리는 느낌이랄까요. 2. 음...솔직히 친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네요! 개인적으로 전화보다는 카톡을 선호해서 친구와 연락을 한다면 하루에 최소 5번 이상은 한마디씩 대화가 오가야 만족할 것 같아요. 3. 연인과의 연락은 친구와의 연락만큼 많이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친구, 연인 모두와 연락하며 소통을 자주 하고 싶답니다) 4. 한국의 단점은 편가르기가 매우 심하다는 것이죠~ 뭐 나누는 거 되게 좋아하더라고요. 남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눈치 보느라 자신의 의견을 숨기고 자신만의 주관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단점이라고 생각해요. 누가 한마디 하면 거기에 한명한명 동조하던데, 댓글들도 보면 꽤 괜찮은 의견을 누군가 말하면 그 밑으로 똑같은 댓글들이 좌라락 달리는게 좀 다른 의미로 재밌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