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끊임없이 나와 아빠와의 관계를 이간질하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죄책감|부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ea07777
·3년 전
엄마가 끊임없이 나와 아빠와의 관계를 이간질하는데 왜그런거죠?? 넌 아빠랑은 안맞다면서...그런데 정작 아빠,언니,나랑만 있을때는 서로 잘만 지내요. 싸우지도 않고요.. 계속해서 아빠랑 요새 잘지내냐면서 못마땅해 하는데... 엄마는 왜 자식들이 아빠랑 잘지내는걸 왜그렇게 싫어하는걸까요? 아빠를 싫어하는걸까요? 아니면 아빠랑 잘지내는 내가 싫은걸까요? 어렸을때 돈문제로 부부싸움을 자주 하시긴했거든요.. 도데체 왜그러는걸까요..
무기력해답답해불안해힘들다혼란스러워슬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경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복잡한 관계가 주는 불편함
#불안
#대인관계
#가족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경은 입니다.
📖 사연 요약
가족간의 관계에서 안정감이 아닌 불안감과 혼란감을 느끼고 계신 마카님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아빠와 잘 지내는것에 대해 불편감을 느끼는 것 같은 엄마로 인해 마카님도 마음이 불편하시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현재 가족간의 삼각관계가 형성되어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마카님은 관계에서의 불편감을 눈치채고 이게 나의 잘못은 아닐까 하는 죄책감 마저 갖게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머니와 마카님과의 의 관계도 중요하기 때문에 어머니가 느끼는 불편감을 마카님이 신경쓰게 되는것도 자연스러운 부분일 것입니다. 아버지와 어머니와의 관계까지 이 글을 통해 모두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마카님과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불편감을 느끼지 않고 잘 지낸다면 그 관계가 반드시 불편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렇다고 해서 마카님이 잘못한것도 아닙니다. 이 글만으로는 어머니와 아버지와의 관계나 어머니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파악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와 마카님과의 관계에 어머니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로인해 마카님은 어머니가 아버지를 싫어해서인지, 아버지와 잘 지내는 마카님을 싫어해서인지 혼란스러워 하고 계시네요. 저 역시 이 부분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잘 지내면 안되는건가? 하는 혼란스러움과 불안감을 느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아버지도 마카님도 싫어해서가 아니라 어머니가 소외될까봐 두려워서 일 수도 있을것입니다. 각각의 관계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어머니를 제외한 마카님과 아버지의 관계에서는 어머니가 또 다른 감정을 느끼고 계실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러한 관계에서 중요한건 마카님이 이 불편감을 눈치채셨다는것 입니다. 마카님은 각각의 관계와 셋의 관계를 분리해서 생각하고 이해하려고 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버지와 마카님의 관계는 그야말로 둘의 관계입니다. 이 관계에서 불편함이 없다면 그냥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어머니와 마카님의 관계도 따로 떨어져 생각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버지와 잘 지낸다고 해서 어머니와 잘 지내지 못하거나 어머니의 눈치를 보는것이 아니라 마카님과 어머니 둘만의 관계를 오롯이 생각하고자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분리화 과정과 더불어 아버지,어머니, 마카님 세명의 관계를 생각해 보는것도 필요할것 입니다. 이를 위해 어머니의 마음을 들어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어머니는 나와 아버지가 잘 지내는 모습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어머니가 마카님께 아버지에 대한 안좋은 이야기를 하면 마카님은 어떻게 느끼는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를 이해해 나가는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꺼내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듣는다는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혼자 해 나가면서 "어떻게 말을 해야할까?" "뭘 이야기 나눠야 할까?" "난 이러한 부분이 이해가 안되는데 ..." 하는 부분들을 상담을 통해 이야기 나누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상담을 하며 현재의 혼란스러움과 불안감을 나누면서 어머니와의 대화가 아니더라도 마카님이 좀 더 마음을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을것입니다. 글을 통해 마카님의 감정과 생각을 나누는 용기를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a07777 (글쓴이)
· 3년 전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었어요 사태가 더 심각해지면 정말로 엄마랑 진지한 대화를 해야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