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지루함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의 지루함
커피콩_레벨_아이콘yyk9803
·3년 전
저는 제 분야가 너무 관심있고 분명 저한테는 재밌는 분야인데 깊고 길게 생각하는게 왜 이렇게 지루할까요? 이 지루함을 참고 공부를 해야하는데 지루함을 참는게 스트레스예요 머리를 식혀야 하는건가 밖에 나갔다 와바도 그냥 공부할 때 조용히 생각하는게 너무 지루해요 노래를 틀면 노래가 거슬려서 집중을 못하고 제가 공부할 때 지루함을 너무 못견뎌서 유튜브를 꼭 들어가게 되요 앱을 못들어가게 해도 절제의 문제라기 보다 지루함을 참기가 너무 힘들어요. 더구나 급하게 많은걸 하려다 보니 가슴도 아프고 두근두근하는게 더 집중이 안되게 해서 골치아픕니다ㅠ
혼란스러워답답해어지러움불면괴로워무기력해호흡곤란스트레스받아속상해결과일지도살피기지루함은지금내마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지루함 이전의 감정을 살펴보시면 어떨까요?
#지루함은
#결과일지도
#지금내마음
#살피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좋아하고 재밌는 분야라 여겨짐에도 공부하는데 지루함이 느껴지시곤 하네요. 나름대로 방법을 찾아보고 실천도 해보았지만 딱히 도움이 되는 것 같지 않고 집중하기가 계속 힘들기만 하다보니 몸에도 무리가 되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정말 싫은 것도 아니고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마음처럼 잘 되지 않으니 답답함이 크실 듯합니다. 이런 지루함이 언제부터 느껴지셨던 걸까요? 만약 이전부터 계속 되어온 거라면 그럴 때마다 어떻게 견뎌내셨을지도 궁금하고 최근 들어 느끼게 된 거라면 해야할 것이 너무 많아 집중이 어려워 지친 상태는 아니실까 싶기도 합니다. 또 마음이 급해지다보니 가슴의 통증이나 두근거림이 느껴진다고 했는데 최근 너무 스트레스가 많으신 건 아닌지, 불안이 심할 때도 집중에 어려움이 되는데 이 부분이 지루함으로 여겨지시는 건 아닌가도 생각해보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지금의 내 상태를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지루함은 드러나는 결과이고 그 이전에 뭔가 마음에 쌓인 것들이 있기에 자꾸만 집중이 어려워지시는 듯한데요. 그것을 찾기 위해 요즘의 일상을 찬찬히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혹시 마음에 어떤 불안이 너무 쌓여있지는 않으신가요? 공부전에 지금 내 마음에 떠오르는 것들을 글로 적어보는 것도 미리 마음을 정리하고 불안을 찾아보는 방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한 불안인건지 혹은 시간이 필요해서 견뎌야할 불안인지도 살펴보시고 그렇다면 그때마다 마음을 다독이는 연습도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드린 질문처럼 지금의 지루함이 최근에 시작된 것인지 혹은 전부터 느껴온 것인지도 살펴보시고 그럴 때마다 나름의 방법을 사용해보셨을 듯한데 그 방법이 더 이상 효과를 나타내기 어려운 이유도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방법적인 면에서는 공부 방법에 변화를 주는 것인데 몇가지 추천을 드리자면 암기나 이해가 필요한 부분에서는 앉아서 하기보단 일어나 걸으며 해보기도 하고, 10분 간격으로 집중해본다거나 소리내서 읽어보기도 하고, 특히 중요한 부분이라면 내가 이해한 바를 누군가에게 설명하듯 해보는 것도 그 순간 지루함을 더는 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또 소음이 어느 정도 있을 때 좀더 지루함이 덜하시다면 백색소음 어플을 활용해보시는 것이 상대적으로는 좋을 듯 합니다. 아무래도 유튭이나 노래의 경우 상대적으로 지루함이 덜해질 수는 있으나 관련된 정보들과 공부에 같이 마음이 쓰여지면서 안정적으로는 공부가 기억에 남는걸 방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상담에서는 내 마음을 살펴보며 지루함이 느껴지는 원인을 찾아가는데 도움이 되실 거랍니다. 그렇게 지루함 이전의 감정이 정리되고 나면 그 에너지를 온전이 공부에 사용하실 수 있을테니 마음도 한결 가벼워지실 수 있을 거에요. 마카님의 일상을 살펴보는 시간도 가져보시면서 지금의 어려움을 풀어가는데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세요. 답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