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될까 고민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과연될까 고민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askj175
·3년 전
그림쪽으로 진로를 갈려하는데 옛날엔 투지가 불타올랐는데 요즘은 그리다 말고 아예안그릴때도있습니다..의욕이없는건지.. 슬럼프인지..참 주변사람들은 노력하라는데 미래가 불확신이라 자신감이 안생깁니다..어떡해야 예전같이 될지..참 고민이많이됩니다..
강박망상속상해답답해무기력해힘들다걱정돼공허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지연옥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그림
#진로
#취업
#성취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힘든 마음을 오픈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그림쪽 진로를 원했고 예전엔 불타는 의지까지 있으셨네요. 그런데 요즘은 그림을 그리다 말고, 아예 안그릴때도 있으시네요. 그러다 보니 의욕이 없는것인지, 슬럼프인지 혼란스러우신것 같군요. 게다가 주변사람들은 노력하라는데 정작 님께서는 미래가 불확신하고 자신감도 안생겨 마음이 더욱 힘드신것 같군요. 무엇보다 어떻게해야 예전같이 될지 고민도 많이 된다고 이야기를 해 주셨네요. #힘들다 #무기력해 #걱정돼 #답답해 #속상해 #망상 #의욕없음 #강박 #공허해 이와같이 현재 님께서 느끼고 있는 감정들도 정확히 잘 말씀해 주신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님께서 현재 가장 고민되시는 맥락은 크게 진로, 열정회복이신 것으로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궁금한 점은 언제부터 이러한 증상이 시작되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또한 예전이라고 하셨는데 그때는 언제였을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다만 님께서 그림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으셨고, 여전히 그림에 대한 애정으로 진로를 그림으로 가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신 상태이신 것은 강하게 느껴집니다. 아마도 의욕이 없으셨을 그 시점에 님에게 어떠한 일이 있으시지 않았을까 질문을 조심히 드려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님의 욕구는 그림에 대한 열정을 회복하고 싶으신 것 같아요. 그림과 관련하여 힘들다를 떠올리면 어떤 부분이 힘든지? 무기력해를 떠올리면 내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무기력해 하고 있는지? 걱정돼를 떠올리면 무엇이 가장 걱정이 되는지? 답답해를 떠올리면 어떠한 부분이 답답하다고 느끼는 것인지? 속상해를 떠올리면 무엇이 속상한지? 망상은 언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림에 대한 의욕없음은 정확히 언제부터 였을지? 강박은 님의 어떤 부분을 두고 말씀하시는 것인지? 그림과 관련하여 공허해를 느낄때는 언제인지? 등등 님에게 대한 궁금함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우리가 지면이 한정되어 있어서 님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지만 주신 사연만으로만 볼때 열정이 불타오를때도 있었고 지금은 식은 상황에 대한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 같아요.
사연을 보내신 것 부터 벌써 님의 치유가 시작되었습니다. 상담과 코칭을 통해서 지금의 자신을 더 깊이 이해받고 마음의 힘을 얻어서 행복하시길 바래요^^ 님의 진로를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aabbbcccc
· 3년 전
여행 갔을때 외국친구 중 한명이 호스텔 벽화 그려주고 숙박비 저렴하게인지 공짜인지 해서 지내는걸 봤는데 그게 멋있더라구요 ㅎ 갑자기 이게 떠올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