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죽도록 열심히 해 본적이 없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gray00
일 년 전
진짜 죽도록 열심히 해 본적이 없네요
인생을 살면서 뭔가를 죽도록 열심히 해보질 않았어요 이유는 내가 열심히 해도 안될까봐 그저 그럴까봐 그럼 진짜 내가 그저 그런 사람이라는 걸 내가 알게 될까봐 무서웠어요 근데 저도 알아요 열심히 안하는게 더 별로라는거 근데 잘 안되네요 뭘 열심히 해야하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둬야 할까요
불안해답답해무기력해걱정돼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진로 #꿈 #용기 #도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무엇인가를 열심히 해도 생각하는 만큼 해내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과 불안감으로 인해 도전조차 하기 힘든 상황이신가 봅니다. 또한 나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도 진행 중이시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내가 무엇을 해야할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등의 자기이해가 정립되어지지 않은 채, 주변을 바라보게 되면 그들처럼 해야한다는 생각과 불안감에 의하여 무작정 따라하게 된다거나 또는 그들처럼 하고 있지 못하여 좌절하고 무기력하게 멈춰버리는 모습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무엇을 도전하든 무엇을 열심히 하려고 하든, 그 이전에 나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깊이 들여다보며 탐색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물론 내가 원하는 것이 명확하지 않다고 해서 어느 것도 도전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도전하든 그것을 완벽하게 잘 해내야한다는 강박적인 생각보다는 할 수 있는 만큼 해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해나가야 스스로가 그 도전한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고 또한 자신에게 잘 맞는지를 알아갈 수 있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과정들 속에서 내게 잘 맞는 것을 찾았다면 그것을 꾸준히 해나가고, 그 시간들이 축적되어 발전이 되어지며, 그 속에서 더 큰 꿈과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지요. '그저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나 자신이 원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꿈꾸고 바라보며 나아가는 것이 더욱 필요할 것 같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은 모든 사람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막연한 불안과 부정적인 생각들은 마카님께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작부터 '완벽하게 해내야한다'는 생각보다는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무엇이든지 도전해보세요. 현재 멈춰있는 상태라면 다시 움직이면 됩니다. 도전을 하시고 그 속에서 '나'를 경험하시며 나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보시길 바라며, 더욱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립니다. 응원합니다!
blackcat24
일 년 전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했던거 같아요 한가지에 미쳐보라고 근데 그 말은 자기 꿈에 확신이 있는 사람인거 같아요 열심히 해도 안되겠지 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는게 너무 안타까운거 같아요 저는 마음 한켠에 하면 된다 라고 생각 하고 또 그 생각대로 되더라구요 내 자신 자체가 안된다 안된다 나는 안될거야 라고 계속 주문을 외우면 진짜 안되는 사람이 되는거 같아요 말 한마디가 소중하다고 생각해요 아냐 , 될꺼야 하고 실천력 실행력을 해보면 어라?이게 되네 라고 하면서 뿌듯함을 느껴요 저는 한번 해보자 ! 라고 많이 생각해요 그럼 점점 제가 할수 있는 분야가 점점 커지는 거 같아요 누군가에게 의지 하는 순간 무기력해지는거 같아요 반면에 재도 했는데 나라곤 못하겠어?라고 생각하고 시도 해보고 하면 어느새 그 자리까지 와있더라구요 조금만 것이라도 해보세요 아마 너무 완벽해지려고 하면 안될거에요 저는 언제부턴가 괜찮아 완벽해지지않아도 돼 라고 생각하면서 하니까 점차 데이터가 쌓이더라구요 마치 자전거 배우는 것처럼요 죽도록 안하셔도 돼요 열심히 라는 단어도 빼도 돼요 일단 해보자 라는거예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왜 있을까요? 시작하기 시작하면 생각 보다 쉽고 어느새 결승전에 와있는 모습을 보고 계실거예요 (다만 , 범죄는 예욉니다 !ㅎㅎㅎ 시작 조차도 하지마세요 ) 가끔 가다가 70세에 대학간 할아버지 , 할머니 등 그런 기사를 보면서 더더욱 다짐하게 되더라구요 힘내십쇼 그리고 그냥 그까이꺼 한번 해보는거예요 ~~
df0005
일 년 전
죽도록 열심히 하려다가 번아웃와요. 매일 멈추지 않고 전진하는 사람이 열심히 하다가 번아웃 오고 탈진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나 자신에게도,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