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파탄날까 무슨 일이 들까 겁나고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정신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집이 파탄날까 무슨 일이 들까 겁나고 불안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지금 가난하지 않아요. 부모님도 건강하고 저도 건강해요. 학교도 무사히 잘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불안해요. 잔잔한 바다에 쓰나미가 일어날 거 같은 기분이에요. 갑자기 가난해지면 어떻게 하지? 억울하게 범죄에 연류되면 어떻게 하지? 불치병에 걸리면 어떻게 하지? 나 혹시 이 병 가지고 있는 거 아니야? 혹시 내가 그때 일을 잘못처리해서 나중에 더 큰 일이 나는거 아니야? 하며 요즘 부쩍 불안합니다. 5-7월정도 정신과에서 불안증상과 우울증상으로 약물치료를 받고 괜찮아졌는데 다시 그때 증상이 스멀스멀 또 와요. 이렇게 걱정한다고 도움되는거 하나 없고 지금에 충실하자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걸 하자 라고 마음 다 잡아봐도 불쑥불쑥 드는 불안감이 자꾸 신경쓰입니닏
우울우울해불안해트라우마스트레스불안불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주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걱정하지 말아야 할텐데" 라는 새로운 걱정때문에 힘드시군요.
#우울
#불안
#트라우마
#걱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주성입니다.
📖 사연 요약
자주 불안한 증상때문에 고생하고 계시는군요? 있을 법한 일들, 사람들이 한 번 쯤 생각해 볼 법한 주제이지만, 그런 생각이 들 때 자신의 예상보다 큰 감정이 경험되어서 힘드신 상황이신 것으로 느껴집니다. 감정이 쓰나미처럼 느껴진다는 표현에서 그 심정이 전해지는 것만 같네요.
🔎 원인 분석
매사에 높은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가 심한 경우를 가리켜 범불안장애라고 부릅니다. 즉 범사에 불안을 경험하는 증상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걱정을 어쩌지 못하겠는 생각, 감정을 어쩌지 못하겠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범 불안은 대상이 불분명하다는 면이 다른 불안증에 비해서 대처를 어렵게 하는 부분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그렇다고 불가능 한 것은 아니랍니다. 이런 경우, 감정을 느끼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나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시도는 오히려 잘 통하지 않거나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우리 안의 감정의 체계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감정이 쓰나미처럼 느껴진다고 하셨지요? 맞습니다. 감정이 덮쳐오는 장면을 우리는 거대한 파도가 덮치듯 경험합니다. 그러한 파도를 없앤다는 것은 불가능하겠지요. 또다시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파도를 없앨 수 없다면 그렇지만 그대로 파도를 맞고 있을 수 없다면, 제 3의 방법으로 감정의 파도를 타는 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감정이나 생각이 밀려올 때 맞서지 마시고 그대로 둬 보세요. 천천히 심호흡을 해보세요. 그러면서 이 감정과 생각이 몸의 어떤 감각으로 경험되는지 가만히 살펴보세요. 그 감각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애써 보세요. 그 강도 그대로 유지되도록 노력하면서 천천히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 보세요. 이는 마음챙김이라는 대처법 중의 일 부입니다. 이렇게 시도를 해 보시고 혼자서 연습 가능하신지 확인해 보세요.
만일 혼자서 연습이 어려워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상담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마음이 편안해 지시는 마카님 되시도록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sunini
· 3년 전
저도 그랬어요 지금도 약간그런불안증세가 있구요 일단 일어나지않지만 나에게 일어날수있는 상황을 계속생각하면서 걱정을했어요 그리고전 최악의 경우만 생각났죠 그런데살다보니 그런일은 안일어나더라구요 내가하는걱정의 99프로는 일아나지않은일을 걱정하며 보냈어요 지금생각해보면 그런걱정하다 그런상황이 되면 거봐 이럴줄알았어 라는 내불안을 확신하고싶었나봐요 내가걱정한다고 그런일이 발생했을때 해결책이나 위로가되는게 아닌데 갑자기 나에게닥쳐도 내가미리 걱정해서 분안해하며 살아도 결국 그일이 정말 나에게오면 똑같거든요 대처하는건...내가미리 생각하고 걱정한다고 해결책이 나오는건아니니까요 그러니 글쓴이도 그런생각이 들때면 저처럼 좋아하는 노래를맘속으로불러요 그리고따른 습관적인행동을해요 걷는다던지 청소하거나 정리하거나 그럼 어느순간 생각이 멈추고 행동에 집중하고있을거예요 ^^ 누구나불안을가지고있어요 요즘같이 살기힘들땐더그렇죠 잘이겨내면좀더 단단해진 나를만날수있을거예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susunini 내 불안을 확신하고 싶었다는게 참 와닿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제가 맞다고, 저의 불안이 내가 예상한게 맞았다며 오히려 그 불안을 기다리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 평소보다 조금 바쁘게 운동도 하고 할 거 하며 생활해봤습니다. 어제보다 많이 괜찮았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