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해서 시작한게 괴로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lemon24
일 년 전
좋아해서 시작한게 괴로워요..
게임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3d도 하고 여러가지 혼자서 하고 있지만 공부를 할때마다 부모님들이 말이 자꾸 떠올라 신경질 나고는 합니다. 처음엔 학원을 다니면서 사람을 디자인하다가 "그게 무슨 공부냐고 그것도 게임이지?" "그게 창작이냐 남에 뺏긴거지?" "그걸 사람이라고 그린거냐?내가 더 잘그리겠다ㅋ" 이런 말을 듣다보니 완벽한 그림이 아니면 안되는건가 싶어 압박감을 가지고 공부하다가 결국엔 그만두게 됐습니다. 그러면 다른걸 해보자 싶어서 3d를 시작했지만 그것조차 게임으로 보셨고 시작한지 3일차 밖에 안됐는데 어려운걸 요구하시면서 "그것도 못하냐?" 이러시는데 전부 컴퓨터로 작업해야하는 환경이다보니 거실에 있어서 저 혼자 따로 있는 공간이 없어 계속 그런말을 들으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그러다보니 요새는 공부하려고 프로그램만 키면 압박감땜에 울음부터 쏟아집니다 계속 이렇다보니 요새는 우울증인가 싶어 병원을 가봐야하나 생각도 들고요 처음엔 제가 디자이너로 취업하려고 한다니까 그렇게 말리시더니 작업하시는거 보고 디자이너를 하라고 하싶니다. 그래서 제가 "저번엔 하지말라며?"라고 하니 "그때는 니가 사람 그렸잖아?" 제가 이때까지 한건 디자인이 아니였던 모양입니다 부모님도 나이가 들어가시니 제가 취업하는걸 원하시지만 집밖으로 벗어나는건 안된다고 하십니다 게임업체가 서울쪽에 모여있고 저도 가고싶은 회사가 서울쪽에 있지만 서울쪽은 힘들다고 절대안된다고 하시며 갈꺼면 제주도를 가라고 하십니다 제주도에 있는게임 회사..아시는분들은 아실거라 생각하지만...별로 가고싶은 회사는 아니네요 그냥 저는 공부하고 취업해서 즐겁게 살고싶은데 공부조차 괴로워서 힘듭니다 예전에도 힘들다고 한번 터진적이 있었는데 "어른이니까 참아"이러시니까 대화도 안되고 어떻게 할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속상해두통답답해어지러움우울해불안스트레스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강솔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율성을 가진 사람
#자율성 #성취 #힘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솔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적어주신 글을 보니 진로문제로 인해 부모님과 트러블이 종종 있으셨던 것 같아요. 마카님은 열심히 하시는데 부모님께서 툭툭 하시는 말씀들이 상처가 되어 작업도 잘 되지 않고 공부도 잘 안되는거 같아요. 마카님의 목표와 계획이 있는데 부모님과 의견이 다르니 많이 답답하고 속상하시겠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부모님께서 디자이너라는 직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시고, 게임 디자이너라고 하니 뭔가 '게임'이라는 단어 때문에 마카님의 의도를 오해하신 부분이 있으신가봐요. 3d도 게임으로 보셨다는걸 보니 부모님 눈에는 공부 외에 컴퓨터 작업이나 다른 활동으로 하는 것들이 익숙치 않으셔서 마카님을 이해해주지 못하신 것 같네요. 마카님께서 써주신 글을 보면 마카님은 게임 디자이너, 게임과 관련된 회사에 취업하는 걸 목표로 하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은 확고한데 부모님께서 여러가지로 막으시는 부분이 있어서 마카님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물론 부모님의 의견, 함께 상의하는 것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더욱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야한다면 더 그렇겠죠. 그렇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은 참 감사한 일이라는 겁니다. 마카님은 현재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하고싶은지 명확히 아시는 것 같아요. 부모님과 대화가 안되서 많이 답답하시겠지만, 한가지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성인이 되면 우리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성숙함이 필요합니다. 마카님께서 서울쪽으로 취업을 하고 싶으시다면 준비하고 도전하는 것을 저는 응원합니다. 잠깐의 부모님과 대립이 있을 수 있으나 결국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진로라는 부분은 후회가 있을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책임지는 것이 가장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부모님께서 못마땅하게 보시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결국 마카님께서 그 일을 전문적으로 하게 되었을 때, 그 일로 인해 행복해 할 때 그 부분들은 다 녹아질 것입니다. 부모님과의 대립으로 인해 혼자 속상하고 스트레스 받고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힘내시고 용기내셔서 원하시는걸 이루셨으면 좋겠어요.
적어주신 글로만 보고 답변을 작성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조금이나마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마카님의 글을 보니 절로 응원이 됩니다. 마카님이 하고싶은 부분이 분명하다는 것 정말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힘 잃지 마시고 화이팅하세요!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다고 생각되신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도움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편안한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