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됰 우울감과 과거를 회상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taehui1004
2년 전
계속됰 우울감과 과거를 회상
우울의 첫 원인은 초등학교 시절 부모님의 이혼이었고 지금 현재 공무원준비한지 육개월입니다. 최근에 진로도 바꾸고 그래서 허비한시간에대한 과거에대한 후회, 일년동안 사귄남자친구가 바람을 폈고 그에의한 상처, 그리고 사개월전에 헤어졌는데 바로 다른여자를 사귀더라고요 그에대한 배신감등 만나면서 제가 자존감이 엄청 바닥이어서 정신병 걸릴뻔했다가 시험끝나고 여행도다녀오고 친언니나 주변 사람들에게 얘기를 하면서 많이 나아졌다고 생각했다가 그 이후에 좀 괜찮아졌다가 계속 제가 못난사람같고 자기비하하고 자꾸 미래를 보지않고있어요. 너무 제 자신이 한심해서 스스로 너는 할 수 있어 과거는 이제 내려놓고 잘될거야 계속 긍정적인.생각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그게 잘 안되는것 같아요.. 어떻게 이런 부정적이고 우울한 감정을 없애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을까요?
불안해괴로워속상해우울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안정적인 관계 경험으로 당신의 고통을 치유받을 수 있어요.
#자존감 #우울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올려주신 글을 잘 읽었습니다. 우울감으로 오랫동안 마음 고생을 하신 것 같아요.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라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초등학교 때 부모님의 이혼으로 우울감을 겪으셨네요. 자신과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로불안감과 우울감을 겪고 있네요. 관계에 대한 배신감과 무력감이 있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초등학교 때 부모님의 이혼에 대한 충격으로 우울을 겪게 된 것을 가족이나 지인 또는 전문가와 충분히 나누는 과정을 경험하지 못해 우울이 님의 일상 전반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여요. 부모님의 이혼을 경험하면서우울뿐만 아니라 무력감, 분노, 배신감, 불안감 등등을 겪으면서 명확한 근거가 없어도 자신과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을 것 같아요.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로 다른 관계에서도 불균형하고 건강하지 못한 관계를 맺으면서 어려움이 많았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연인과의 관계에서도 안정적이지 못한 관계였으리라 짐작돼요. 상대방에게 맞춰주느라 애쓰다가 버거워하고, 그런 마음을 상대방이 몰라주면 배신감이 들고 화를 내는 등의 반복적인 패턴이 있었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일단, 부모님의 이혼에 대한 부분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충분히 나누고 회복하시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부모님의 이혼이 나의 잘못이 아니데도 나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커요. 지금 경험하고 계신 것처럼 삶의 많은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특히 관계에서 건강한 관계를 맺기 어려워요. 나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지고, 서로의 영역과 거리를 존중할 수 있어요. 상대방에게도 나를 존중해 줄 것을 요구하고 존중받을 수 있어요. 무엇보다 관계에서 중요한 안정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돼요. 자신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부분도 부모님의 이혼 경험을 회복하게 되면 덜 하겠 지만, 이 부분 역시 전문가의 구체적인 개입이 필요해요. 아마 오랜 기간동안 이런 부정적인 생각을 해왔을 것이고 그런 사고가 자동적으로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혼자 힘으로 자동적인 생각을 멈추는 것이 어려우므로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상담을 통해서 안정적인 관계에 대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어요. 무조건적인 존중과 배려를 경험하면서 안정적인 느낌을 받게 되면 님이 심리적인 안전을 위해 묻어둔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고 그것을 이해받을 수 있어요. 충분히 그런 감정을 느낄 만 했고, 힘들었겠다는 타당성을 인정받음으로써 후련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예요. 심리적인 안전을 위해 묻어둔 감정을 쏟아내면 거기에 더 이상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님이 하고 있는 공부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관계에서도 상대방에게 거절당할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고, 눈치 보느라 애쓰지 않아도 되니 좀 더 편안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거예요. 자기표현 기술과 의사소통 방법을 배워서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면서자기 주장은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어요. 자신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 부분에서도 패턴의 요인을 분석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자신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자신을 존중하게 될 거예요.
taehui1004 (글쓴이)
2년 전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