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누구일까요? 제 생각에는... 아무 의미도 없이 살아가고있는 평범한 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nassunsaram
2년 전
저는 누구일까요? 제 생각에는... 아무 의미도 없이 살아가고있는 평범한 쓰레기 입니다. 부모님이 힘들게 키워주셨는데 사회의 쓰레기가 되어있어서.... 친구들도 없고 사회성도 없고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 제가 너무너무 싫습니다. 가끔 스트레스받고 혼자 울기도 하고, 어떤때는 죽는게 낮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른이 된 제 모습을 상상하며 긍정적 성격이 되려 노력하고 있는데 그것마저 종종 실패합니다. 어떡하면 이런 부정적인 성격을 바꿔주는 무언가가 나타날까요? 하지만 나타난다 해도 제가 그런걸 견뎌내고 바꿔질 수 있을까요...? 저는 제가 너무 싫습니다. 전 앞으로 어떡해야 하나요? 죽는것도 나을 수 있나요?
짜증나힘들다속상해불안해답답해우울우울해실망이야괴로워공허해외로워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당신이 시작하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긍정적인 뇌신경 회로를 만들 수 있어요.
#자존감 # 우울감 #관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올려주신 사연을 보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저의 답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무의함과 공허감을 느끼고 죽음까지도 생각할 만큼 많이 힘든 상황이시네요. 대인관계에서도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고 고립감을 느끼고 있으며 우울감과 불안감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힘든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성격이 되어 보려고 노력하지만 잘 안되고 있어 답답하고 무기력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을 갖게 된 배경이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되기까지의 과정과 지속 기간을 살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이 생겼을 수도 있고, 타인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내면화 했을 가능성도 있어요. 무엇이 자신을 '쓰레기'라고까지 생각하게 했을까요?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데 언제, 어떤 사건을 시작으로 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는지, 친밀한 관계를 맺어 본 경험이 있으신지 등등을 점검하여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긍정적인 성격이 되어 보려고 노력하고 게시는데 잘 안되는 이유는 뇌와 관련해서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랜 동안 부정적인 생각을 하다 보면 뇌신경 회로가 부정적인 신경회로를 만들게되고, 어떤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특히 모호한 사건에 대해 부정적인 신경회로를 따라가게 돼요. 익숙하니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을 갖게 된 배경이 무엇이든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거나 책망하지 않으시면 좋겠어요. 타인은 나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나에 대해 왜곡하거나 오해할 수 있지만 나는 나를 가장 잘 아는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내가 왜 이렇게 슬픈지, 스트레스를 받는지에 대해 평가하지 마시고이해해 주세요. 아마 그럴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을 거예요. 괜히 그러는 건 아니니까요. 내가 나에게 보내는 신호를 잘 들으려고 하다보면 들릴 거예요. 그렇게 자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힘이 생길 거예요. 내 편이 생겼다는 느낌은 에너지를 만드니까요. 그리고 타인의 부정적인 평가에 동의하기보다 긍정적인 평가에 귀를 기울여 힘을 키우신 다음 타인의 평가 중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배려 없는 평가는 무시하는 게 좋겠어요. 스스로에 대한 가치감과 존중감이 있어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가능하고,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불균형한 관계는 상처를 만들고 새로운 관계를 회피하게 만들어요. 뇌신경회로가 부정적인 회로를 형성하여 익숙해졌더라도 뇌신경은 새롭게 형성활 수 있어요. 긍정적인 생각과 경험을 충분히 느끼고 간직하면 조금씩 새로운 길을 만들어요. 새로운 길이 익숙한 길이 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나를 돌보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길을 만들면 긍적적인 회로가 고속도로처럼 뚫릴 거예요. 혼자 힘으로는 힘들고 외로울 수 있고 방법을 잘 모를 수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면 더 도움이 될 거예요.
자신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어요. 대인관계에서 드러나는 관계 패턴을 점검하고 그것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고 건강하고 균형 있는 관계를 맺도록 도움 받을 수 있어요. 모호하고 애매한 상황을 근거 없이 불안해 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패턴을 보다 실용적이고 효구ㅏ적인 방식으로 사고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어요.
seyeon040107
2년 전
저랑 비슷하신 분이여서 더 공감 되네요.. 힘내세요😊
nassunsaram (글쓴이)
2년 전
@seyeon040107 작은 위로 정말 고맙습니다....ㅠ
urmyluv
2년 전
응원할게요 힘내세요..
nassunsaram (글쓴이)
2년 전
@urmyluv 감사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