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혼자 있을 때나 아무때 갑자기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거나 우울해지고 어떤분야에도 관심이 가지않아 공부도 잘 되지 않습니다 상담을 받아볼까 생각해 보았는데 어머니께 말씀을 드리면 저가 게임중독이라 그런거라고 하실것 같아서 말하지 못하겠습니다 말씀을 드리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그냥 참는게 맞을까요?
답답해슬퍼스트레스받아무기력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사소하고 작은 것이라도 현실에서 만족할수 있는 것을 발견해 보세요.
#우울감
#무기력
#슬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이렇게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갑자기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우울해지고, 관심 분야가 없어서 공부가 잘 되지 않고 있네요. 상담을 받을 생각이 있지만 어머니께 말씀을 드리면 게임중독이라고 말씀을 하실 것 같아 말씀드리지 못하고 고민 중이시네요.
🔎 원인 분석
죽고 싶다는 생각, 우울감, 관심 분야가 없는 것 등으로 볼 때 우울 증상이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어머니께 말씀드리면 '게임중독'이라고 말씀하실 것 같다고 하시는 것으로 보아 게임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현실에서 우울하고 슬프고 무기력한 상황을 게임을 통해 보상받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현재 많이 힘든 상황인 것 같은데 어머니께 말씀드리는 것을 고민하는 것으로 보아 어머니와 안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요. 자신의 감정에 대해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요. 누군가가(예를 들면 어머니) 그 감정을 타당하다고(맞다고) 말해주는 과정이 있어야 자신의 감정에 대해 확신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현재 상황에 대해 답답하고 무기력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데 털어놓을 대상이나 해결책이 보이지 않아 답답함을 느끼고 있어는 것으로 보여요.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도 부족하거나 없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말씀하신 죽고 싶다는 생각, 우울감, 관심 분야가 없는 증상이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가 파악되지 않아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증상의 지속 기간이 2년(청소년이라면 1년 ) 이상이 되었다면 전문가를 찾아가시기를 권합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현실을 게임에서 보상받고 있다면 사소한 것이라도 현실에서 경험해 보세요. 내가 지금 있는 공간, 그 공간에서 느껴지는 감각들, 생각, 감정 등을 충분히 느껴보세요. 일상에서 하는 것들을 주의 깊게 느껴보세요. 아무리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현실에서 내가 느끼는 것은 내가 현실세계에 살고 있다는 증거니까요. 현실에서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성취해 본다면 그 성취감이 모여 자신감이 될 수 있어요. 자신감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용기를 줄 거예요.
말씀하신 죽고 싶다는 생각, 우울감, 관심 분야가 없는 것을 경험한 처음 발생 시점, 사건 등을 비롯한 촉발 사건과 대처 등을 살펴봄으로써 당시 상황을 재경험하고, 보다 유용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도록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을 통해 상담자와 신뢰롭고 안정적인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안정적인 정서를 느끼고, 타인과 건강한 관계 맺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실에 기반한 생각과 감정을 경험하도록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나의 강점을 찾아 삶의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rkjinseok
· 3년 전
@tmdgur 정신학과에서도 우울할땐 산책을 권하는데 정신병원에 입원하면 왜 가둬두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