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의욕이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yuju0110
2년 전
삶에 의욕이 없어요
재가 활발하고 시끄럽고 막 잘 놀고 그렇지만 외로 소심하고 친구들이 떠나면 두렵고 눈물이 생각보다 많고 어린얘처럼 짜증도 많이내고(초등5) 그렇습니다 뭐만하면 짜증나서(짜증을 많이 내면 머리가 터질것 같아서 눈물이 나오고요..) 진짜 재가 저를 다스리지 못하고 재가 싫고 왜 태어났나 정말 재가 싫습니다 자살하고 싶을때도 있었습니다.. 만약 엄마가 저한태 화를내면 진짜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얘기를 꺼낼 자신이 없습니다.. 그리고 재가 휴대폰에 갇혀 사는것 같아요 따로 뭘 배우고 싶거나(재가 좋아하는것 등등으로) 하고싶다고 엄마한태 말해봤지만 "너 게임할거 많잖아 " 하거나 운동하라 하시네요.. 삶에 의욕이 없습니다.. 어떡하면 좋죠..?
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불안해분노조절답답해우울불안우울해외로워무기력해무서워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자신을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하기
#마음돌봄 #자기돌봄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여러가지 복합적인 감정들로 인해서 마음이 많이 괴로운 상태이신 것 같아요. 진짜 속마음을 공감받고 이해받고 싶지만 그것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있어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의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고 또한 그러한 표현에 대해 공감과 이해를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요. 반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면 내면에 계속 남아 그것이 분노로 표출되어지기도 한답니다. 현재 마카님께서도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표현하기가 쉽지않고 또한 적절한 공감을 받고 계시지 못하다보니 짜증이라는 모습으로 분노가 표출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나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또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에 대해 스스로 알아차려주는 것과 그것을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속마음을 해소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없다면 스스로의 생각과 감정을 억압 또는 회피하게 되어지고 그렇게 된다면 나 자신보다는 타인에게 맞추어 살아가게 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현재는 나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에 대해 탐색하는 시기라고 보여져요. 그러므로 마카님께서 스스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찾아가보는 과정을 가져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표현하며 감정 또한 건강하게 잘 해소함으로써 마음을 돌보는 것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겠지요. 이러한 과정을 혼자서 해나가기가 힘드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해드려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리고 존중하며 스스로를 더욱 사랑하는 마카님이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