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법은 무엇인가. 어릴 때부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JINIus22
·3년 전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법은 무엇인가. 어릴 때부터 부모님한테 1등하길 강요받아서 스트레스였는데 이젠 그 강요가 없는데도 스스로 얽매여서 벗어날 수가 없네요 제 위치가 1등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계속 스트레스만 받고있네요 물론 적당한 비교의식은 성장과 노력의 초석이 되겠지만, 지금 저로서는 마음 한켠에 상처만 주고 있네요. 정말 괴롭다. 차라리 싀어졌으면 좋을텐데.
자고싶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peg
· 3년 전
비교를 조금 더 광범위하게 해보면 너무 아득해져서 안하게 되더군요. 마치 태양을 오래 쳐다보려고 해도 눈아파서 눈을 돌려버리는것처럼. 당장 꿈에 대한 쪽으로 생각해보면 남과 비교를 한다고 했을때 말 그대로 남이기에 내 옆에서 뛰고있는 사람부터 해당 업계 1인자 최강자와 비교를 한다고 해도 말이 되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생각해보면 너무 지치지 않겠어요? 마치 등산하는데 주구장창 산 꼭대기와 태양만 바라보고 있는 모습일거에요. 진짜 말 그대로 등산 시작부터 끝까지 말이죠. 꼭대기를 바라보는게 항상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단, 그저 목표선정과 동기부여가 되는 선에서 적당히 봐야겠지요. 내가 3인데 옆에 10,000을 놔버리면 1씩 2씩 쌓아 올라가는 내 모습이 초라해보여요. 10,000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영원히 성장하는 것도 아닐테고, 나처럼 1, 2씩 쌓아서 그 지경까지 갔을텐데 말이죠. 저는 타인은 항상 상대적이기에, 변화의 관측이 쉽고 지속적인 저를 기준으로 놓곤 합니다. 나의 목표는 어제의 나를 이기는 거에요. 마냥 태양만을 바라보기 보다 10m를 걸어가면서 시간을 쟀을때 10분, 7분, 3분... 하면서 나 자신의 성장에 주목합니다. 어쨌든 나는 성장하고 있고, 계속 태양만 바라보다 무기력해지거나 눈이 타버리는 것보단 낫겠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sm509
· 3년 전
쓰니님! 저도 1등이 아니지만 남과 비교를 통해 스스로에게 심한 압박을 주는 사람으로서...솔직히 많이 공감했어요. 잘 안 고쳐지죠...ㅎㅎ 1등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내가 1등보다 더 스트레스 받는 느낌이랄까. 솔직히 그래서 현타도 온 순간이 되게 많았던 것 같아요. 제가 요즘 깨닫고 있는게 있는데요. 좋은 결과가 꼭 채찍질에서 나오는건 아니더라고요. 저는 꼭 스스로에게 매몰차야만 1등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채찍질은 하는데 오히려 상처로 인해서 의욕마저 잃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요즘 채찍질보다 스스로 칭찬도 듬뿍 하고 오히려 절제..?하려고 많이 노력해요. 다시 공부하다보니까 채찍질이 아니라 조금 쉬고 싶을 때 딱 5분만 참고 5분만 더 앉아있고 하는 그런 습관이 제 결과를 만들더라고요. 자책과 채찍질 그리고 비교가 아니라. 그냥 스스로 내 자신만 보면 되더라고요. 스스로도 충분히 잘할 수 있는데, 잘하고 있는데 괜히 나랑 상황이 다른 남만 쳐다보니까 내가 더 초라해지더라고요. 너무 두서없게 써서 위로가 되었을지 모르겠지만, 본인을 좀 더 칭찬하고 본인을 바라봐주세요. 다독여주면서 나아가시는건 어떨까요. 저도 그러려고 노력중이거든요ㅎㅎ 사람마다 각자의 이야기가 있어서 빛나는거지, 누군가를 보면서 쫓아갈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말이었으면 좋겠네요. 너무 두서없지만 같이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