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lizardkim
·3년 전
저는 현재 전문대학교 2년제 2학년을 다니고 있습니다 제가 1학년때 부터 같은 과 친구들은 다 좋은 성적을 받고 기초랑 다 알고 있는데, 저는 따라가기가 버거워서 기초도 전혀 모르고 학점이 낮습니다 그렇게 2학년을 올라가니까 주위에 친구들은 다 잘 하는데 기초도 모르는 저는 혼자만 뒤쳐지고 있습니다 2학기가 돼면 포트폴리오 준비 하고 실습도 가고 다른 친구들은 취업 준비 다 하고 다 할텐데 저는 포트폴리오에 뭘 적여야 됄지 모르겠고, 취업도 못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끔은 이 과가 저랑 않 맞다는 생각도 해보기도 했고 자퇴를 할까 생각도 많이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영어라도 잘 해보자 생각하고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공부를 해보려고 하는데, 인터넷에 검색을 해 보니까 영어만 잘 해서 취업 하기 힘들다 라고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유학을 가볼까 생각중인데 학점이 애초에 낮아서 유학도 못 갈것 같고 도대체 앞길이 막막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답답해괴로워걱정돼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진로
#꿈
#용기
#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대학생활을 하며 학과 공부가 자신과 맞지 않는 것 같은 생각과 잘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때문에 불안하고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네요.. 진로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해야하는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지 많은 고민들이 있으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지금 현재 나 자신이 하고 있는 공부 또는 일에서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느끼지 못할 경우 이것이 나에게 맞는 것인지 그리고 내가 해야하는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불안해지는 것 같아요. 마카님의 현재 생각과 감정들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들입니다. 그러나 무엇인가를 도전해보려고 해도 용기가 나지 않고 불안감과 두려움만 계속적으로 커져간다면 이 감정들이 스스로에게 장애물이 되고 있을지도 모른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은 마카님께서 타인들을 향한 시선을 나 자신에게 돌려 집중해야하는 때인 것 같습니다. 내가 정말 하고싶은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찾아내어 계속적으로 도전해 나간다면 길이 열리고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 생각되어집니다. 나의 속도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보다는 자신의 속도로 천천히 해나가보셨으면 해요. 불안과 두려움이 느껴지는 것은 우리가 피할 수 없는 감정이지만 이 감정들을 내가 뛰어넘지 못하는 장애물로 둔다면 지금의 상태에 머무를 수 밖에 없을거에요.
지금을 결과로 보지마시고 과정이라고 생각하셨으면 해요. 마카님께서는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진로를 찾아가고 있고 나에게 맞는 공부와 일을 탐색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그러므로 좌절하거나 포기하기보다는 이 과정을 천천히 걸어가보자고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시고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