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1학년, 진로가 고민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진로|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특성화고 1학년, 진로가 고민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elfelf
·3년 전
안녕하세요.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17살 여학생입니다. 저는 작년에 특성화 고등학교에 오고싶어서 부모님을 며칠간 설득하고 겨우 들어오게 되어서 너무 기뻤었어요. 입학을 하고, 학교에서 하는 진로검사에서 항상 경영쪽이 1순위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이 쪽으로 가야겠다..하고 검사 결과를 알려주며 주변 친구들에게 물어봤더니 다 같은 반응이더군요. '통찰력과 판단력이 중요해, 넌 평범해, 팔랑귀.' 등 응원해주는 반응은 없었어요. 주변에서 저를 오랫동안 지켜봐준 친구들이라서 진짜 내가 그렇게 보였구나 했어요. 이제 겨우 자리를 잡았구나-했는데 자꾸 주변에선 그게 아니라고 내려오라고 해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누구보다 특출나고 멋있어보이고 싶었는데...학교에서 진로 상담을 받을 때 진로 선생님께서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는데...너무너무 고마웠는데 저와 맞지 않다고 하는 친구들에게 들은 말들이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이쪽으로 가려고 그렇게 노력하는 모습을 봤으면서 안된다고만 하는 친구들이 조금은 미웠어요. 제가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이미지라 상처를 받지 않고 툭툭 털어내고 다시 일어날거라고 생각하는데, 일어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잖아요.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아무도 일으켜주지 않아 스스로 일어나면 다시 좌절하고 넘어져버려요. 몸도 마음도 너무 약한데 강하게 보기만 하는게 조금은 힘드네요. 이렇게 멘탈이 약한 저는 대체 무엇을 해야할까요. 아직도 막막하네요.
공허해스트레스받아우울해속상해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kli
· 3년 전
특성화 3년 동안 배우는 건 대학 1~2년 수준에 불과해요. 학사 기준으로 전공기초예요. 더군다나 아직 1학년이시면 기초조차 못 배운 단계고요. 막말로 아직 어중이떠중이, 애벌레 단계에요.글쓴이님뿐 아니라 동기들까지도요. 똑같은 과정을 배운 친구들의 말에 휘둘릴 거 없어요. 진로적성검사는 살다보면 조금씩 바뀔 수 있지만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잖아요? 그냥 묵묵히 계속 공부해나가면 꿈 이루실 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lfelf (글쓴이)
· 3년 전
@jjkli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