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증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편집증일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upal321
·3년 전
긴글이지만 읽어주시면 정말 감사할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평범한 학생입니다. 평소 어울리는 친구가 많은 편이라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아무 문제 없이 친구들과 지내왔고 악감정을 가지거나 안 좋은 생각을 해본적도 없었습니다 얼마전부터 한 친구가 절 피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정확히는 피한다기보다는 썩 내키지 않는 느낌 말입니다 어릴때부터 함께해온 친구였지만 갑자기 그런 모습을 보니 저는 당황스러울 뿐이었습니다 그런 기분이 들고 얼마지나지 않아 긴장을 하거나 그 친구 생각을 하면 말그대로 숨이 ‘턱’ 막혔습니다 순간적으로 혼란스럽고 침도 안삼켜지고 입이 바짝 마르기도 했습니다 이후 그 친구부터 시작해서 제 주변 사람들 중에 저를 좋게 생각해주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믿었던 몇몇은 무언갈 같이 하자 하면 조금 불편한 내색을 보이기도 하고 시원한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이후로 제가 하는 행동에 문제가 있는지 스스로를 의심하고 피드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혼자서는 생각을 하지 못할 것 같아서 가장 친한 친구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친구의 답은 “잠깐 휴식이 필요할 것 같다” 등이었습니다 친구의 조언대로 지금은 인간관계에 지쳐 휴식을 취하려고 잠수를 탄 상태입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동안 제 문제점이 무엇인지 생각을 하고 고쳐보려고 합니다 친구들이라 생각했던 제 주변 아이들이 정말 저를 피하고 뒷담화를 하고 안좋게 생각하는건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제가 조금 나서면 나댄다고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고 제 몰래 제 얘기를 할까 무섭습니다 피해망상의 초기일까요 저 혼자서 판단하기엔 조금 힘들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엔젤링호흡곤란불안공황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관계에 대한 고민
#대인관계
#불안
#공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평소에 친구가 많은 편이고 잘 지내는 편이라 하셨는데요. 한 친구와 어색해지면서 부터 갑자기 다른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의구심이 드는 상황 인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늘 대인관계가 어려웠다는 분이시라면 그럴만하겠다 싶기도 하지만 마카님 께서는 평소 관계를 잘 해나가는 편이셨고 친구도 많은 편이셨는데요. 한 친구와의 관계가 불편해 지면서 다른 관계도 모두 혼란스럽고 누가 내 뒷담화를 하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불안한 마음이 커지셨다면.. 한번쯤은 나와 주변 관계에 대해서 되짚어 볼 필요도 있을 같다고 느껴집니다. 피하는 느낌이 드는 그 친구는 어떤 친구인가요? 마카님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 친구인가요. 그 친구부터 시작하여 주변사람들이 나를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 같다 라고 느끼셨는데요. 그런 느낌이 드는 근거는 혹시 있으신가요? 한번 쯤 되짚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마카님은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주변 사람들은 마카님이 어떤 사람이라고 평가 하나요.
💡 대처 방향 제시
인간관계가 지쳐 연락을 끊고 잠수중인 상태라고 하셨는데요. 그 부분도 제가 느끼기에는 괜찮을까 하는 염려가 됩니다. 주변 친했던 친구들이 이 친구가 나에게 서운한 것이 있는 것 인가. 어떤 일이 있는지 왜 연락이 되지 않는지 아무 설명 없이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 친구들도 걱정을 하게 되고 서운한 마음을 가질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친한친구 에게는 마카님의 상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잠시 휴식하고 싶다고 알려 두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민의 시초가 된 친구가 마카님께 어떤 의미의 친구인지 잘 모르겠지만 꽤 친한 친구였다면 기회를 만들어 그 친구의 생각이나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보고 정말 나에게 서운한 감정이 있는것 인지에 대해서도 확인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쉬운이 일이 아니지만 소통을 해보려는 노력도 경험이고 성장이라고 여겨집니다. 관계에서 소통이 없다면 생각보다 많은 오해가 생긴답니다. 만약 오해가 있었다면 갈등을 해결하고 서로의 마음을 보듬는 것도 또 다른 경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 학생이시라면 지금 친구와 관계가 많이 중요한 시기이지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의미가 조금은 달라지기도 하지만 관계는 늘 중요합니다.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함께 긍정적인 경험을 나누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정적인 경험을 나누고 갈등도 해결할줄 알아야 합니다. 모든것들에 연습이 필요하지요- 시간을아직 학생이시라면 지금 친구와 관계가 많이 중요한 시기이지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의미가 조금은 달라지기도 하지만 관계는 늘 중요합니다.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함께 긍정적인 경험을 나누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정적인 경험을 나누고 갈등도 해결할줄 알아야 합니다. 모든 것들에 연습이 필요하지요- 시간을 두고 소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어려움이 느껴지신다면 상담을 통해서 해당 내용을 이야기 나누어 보는것도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저의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cooo
· 3년 전
안녕하세요. 혹시나 도움이 될까싶어 댓글남겨요. 학생이시라니 친구가 중요한 시기는 맞지만 너무 신경 안쓰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그런 시기를 지나왔는데 생각해보니 한발자국 떨어져서 바라보는것이 좋았겠단 생각이들더라구요. 잠시 혼자 쉬는동안 스스로 난 내가뭘좋아하는지 이루고싶은것은 무엇인지 혹은 취미라던가 스트레스를 풀수있는 친구가 아닌 다른방법을 생각해보심이어떨까싶어요. 친구는요. 멀어지다가도 다시 가까워지기도 하더라구요. 사서 걱정하지말길 바랍니당.스스로를 갉아먹어요. 그리고 증상이 있는거라면 근처 상담센터 알아보는게 어떨까싶어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upal321 (글쓴이)
· 3년 전
@ccooo 조언 감사합니당..ㅋㅋ
커피콩_레벨_아이콘
ppu9
· 3년 전
이런건 억울한 누명이나 뒷담화를 누가 지어내고 퍼뜨린것일수도 있으니 눈치 못채게 태연하게 확인부터 먼저 해보세요 그리고 남들보고 살지 마시길... 자신의 주관대로 사시길..ㅡ
커피콩_레벨_아이콘
n4242
· 3년 전
너무 인간관계에 신경쓰지 않았도 될것같아요 인간관계란건 원래쫌 복잡하고 어렵고 짜쯩나기 마련이니깐요. 특히 친구같은거는 더 그래요 처음에는 무척친했다가 어느순간 저와 거리를 두죠 왜 그러는지는 저도 모르닙다. 그냥 그러더군요. 저는 전무가가 아니어서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그냥 아무걱정없이 편안하게 사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3gf
· 2년 전
@ccooo 지나가던 행인1입니다. 친구는 멀어지다가도 다시 가까워진다는 말이 와닿네요. 하긴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상식에 제가 들이맞을 필요는 없죠. 조금 진정이 됐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