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을 바꾸고 싶은데 너무 고민이 많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업을 바꾸고 싶은데 너무 고민이 많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진짜 미치겠습니다.. ㅜㅠ 저는 96년생 26살 여자입니다. 대학교 전공때부터 ‘아.. 전공이 정말 나랑 안맞는구나..’라고 생각했지만 그 외에 딱히 끌리는 직업이 없어서 졸업하고 대학교 전공 따라 물 흘러가듯 직업을 선택했습니다. 지금은 3년 일하고 퇴사한 상태인데 대학교때와 똑같은 고민을 하면서 또 괴로워 하고 있네요..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으니 공부해서 다른 직업으로 가볼까..’라는 생각으로 공부하려고 의자에 앉는 순간 조급한 마음이 먼저 들어서 한 페이지의 내용 몇줄을 읽다가 눈물만 흘립니다.. 고등학교때는 수업 자체에 집중이 잘 안되서 중하위권 등수 였고 그렇게 공부를 잘하는 학생도, 눈에 띄는 학생도 아니었습니다. 대학교 졸업하고 성인이 되고난 후부터는 성인이라는 책임감으로 인해 학생때보다 생각할게 더 많아져서 그런지 집중도 안되고 딴생각만 많이하게 되서 이런 마음 가짐때문에 지금 자격증하나 따기위해 집중하는 것 조차 너무 힘듭니다ㅠㅜ.. 어느부분에서는 너무 핑계거리 같아보이실 순 있겠지만 저는 저대로 정말 제가 이런 마음 가짐을 갖고 살고 있다는게 미치겠네요... 혹시 제가 성인ADHD아닌가 의심스럽기도 하고요... 현재 저희 집은 어머니와 저, 둘이서 살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환갑을 넘기셨고 지금 일을 할 수 있는 건강상태가 아니어서 꾸역꾸역 모아둔 저희 집의 예금과 제가 일해서 번 돈으로 생계를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무직 상태로 돈을 써가면서 뭘 배운다하면 돈 벌 사람이 없어서 제가 이도저도 못하는 선택이 힘든 상황입니다.. 제 나이도 나이인지라 뭘 배우기 위해 이러한 선택을 하는게 늦은 선택은 아닌지 이것마저도 고민되고.. 하.. 정말 쓰다보니 이것저것 고민이 너무 많아서 미래가 너무 막막하네요.. 저도 제가 너무 고민이 많고 이랬다 저랬다 이건 이래서 안되고 저건 저래서 안된다 하는 건 알고 있습니다 ㅜㅠ.. 그래도 진짜 제대로 된 조언을 받고 싶어서 이른 저녁 시간 한번 작성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힘들다속상해불안해답답해우울걱정돼우울해불안무기력해의욕없음스트레스혼란스러워직무스트레스진로갈등경력개발목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경력개발목표를 세워보시면 좋겠어요
#진로갈등
#직무스트레스
#경력개발목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현재 직장생활을 하시는데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이전 업무도 대학 전공에 따라 자신과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3년 정도의 직장생활을 하셨네요. 지금 현재 실업급여를 받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마카님이 경험하고 있는 실직스트레스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불안 등은 실업상태에서 당연히 가질 수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입니다. 그리고 고등학교시절의 성적이나 지금 현재 집중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성인ADHD로 판단되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마카님이 겪는 심리적 갈등이 심해서 어떤 방향으로 자신의 마음을 결정하고 선택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사람이 살면서 직업선택이나 결정은 인생에서 중대한 문제이기도 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주기와도 어느 정도 영향을 가지기도 합니다. 지금 마카님이 생각하는 전체적인 인생 그림을 그려보시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평균수명이 거의 100세 가까이 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러면 현재 마카님의 나이와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하면 지금 순간 마카님이 무엇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기도 해요. 하지만 사람 일이라는 것이 자기 생각대로만 되는 것은 아니라 조금은 편한 마음을 가지고 하루하루 성실하게 자신을 관리하겠다는 낙관적인 생각도 필요하기도 하답니다. 우선은 마카님이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주요 경력이나 교육상황 등을 검토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마카님의 강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앞으로 이 강점을 중심으로 내가 어떤 방향으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그림을 그릴 것인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진로전환이라는 것이 쉽지 않아서 마카님이 검토하고 실행해야 할 부분이 있기 마련이예요.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주요 자원이나 강점을 먼저 생각해보시기 바래요. 부정적인 부분만을 확대해서 생각하면 사고의 틀이 막혀버리고 더 갑갑하고 초조해지기 마련이라고 생각해요. 조금은 지금의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도 찾아보시면 좋겠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랙서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먼저 마카님의 지금 현재 상황을 잘 검토해보시기 바래요. 과거의 대학 전공과 직장경험 3년에서 마카님이 잘하거나 업무를 잘 수행했던 경험이 있으신지요? 댓글을 보고 알았어요. 오해가 없길 바래요. IT계열에서 일을 하셨다고 하는데, 3년 동안 한 직장에서 다니신 것인지도 궁금하네요. 본인이 이 전공과 잘 맞지 않다고 생각한 이유가 무엇인지도 한번 자기 검토를 해보시면 좋겠어요. 온라인으로 가능한 워크넷 직업선호도 검사를 해보시면 자신의 흥미나 적성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마카님은 보건계열인 물리치료나 치위생사를 생각하고 계신 것 같은데, 이 업무의 주요 고객은 사람이예요. 즉 사람을 맞이하고 이야기하고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예요. 그리고 관련 기술을 습득하여 의료적 행위를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그래서 마카님이 이전 전공이나 지난 직업경험에서 마카님과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 이유가 무엇인지, 마카님이 사람과 어울려 일을 하는 것이 더 선호하는 환경인지 하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해요. 보건계열도 사람을 직접 접하지 않는 업무도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의료영상은 주로 검사만을 실시하지요. 이렇듯 보건계열에서도 어떤 직무를 하는 지에 따라 업무환경이나 업무내용이 많이 다르다는 사실이예요. 그래서 우선 마카님이 어떤 직업적 환경에 잘 맞는지 자기탐색을 해보시면 좋겠어요. 두번째는 지금 마카님의 경제적인 상황을 검토해보시고 지금 현재 마카님이 어떤 선택(보건계열 진학이나 자격 취득 등)을 할 때 들어갈 비용이나 일을 하지 않을 동안 발생할 기회비용 측면을 현실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경제적 수입이 없는 경우 마카님이 현실적으로 경제적 궁핍을 겪는다면 더 어려운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현실적으로 가용가능한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가능한지, 아니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할 좋은 아이디어나 정보가 있는지 찾아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물리치료사나 치위생사가 아니더라도 근접한 간호조무사 등 다른 직무는 없는지 알아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해요. 왜냐하면 간호조무사 자격취득은 실업상태인 경우 고용노동부 지원을 받아 정부지원으로 자격취득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경제적 수입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면 우선 마카님이 취업가능한 직장에서 근무를 하면서 고용보험 가입 직장인이나 경력자를 대상으로 무시험 전형으로 보건계열 입학이 가능한 사이버대학(물리치료학과 등)이나 전문대학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어요. 앞으로 평생교육이 중요하기 때문에 별도 수능시험이 없이 서류전형이나 면접을 통해 대학인원을 선발하는 제도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런 기회를 활용하시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인생은 어찌보면 긴 안목을 가지고 하루하루 성실히 살아가는 것이 최선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해요. 마카님이 고민하듯이 모든 문제를 단숨에 해결할 수는 없지만, 우선 할 수 있고 통제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해결하고 계획을 세워보시면 조금 마음이 안정될 것 같아요. 실업상태인 경우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고 함께 고민할 사람이 없다보니 더 힘들어지기 마련이예요. 좀 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마카님의 인생계획을 세워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관할 고용센터나 일자리지원센터에서 취업지원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님이 자신의 길을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너무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앞으로 어떤 길을 만들어가면 내가 더 행복해질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늘 마카님을 응원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s
· 3년 전
너무나 많은 고민이 있어서 그런것 같아요. 결론적인 것은 모든 고민을 제쳐두고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 생각해보는것 같아요. 다른 이유들은 그 무엇을 내려놓게 하기만 하니까요. 미안해요. 많은 도움을 못드려서.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bazziss 감사합니다 :) 제가 한탄하듯이 작성한 글인데 읽고 도움을 주셨다는 것에 대해서 감동입니다..ㅜㅠ 하시는 일 모두 잘되셨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s
· 3년 전
아니에요. 제 이야기를 들어주신것도 너무 고마운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s
· 3년 전
저도 나이가 비슷해서 비슷한 고민을 하거든요 ㅋㅋㅋㅋㅋ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bazziss ㅜㅜ.. 이맘때쯤 모두 비슷한 고민을 하는가보네요..ㅜㅠ 현재 고민이 많지만 많은 고민을 한 만큼 만족스러운 선택을 해서 앞으로 행복해졌으면 좋겠네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LUKE01
· 3년 전
조급한 마음, 집중이 잘 안되는것, 고민, 걱정, 망설임과 이 글에 적히지 않은 수많은 감정과 생각들 모두 글쓴이님 입장에서는 당연하고 옳은 것이라는 것부터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있는 그대로 모든 감정과 생각(고민)들을 하루에 10분 씩이라도 적어내려가고 그 내용으로 자신을 평가하지 않고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리하다보면 자기자신을 잘 알게되고 글쓴이님이 원하는 것, 원하는 것을 위해 필요한 것, 해야할 것이 뚜렷하게 보이고 복잡한 머리속, 마음속으로 인해 새어나가던 에너지들을 하고싶은 일로 집중할 수 있으실꺼에요. 지금 고민하고 노력한 시간만큼 더 단단하고 빛나는 행복을 누리실 수 있으실꺼에요. 화이팅하세요.ㅎㅎ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LUKE01 진심 어린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ㅜㅠ.. 꼭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npat23
· 3년 전
새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danpat23 보건 관련 분야입니다..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둘 중 하나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it관련 업종에서 일하고 있는데 적성에도 안맞고 야근과 철야, 강도 높은 일로 인해 너무 지쳤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npat23
· 3년 전
그럼 수능을 다시 준비하려고 하시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