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방향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미래의 방향
커피콩_레벨_아이콘ha0222
·3년 전
안녕하세요 중학교 2학년 여학생입니다. 요즘 진로때문에 고민인데.. 공부를 해서 대학을가고 취업을 한게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되지않아요. 정말 공부를 잘해서 큰 돈을 버는게 아니라, 어정쩡하게 공부를 해서 그냥저냥 살아가는게 싫어요. 그럴바엔 차라리 공부보다는 지금부터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해서 키워나가는게 더 낫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제 생각은 공부를 진짜 잘해서 성공하거나, 내가 하고싶은 일로 성공하거나 인데, 둘 다 힘들고 엄청나게 노력해야하겠지요.. 힘들겠다는걸 알기에, 미래가 더 막막하고 잘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더 앞서요. 또 이대로 공부할건인지, 공부를 포기하고 내가 하고싶은 일에 집중할 것인지 고민도 되고요. 솔직히 공부를 하는것이 남들도 다 하는일이니까 안정적으로 느껴지는데, 공부를 포기하고 나의 일에 집중한다는 것은 좀 두려워요. 내가 하고싶은 일에 대한 확신도 잘 모르겠어요.. 정말 이게 내가 원하는 일이 맞는지 헷갈리고 이것을 꾸준히 해갈수있는지, 이걸로 돈을 잘 벌 수 있는지 고민이 너무 많아요..
불안해답답해우울걱정돼불안무기력해진로고민미래전망하고싶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잡아보시면 좋겠어요
#진로고민
#미래전망
#하고싶은 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요즘 진로때문에 고민이 많으신가봐요. 중2학년 정도이면 자기 자신이 앞으로 무슨 일을 하고 살면 좋을까? 나는 어떤 분야에 적성이나 흥미가 있는지 알아가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삶'이 공부하고 대학가서 취업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기도 해요. 그리고 마카님은 '어정쩡하게 공부를 해서 그냥저냥 살아가는게 싫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민하는 마카님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그런데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공부와 하고 싶은 일은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 포기하는 것이 아닐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마카님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대략적인 방향이나 어떤 일인지 찾아보셨는지 궁금해요. 중2학년이면 고등학교 진학도 있고, 취업을 하려면 최소한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할 수 있어요. 꼭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경제적인 수입이나 보상, 사회적 지위나 명예를 얻는 일이 아니기도 하지만, 마카님이 행복해질 수 있는 기본과정이 되기도 해요. 마카님이 어떤 일을 하면 행복해지고 자신의 삶을 잘 보낼까 궁금하기도 해요. 지금까지 자라면서 마카님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낀 게 뭐가 있을까요?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중에 어떤 과목을 좋아하는지도 궁금하기도 해요. 그래서 마카님이 꿈꾸는 일이 무엇인지, 하고싶은 일이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마카님이 앞의 질문에서도 몇 가지 제가 궁금한 것이 있었듯이, 마카님도 자신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하고 싶은 것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것이 앞으로의 일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찾아가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정말 마카님이 이야기하듯이 공부를 포기하고 내 일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진로방향과 마음의 결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제일 쉽고 좀 더 객관적으로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직업흥미검사 등 심리검사를 통해 마카님의 흥미나 적성을 파악해보는 것이예요. 커리어넷을 검색해서 온라인으로 직업심리검사를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그러면 자신의 흥미유형을 한눈에 알 수 있고 그 다음에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목록을 참고하여 마카님이 정말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꼭 검사 후에는 커리어넷이나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상담을 통해 진로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마카님...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다는 게 저는 참 쉽지 않더군요. 하지만 자신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그것을 준비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하는 것이 조금 수월해지기는 해요. 그리고 지금은 공부와 자기가 하는 일 중 어느 하나를 포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 둘 사이를 잘 조정하셔서 마카님이 원하는 일을 꼭 찾아시길 바래요. 그리고 시간관리를 통해 공부와 하는 일에 대한 집중도를 스스로 조정해서 청소년기를 보내신다면 앞으로 멋진 마카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진로나 적성에 대한 부분은 꼭 전문적인 상담선생님과 상의해보시면 좋겠어요. 학교내 Wee클래스나 청소년상담센터도 있고요. 센터를 직접 방문하기가 어렵다면 커리어넷이나 1388청소년상담 등 온라인이나 전화로 마카님이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눌 전문선생님이 계셔요.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마카님이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러기 위해서는 마카님이 어떤 인생계획을 세워서 앞으로 삶을 디자인하면 좋을 지 꼭 상담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해요. 마카님이 꼭 자신이 원하는 삶의 길을 잘 만들어가시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daismism
· 3년 전
하고싶은 일을 키워나가는거도 공부인 것 같습니다! 확신하기 어려울때는 일단 하고 싶은 일을 조금이라도 혹은 봉사활동이라도 체험해보는 것이 내가 하고 싶은 활동인지에 대한 생각이 더 구체화 될 것 같아요. 지금 이 시기는 많은 것을 체험해보고 배워보세요 온라인이든 현장경험이든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ranman
· 3년 전
공부를 진짜로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모두 구체적인 비전은 있었어요.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는 겉으로 티가 나는 법이죠. 마카님이 정말 해도해도 질리지 않는 재능이나, 활동이 있나요? 참고로 저는 피아노를 좋아합니다. 제 정말 인생을 통틀어서.. 정말 시간 가는줄 몰랐죠. 마카님의 재능을 찾은 다음부터는 마카님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길을 찾아봐요. 정말 혼자 힘으로 안될때는 도움을 꼭 요청하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lbongg
· 3년 전
36세 아저씨에요. 아저씨도 비슷한 생각을 했었어요. 저는 공부를 잘 하지도 못하고 집안형편도어려워서 공부보다는 돈벌이에 보템이 됬으면 좋겠다. 그런데 현실은 정말 달랐어요. 사회에 적응하고 스며들기엔 나이도 걸림돌이었지만. 사람을 대하는 방법, 어른들과 대화하는법, 참는법, 싸우는법, 어울리는법, 자연스러운법, 아는게 하나도없고 억울하고 분하고^^ 아저씨는 이제 느껴요 학업이란게 공부만 하는게 아니구나? 학교다니며 또래와 어울리고 장난도 치고 싸우기도하고, 거짓말도 하게되고 화해도하고 집단에서 생활하며 참는법도 배우고 내가 잘못한부분을 지적해주는 사람들도 있고. 사회에 나가서 싸우기 전에 강해지진 못해도 대처할수있게끔 연습도 시켜주는 곳이 학교더라구요. 요즘은 학교환경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아저씨는 나이먹고 글쓴이 님 글을 보면서 다시 느껴졌어요. 하고싶은 일, 좋아하는 일 이라는게 찾는게 정말 힘들어요. 일 이란건 기본적으로 수입과 절대적인 관계잖아요? 그런데 더 깊게보면 결국 여러사람이 함께생활하고. 행여나 사업을 하던 예술을하던 게임을 하던 마찬가지로 나 아닌 다른사람과 엮이게되는데 거기에서도 내가 하는 일의 만족감이나 후회,절망,사랑,의심,신뢰 여러 감정이 개입되면서 내가 선택한 이길이 맞는지 고민하다. 다른 일을 찾게 되더라구요. 그러다보니 부끄러운 말이지만 아저씨는 36세 인데 아직도 제가 어떤 일을하고 싶은지 좋아하는지도 없이 그냥 먹고 살기위해 일하고 있어요. 저는 글쓴이님과 다른 환경과 시대에서 살았던 한 아저씨지만. 지금 벌써부터 학업과 좋아하는것에 대해서 구분지어놓고 선택하기는 빠른것 같아요. 앞으로 새로 생겨날 직업들도 많고 사라질 직업들도 많고 지나간 시간은 다시는 되돌아 오지 않기에 아름답고 젊은 지금을 만끽하셨으면 좋겠어요. 아직 시간은 많아요 여러 사람과 어울리며 조언도듣고 친구들과 감정도 공유하면서 조금더 신중하게 잘해결해 봅시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yoco
· 2년 전
뭘 하고 싶던 공부는 그 일에 다가가는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만약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더라도 공부를 했다면 다른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부 한다고 큰 돈 번다는 보장은 없어요 하지만 내 선택지를 넓혀줄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