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길이 맞는건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shp2000
2년 전
이 길이 맞는건지 모르겠어요
저는 현재 22살 취업준비생이에요 저는 20살에 메이크업 자격증을 따고 지금은 네일아트 자격증을 준비중이에요 근데 요즘 이 길로 가는게 맞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처음엔 하고싶어서 좋아서 시작했는데... 근데 사실 이 길아니면 또 원하는 길이 없기도 하고 어떤건 다시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도 막막하구요 아직도 제 진로에 대해서 고민이 너무 많은데 어떤식으로 진로를 만들어야 할까요ㅜ
두통답답해우울걱정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취업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내 마음을 잘 들여다보면 좋을 것 같아요
#스트레스 #진로 #걱정돼 #취업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메이크업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네일아트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시네요. 하지만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과연 이 길이 정말 내게 맞는 길인지, 만약 아니라면 다른 길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것도 막막하게 느껴지시면서 혼란스러우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걱정도 많이 되시고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메이크업과 네일 아트를 준비하시게 된 처음의 마음가짐에 대해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처음엔 좋아서 시작하게 되셨다고도 하셨는데요, 이것이 혹시 충동적으로 결정을 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렇다고 분명히 다른 방향으로 원하는 것이 뚜렷하게 있지도 않다고 하셨는데, 어떤 점 때문에 고민이 시작되었는지 구체적으로 돌아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괜찮으시다면 워크넷 등의 사이트를 통해서 적성검사를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다른 사람들을 예쁘게 꾸며주고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사회형(혹은 예술형, 혹은 둘다)이 나오실 수 있어요. 만약 그렇다면 현재 준비하고 계시는 자격증이 마카님의 성격성향과 잘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직업에는 반드시 좋은 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다시 진로를 고민하시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돌아보시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일 자체는 좋지만 금전적인 부분이 고민이실 수도 있고, 아니면 더 이상 이 일이 즐겁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겠지요. 네일아트 등 미용 쪽의 일을 하실 때 내가 ‘원해서’ 즐겁게 할 수 있다면 그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들(예를 들어 사람을 대할 때의 스트레스나 금전적인 부분 등)은 상대적으로 가볍게 감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의 성격성향이나 적성과 정말로 맞지 않는다고 느껴지신다면 내게 맞는 방향으로 다시 진로를 설정할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처음부터 완전하게 진로의 방향을 세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러 시행 착오를 겪는다는 것은 오히려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지요. 따라서 오늘날의 마카님의 고민이 훗날 밑거름이 될수 있도록 마음으로 응원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상담에서는 위와 같은 이야기를 보다 자세히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shihyeon
2년 전
지쳐서그럴수도 있겠어요
umiiiii
2년 전
정답은 부딪혀 봐야 아는 것 같아요 22살 아직 기회가 참 많을 나이에요.. 일단 하고 계신일에 몰두해보세요:) 저는 서른 이라는 나이에도 뭘 하고 싶은지 몰라서 퇴사하고 미용을 시작했어요. 지금 이걸 하고 있는 이 순간에도 이게 맞나 싶지만 일단 부딪혀보고 있습니다. 정답은 겪어보고, 실행해보고, 몸으로 느껴봐야 알 수 있는것같아요. 저도 마카님도 정말로 원하는 일을 찾아가길 바래봅니다
0810EY
2년 전
젊은데 다해보면 되죠 하다 적성 찾게될지도
lovou
2년 전
어떤 조건도 갖다붙이지 않았을 때 가슴뛰는 일이 뭔지 찾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