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약물치료에 대해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작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약물치료에 대해서
커피콩_레벨_아이콘rosiesl
·3년 전
안녕하세요 , 약물치료 부작용 같은 건 없는지 궁금합니다. 후에 끊을 수도 있나요? 약물 치료 끊고 훨씬 더 증상이 악화 된 분을 옆에서 봤기에 두렵습니다.
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MJGC
· 3년 전
약물 부작용은 있을 수 있어요. 의사선생님께 말씀드리면 조절 해주실거에요. 끊는건 의사 선생님께서 단계적으로 약을 끊을 수 있게 해주실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eChan
· 3년 전
우울증 약 부작용은 약마다 다르겠지만 효과가 좋은 약일수록 부작용이 강하다고 알고있습니다. 제가 먹었던 우울증약은 먹으면 10분 안되서 눈을 감아라고 뇌에서 명령하는듯한, 강제로 눈을 닫게하고 자게 만드는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사람, 약에따라 이명, 어지러움 외 극도로 심각한 사례들도있습니다. 저는 제가 제 생각을, 감정을 컨트롤못하는게 갑자기 분하고 열받아서 운동, 공부 몇달을 빡세게해서 약을 자발적으로 끊은 케이스입니다. 우울증 약 부작용이 무서워서 검색 종종 해보다가 약에 의존하게되어 못벗어나는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보았습니다. 쉬운 예시를 들자면 감기걸릴때마다 약에 의존하는것보다 약이 필요하지않도록 자가면역을 키워야만 약에서 벗어날수 있다 겠네요 .. 우울증 약 처방은 환자가 원한다고 받을수 없습니다. 전문의의 필요성 판단에 따른 처방이 없으면 받을수 없어요. 이미 처방받으셨다면 전문의를 믿고 약은 드시되 정신적으로 건강해지기 위한 별도의 노력이 있으면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rosiesl (글쓴이)
· 3년 전
@HaeChan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uAreLoved
· 3년 전
약물치료가 아예 부작용이 없다고 말하기는 힘들 것 같아요.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고 어느 약을 얼마만큼의 용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대표적인 약물치료 부작용은 낮이나 오후에도 졸음이 많아지고, 식욕이 늘고, 생각하는 프로세스가 예전보다 좀 느려졌다 생각합니다 (아마 조증 예방 약이어서 생각이 빨리 돌아가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어서 그럴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정말 건강해진다면 후에 끊을 수도 있겠지만..이것 또한 확답은 드리지 못하겠네요ㅠㅠ 위에 마카분이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강한 면역력과 스트레스 및 감정 컨트롤을 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정신과의사와 상담하며 상태에 따라 약 복용량을 줄여갈 수는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 병원에 입원하여 반강제로 약물치료를 받았었는데 약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심하여 집에 돌아온 후에는 스스로 괜찮다고 생각하여 약을 끊었습니다 (이때도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진행중이었는데, 제가 괜찮다고 약 필요없다고 강력히 설득하였습니다). 갑작스럽게 약을 끊어서인지 증상이 훨씬 더 악화 됬었습니다. 그래서 몇 달간 고생하며 더 많은 양의 약을 먹어야 했죠.. 그렇게 상담과 약물치료를 1년정도 받으며 안정기를 찾았을때 약을 서서히 끊고 다시 해외로 나가 1년 반동안 아무 문제없이 잘 지내고 졸업한 후 다시 한국에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취업이라는 거대한 스트레스 앞에서 다시 재발하더군요..그래서 약을 먹었다 끊었다 반복하다가 지금은 예방차원에서 꾸준히 먹는중입니다. 저 또한 처음에 약에 의존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아 어떻게든 거부하려고 했지만, 여러 에피소드들을 겪어보고 상담을 받으며 약은 좋은 치료 방법중에 하나라는 생각으로 바뀌었습니다. 심장병있는 사람이 혈압약을 챙겨먹듯이, 마음의 병으로 인해 호르몬이 제어가 안되는걸 잘 컨트롤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사람들의 상태와 상황마다 다르고 약물치료를 하지않고 자연치유로 가능하다면 더욱이도 좋겠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도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