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드는 데 하기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드는 데 하기싫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올해 졸업을 하고 수많은 진로중에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방법 중 하나인 취업을 생각하는 데 하기싫고 그냥 하기싫어요. 전에는 회사의 문화, 혼자 일할 수 없다는 사실때문에 취업이 하기싫었는 데 요새는 그런 이유도 없이 취업준비자체도 하고 싶지않고 그냥 하기싫어요 스스로 경제적 독립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 취업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스스로에게 짜증이 납니다. 스스로가 취업준비 과정을 겪기싫어서 회피하는 것을 알면서도 실천할 마음이 안생깁니다. 철없고 게으른 소리일 수 도 있을거라고 생각이 들면서요. 다른 분야, 예를 들어 프리랜서나 창업등 취업이 아닌 분야를 준비할 생각을 하면 스트레스가 덜 한데 취업생각만 하면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속이 아플 정도입니다 아직 진로를 제대로 결정하지 못한 상태여서 계획하고 있는 일들은 다 해보고 있는 상태인데 취업만 제대로 준비를 안하고 있네요 취업을 안하고 아예 다른 방법을 선택하면 되지만 불안합니다. 취업을 안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저만 뒤쳐질 것 같고 성공보장도 확실치 않고 저조차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이상황이 그냥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취업준비를 하기싫어서 주는 합리화같습니다. 준비도 제대로 안하면서 안한다고 스트레스받고 실천은 안하고 스스로에게 화가 납니다. 뭐가 그렇게 실행하기 힘든지 전 그냥 지금 상황에 순응하며 잘 살고 있으면서 하고싶은 거 못하고 계획과 다르게 흘러간다고 생각하며 변명의 여지를 만들어주는 거겠죠?
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변명답답답답해불안해두통게으름부끄러워불안힘들다괴로워실천력노답스트레스고민취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다애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취업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마카님께
#취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다애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졸업 후에 어떠한 방향으로 진로를 잡느냐에 치열한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진로 중 하나인 취업을 생각하고 계시는데 취업을 할지, 다른 분야를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신 것 갗아요. 이러한 고민들이 이어져서 스트레스가 심해 속이 아플 지경까지 가시게 된 것 같아요.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고 있는 상태에서 어떤 걸 선택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인해 불안함을 경험하고 있으신 것도 같습니다. 상황상 현재는 취업에 대한 불호와 준비하지 않은 것 자체에 대한 부분에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취업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이 있으신 것으로 보여요. 조직문화와 직장동료들과의 관계, 협업 같은 것들이 취업에 대한 마카님의 이미지인 것 같습니다. 이것이 맞지 않다고 생각을 하지만 경제적 독립을 위해서는 가장 안정적인 것이 취업이라고도 생각하기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신 것 같아요. 아마도 다른 방법이 확실하게 있다면 마카님께서 취업까지 고민을 하지 않으셨을텐데 현실적인 상황에서 마카님께서 하고 싶은 것들을 고려하니 여러모로 마음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글을 읽으면 마카님께서 선택하실 수 있는 선택지가 많으신 것 같아요. 취업을 빼고도 프리랜서나 창업을 염두하실 수 있는 분이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아직은 구체화되지 않은 생각들때문에 어떤 것을 하고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해 끊임없기 고민이 되실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진로를 이렇게 치열하게 고민을 한다는 것은 신중하게 선택하고 싶다는 것이 아닐까요? 내담자님께서 선택하실 수 있는 진로의 분야를 카테고리로 나눠서 그것을 선택했을 때 좋은 점과 어려운 점을 한번 정리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그렇게 정리하다보면 취업을 하시는 선택을 하실 수도 있고 프리랜서나 창업, 그리고 또다른 선택을 하실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무언가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고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하여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관심있는 것, 흥미있는 것들을 생각해보고 그 것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것과 연관되는 진로를 탐색하다보면 마카님께서 좋아하고 하고싶으면서 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일을 찾으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마카님께서 혹시라도 나의 선호와 기호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충분히 탐색하는 것이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통해 도움받아 보실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DanDan
· 3년 전
저도 취준생입니다.. 글을 읽다보니 굉장히 공감되는 부분이 많네요ㅠㅠ 저도 같은 처지라 무슨 정답을 드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사실 정답이라는 것도 없는거같고.. 일단 계획해본건 다 해보고 있으시다는 것만으로도 전 님이 부지런하신 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너무 자책하지 않으셨으면해요. 자기 기준이 높은 사람은 항상 그 기준을 스스로가 충족하지 못해 매번 좌절하고 자책한다고 하더라고요. 또 좌절이 계속 되다보니 무언가를 하도 만족이 안되어 무기력해진다고요ㅠㅠ 저도 그런 성향이 강한데 그게 생각처럼 잘 안되지만 조금만 본인에게 너그러워져봅시다 우리!! 미래에 돈 많이 벌고 그런거도 좋지만 일단은 어떻게든 살아 남는게 더 중요한거 아니겠어요?!ㅎㅎ 님의 인생을 응원해요. 진심으로 님이 잘 돼셨으면 좋겠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BDanDan 감사합니다!너그러워지는 게 쉽지않네요ㅠ저도 잘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