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중반 재취업 관련해서 고민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40대 중반 재취업 관련해서 고민입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40대 중반 재취업 관련해서 고민입니다. 지금 제 나이는 34살입니다. 20대때는 나름 이름있는 공기업에서 2년 정도 일을 했었는데, 집안사정으로 갑자기 지방으로 오게 되어서 퇴사하고 지금은 개인사업자 아래에서 5년째 일하고 있습니다. 가족사업이고요. 저는 혼자서 일하고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이렇습니다. 좀 큰 건물의 세 개 층을 관리하고 있고요. 전체 건물은 12층 정도 됩니다. 주차관리와 시설관리, 월세 청구, 세금 납부, 그 외 잡다한 사무업무 및 시설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건물 자체 전기기사, 설비기사가 있기때문에 그렇게 큰 일은 하지 않습니다. 시설관리를 하다보니 기본적인 전기시설 유지, 페인트 작업, 배관시설 유지, 엘리베이터 유지 정도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엑셀은 제가 틀을 만들어서 사용하다보니 감을 잃지않고 있는데 솔직히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제가 있는 건물이 오래된 곳이고, 그러다보니 공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제 월급주고 비용 제하면 남는 돈도 그다지 없습니다. 여기에서 공실이 더 생기면 제 월급주기도 빠듯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 건물을 매각할거고 저는 실업자가 되겠죠. 그렇다고 2~3년 사이에 갑자기 망하지는 않을 거라는 거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사이에 그런 일이 발생할 거 같은데요. 제가 그 이후 다시 들어갈 곳이 있을까요? 지금은 연봉 3000 정도 받고 있는데요. 결혼한 상태이니 최소 월 실수령 200만원 정도는 벌야야할텐데... 걱정이 큽니다. 혹시 직업 상담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제 진로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진로고민시설관리자격취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국가자격증을 준비해보세요
#진로고민
#시설관리
#자격취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현재 건물관리를 하고 계신데...향후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고민이신 것 같아요. 시설관리를 하면서 기본적인 사무능력과 제반 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유지 능력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요. 그리고 앞으로 계속 일을 지속하면서 하기위해서는 어떤 경력관리가 필요하신지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30대 중반이시면 어떻게 취업목표를 세우고 준비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요.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결혼상태이고 지금의 직장도 2-3년 이내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우선 재취업관련해서 방향을 기존 경력을 살려서 취업을 고려하고 계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은 마카님이 현재 하고 계시는 시설관리 및 건물관리 업무를 보다 전문적인 역량으로 키워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미 시설관리에 대한 이해와 사무행정능력을 가지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카님의 직무를 분석해보시고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설관리직-전기직-승강기유지보수직-사무행정-재무회계 등으로 마카님이 현재 하고 계시는 직무를 세부화해서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직무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채용정보가 있는지 나라일터, 잡알리오, 잡코리아 채용정보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조건이나 자격, 임금 등을 정리하면서 마카님이 진출가능한 기관, 기업, 직무를 정리하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해볼 때 마카님이 지금의 경력으로 재입직하기 위해서는 기술관련 국가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전기관련 직종은 어느 기업이나 진입하기에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 고용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고용노동부 재직자 직업훈련을 통해 1-2년 안에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실무경력이 있으면 전기산업기사로 자격수준을 업그레이드 시켜놓을 수 있습니다. 전기산업기사 정도의 자격과 경력을 보유하게 된다면 운신의 폭이 좀 더 넓어질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선호한다면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의 시설직으로 공채를 준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민간기업의 전기직으로 준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카님이 진출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시고 그에 맞춰서 채용정보를 비교 판단하면서 마카님이 필요한 전문기술을 습득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로과 취업에 대한 부분의 여러 상황들을 고려해야 하지만, 마카님 스스로가 미래를 위해 준비하면서 유연한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시설관리업무에 대한 경력을 살릴 수 있는 분야와 재취업에 대한 직업훈련이나 자격취득을 통해 미래를 설계해보시기 바랍니다.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의 경력방향을 잘 설계해보시기 바랍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