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를 사는법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2년 전
현재를 사는법
어떻게 하면 오로지 현재의 나에게 집중하면서 살 수 있을까요? 과거에 갇혀있으며 확실하지 않은 불안한 미래만 생각하며 살고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어요. 지금을 살고있다는 느낌은 없었어요. 항상 붕 떠있는 상태에요. 이렇게 과거와 미래에 갇혀살다보니 나이만 빠르게 늘어나네요. 이것도 너무 안타깝고 억울하기도 하고 그래요. 이제부터는 현재에 집중하고 싶어요.. 마인드 자체를 한 순간에 바꾸고 실천하기란 불가능한거 맞죠.. 그런데 어떻게 좋은 방법 없을까요 좋은 해결책이 있다면 사소한 것이라도 꾸준히 실천해서 좀 나아지고 싶어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38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오늘 하루에 집중하는 연습
#불안 #미래 #현재 #걱정돼 #과거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이미 지나간 과거나 오지 않은 미래에 주로 마음이 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현재를 살고 있다는 느낌이 없어 고민이 많이 되신 것 같습니다. 과거와 미래에 마음이 나도 모르게 가 있다보니 시간만 가는 것 같고 이런 패턴 자체를 바꾸고는 싶은데 어려움도 느껴지시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생각이라는 것이 내가 마음대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이렇게 생각에 내가 나도 모르게 끌려가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아요. 특히 ‘되고 싶은 나’에 대해서 지나치게 막연하게 설정해놓으셨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즉, 포부는 높은데 자신감이 떨어져 무엇을 시작하기가 막막했을 수 있어요. 또 코로나 시대로 혼자 지내는 시간이 더욱 많은 요즘인데요. 이렇게 혼자 있을 때에는 주로 부정적이고 불안한 생각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이 때에 생각을 멈추는 것이 다소 어렵고, 생각에 압도되어 우울해지는 순간도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중요한 것은 우리 마카님께서 ‘사소한 것이라도 실천해서 나아지고 싶다’고 말씀하신 부분일 거에요. 마음이 과거에 살면 우울해지고, 미래에 살면 불안해지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현재에 집중할 수 있을까요? 우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장단기 계획과 그에 맞는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잡아서 ‘행동’으로 옮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목표에 부합하는지 살펴보고 그 불일치감을 동기 삼아 ‘오늘의 행동 변화’로 이끌어가려는 마음 가짐과 실천이 중요해보입니다. 마카님께서도 언급하셨던 것처럼, 이는 처음부터 잘 되지 않고 다소 인내심과 적극성이 필요한 부분일 거에요. 또, 마음이 지니차게 과거에 머무를 경우 이를 알아차리고 현재 하던 일로 돌아오는 꾸준한 연습도 좋습니다. 이 역시 반복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지요. 원치 않는 고통스러운 생각이 떠오를 때 마음 속으로 “그만!” 하고 외치거나 ‘생각 멈추기 버튼’을 누른다고 상상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에 사는 연습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 같아요. 과거는 모두 지나갔으며 미래는 내가 예상하는대로만 펼쳐지지도 않지요. 따라서 마치 ‘오늘 하루만 산다’는 마음 가짐이 중요해 보입니다. 상담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를 보다 자세히 나눠볼 수 있어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happy25
2년 전
너무 공감됩니다....저도 고민이거든요!
moon2020
2년 전
저도 퇴사하고 시험 결과가 좋지않아 실망이였던참에 공감가는 사연입니다
friend2
2년 전
저도 같은 고민인것 같아요 누군가는 제게 꿈이 없다고 했는데 꿈을 가지고 싶지 않은건지도 모르겠어요 ..
aowm258
2년 전
어바웃 타임, 소울 영화를 추천합니다 현재를 사는 법은 저 영화(어바웃 타임, 소울)에 정답이 나와있어요! 꼭 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과거에 얽매이는 성격이었는데 저 영화를 보고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wwwy
2년 전
명상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고요한 상태에서 내 마음을 들여다 보면 진짜 내가 무엇을 원하는 건지, 또 존재하지 않는 미래를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깨달을 수 있을 거에요. 저도 마음이 불안할 때마다 명상하는 습관을 들였더니 내가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실체 없는 불안들을 대부분 떨쳐낼 수 있게 됐어요.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으나 인터넷 상에 좋은 자료가 많이 존재하니까 한 번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