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너무 쉬운 사람같아요.. 친구한테 서운한 일이 있었는데 친구가 제 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wpwpals
2년 전
제가 너무 쉬운 사람같아요.. 친구한테 서운한 일이 있었는데 친구가 제 게시물에 좋아요 누른 거 보고 다시 풀려요 이거 심각한 거 아닌가요? 풀리고 나중에 또 서운한게 생기면 친구가 관심을 준 행동을 보고 또 풀려요.... 예전부터 이런 일이 지속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인간관계 #대인관계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친구와의 관계 가운데 서운한 일이 있을 때 그것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냥 넘어가버리게 되는 상황들이 답답하게 느껴지시나 봅니다. 서운한 감정이나 생각들을 너무 쉽게 넘어가버리는 스스로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인관계에서 서운한 감정이 들었을 때 마카님께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시는지요?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쉽게 용서하게 되는 것은 긍정적인 면일 수 있으나, 용서이기보다 나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억압하는 방식으로 대인관계 내 갈등을 회피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매번 친구에게서 느끼는 서운한 감정이 있다면, 그러한 감정이 드는 명확한 이유를 찾아보시고 그것을 그 친구와 이야기 나누어 보는 것이 나 자신의 서운한 감정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나 자신이 회피하거나 억압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 감정들을 적절하게 해소시키지 않는다면 계속 마음에 쌓이게 되지요.
마카님께서 스스로 생각하실 때, 나는 나의 의견이나 나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사람인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혹시 나 자신이 나의 의견이나 나의 감정은 회피 또는 억압하면서까지 타인에게 모두 맞춰주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 자신보다는 타인의 삶을 살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충분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고,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아가보셨으면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응원 드리며, 혼자서 힘드시다면 마인드카페를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