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을 해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ccaa
2년 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을 해야할까요...
어렸을 때 부터 혼나기만 해서 무언가를 할 때 두려워요.. 예를 들면 공부못한다, 발표못한다 등 어려서부터 소심하고 내성적이였어요. 직장에서 혼날까바 실수할까바 걱정만 하다 저한테 안좋은 소리를 하거나 제가 어떤 업무를 맡았을 때 이것도 못하나 이런소리가 듣기 무서워 직장에 오래 있지 못하고 퇴사를 했습니다. 쉬면서 그동안 살아온 날을 돌이켜봤습니다. 충분히 바꿀시간들이 많았음에도 두려워서 피하기만 한것 같아 늦었지만 저를 바꿔 보고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하고싶은 일을 찾아 직장에 다닌것이 아니고 부모님의 눈치와 돈을 안벌고 살수는 없기에 직장을 다녔고... 제가 진짜 뭘 원하는 지....잘 모르겠어요.. 성격을 바꿀순 없지만 좀더 나은 방향으로 제 삶을 바꿔 보고싶어요..
불안해강박우울걱정돼불면무서워대인관계삶의성격문제대인관계삶의성격문제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용기를 내세요...
#성격문제#대인관계#삶의 주인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신의 삶을 바꿔보고 싶은 결심을 하신 것 같아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렸을 때부터 혼날 것이 두려워 자신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한 것 같아요. 직장에서도 실수할까봐, 혼날까봐...마음 졸이고 두려워했던 마음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지금은 퇴사를 하고 그동안 자신의 삶을 돌아보기 시작했네요. 우리는 한번씩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면서 '그때 그런 일이 있었지'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 '좀 더 다른게 했으면 달라졌을텐데' 하는 마음을 많이 가지게 되는 것 같아요. 마카님은 어땠나요? 충분한 변화의 시간이 있었는데, 두려워 피한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신 것 같아요. 그리고 현재 자신을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답을 찾고 싶은 마음인 것 같아요. 마카님의 용기에 큰 박수를 쳐주고 싶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한번 종이에 자유롭게 적어보시면 좋겠어요. 시간이나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마카님은 무엇을 하면 행복할까요?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사람마다 행복의 기준은 다른 것 같아요. 마카님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아요. 어릴 때부터 못한다. 이것도 안되니..하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으신 것 같아요. 그게 자극이 되어서 지금의 사고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아요. 누구나 계속적인 부정적인 자극을 받으면 점차로 무기력해지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기가 힘들기 마련이예요. 마카님이 어릴 때 누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었을까요? 마카님이 어렵게 어떤 일이나 과제를 했을 때, 그리고 어떤 실수를 했을 때 마카님은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었을까요? '괜찮다'고, '실수를 할 수도 있다'고, 그리고 '용기를 잃지 말라'고 격려받고 지지를 받았다면 어땠을까요. 그런데 마카님이 지난 일을 떠올리면서 기회가 많았다고 했잖아요. 언제였을까요? 그때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했으면 지금 보다 더 나은 삶이 되었을까요? 한번 더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만약 그때 내가 이런 저런 행동을 했으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그걸 상상해보시면 어때요? 조금 속시원하신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성격을 바꾸기는 힘들다고 해요. 그런데 그게 천성이나 기질일 경우에는 잘 바뀌지 않지만, 사람이 살아오면서 주변의 환경이나 영향력이 있는 양육자에 의해 거절당하고, 자신의 감정표현을 잘 하지 못한 경우 자신의 마음이나 행동이 습관처럼 굳어지기도 해요.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는 자꾸 부정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해요. 마카님도 습관처럼 형성된 사고나 생각, 행동은 바뀔수가 있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이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자신을 잘 이해하고 알아야지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어떤 자극이나 환경에서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이나 우울, 두려움이나 공포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아, 내가 그때 이런 기분이고 마음이었구나, 그때의 내가 잘못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구나, 나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것인데, 이런 내 마음을 있는 그대로 알아주지 않아서 내가 많이 속상했구나..하는 자기 스스로의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고 표현해보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기회를 상담을 통해 받아보시길 권유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먼저 마카님이 '좀더 나은 방향으로 제 삶을 바꿔 보고싶다'고 용기를 내신 것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조금씩 자신을 알아가고 자신에게 용기를 주는 자기활동을 많이 해보시면 좋겠어요. 아니면 괜찮은 책을 대출하거나 구입해서 따라해보면 좋겠어요. 요즘은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기록하면서 점검해가는 책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문득 생각나는 것이 오제은교수의 자기사랑노트가 생각나네요. 마카님도 한번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시고 자신의 주제에 맞는 책을 읽어보셔도 좋겠어요.
지금 보다 너 나은 삶을 위해 한 발자국 옮기려고 노력하시는 마카님에게 용기를 내라고 격려하고 싶은 마음이에요. 그런데 변화는 혼자 하기가 힘든 점이 많이 있어요. 옆에서 자신을 도와줄 조력자나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면 좋겠어요. 상담이 아니더라도 코칭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 마카님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점검하고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그리고 마카님의 주제에 맞는 책을 구입하여 기간을 정해 읽고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용기를 내어주셔서 감사해요. 마카님이 더 나은 삶으로 나가시도록 응원해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