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나..그만 무기력하고 싶어. 몸도 찌뿌둥하지 않았으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hahbi
2년 전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나..그만 무기력하고 싶어. 몸도 찌뿌둥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이 똑같은 하루가 반복되지 않았으면 좋겠어. 낯 안 가리고 대화하고 싶어. 불안에 잠겨있는 하루가 아니었으면 좋겠어..'즐겁다.'라는 말을 하고 싶어. 진짜 텐션으로 사람들을 마주하고 싶어. 내가 왜 이러는지 알고 고쳐졌으면 좋겠어..
짜증나힘들다지루해속상해신체증상불안해답답해우울해걱정돼불면무서워의욕없음자고싶다무기력해공허해슬퍼스트레스받아괴로워외로워혼란스러워무기력마음챙김불안벗어나기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진짜 나의 모습을 찾아보아요.
#무기력 #불안 #벗어나기 #마음챙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떤 특정 스트레스 사건이 있는 건 아니지만 마음이 울적하고 무기력하여 몸과 마음이 무거운 상태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대인관계에서 불안이 높아 사람들에게 먼저 친밀하게 다가가지 못하는 자신을 탓하며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계시네요.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카님의 간절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글에서 지금의 힘든 마음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어떤 특성 사건에 따른 일시적인 감정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마 힘든 마음이 차곡차곡 쌓이다 마카님이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에 다다른 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보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무기력은 여러 부정적인 감정들로 인해 마음이 상당히 지쳐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마카님께서는 지금 당장 이런 상태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벗어나려고 자신을 채근할수록 무기력에 더욱 깊게 빠질 수 있어요. 우리가 진흙에 빠졌을 때 발버둥 치면 더욱 깊이 빠져버리는 것처럼요. 잠시 지금의 상태에 머무르며 나의 감정과 생각이 어떠한지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감정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생각과 감정을 나와 분리하여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것이지요. 이런 과정을 ‘마음챙김(마음챙김명상)’이라고 해요. 비판단적으로 나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지요. 그러다 보면 감정과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차분해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거예요. 쉽고 빠른 과정은 아니지만 습관처럼 길들여 놓으면 마카님이 마음을 다루는데 도움이 될거예요. 혹시 지금의 불안, 우울, 무기력이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하다면 전문기관의 도움을 꼭 받으시길 바랄게요.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
zkpk4170
2년 전
알고보면 원인은 내안에~~ 있데요.. 무리하지말하요 있는그대로의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이 분명 있을거에요 (토닫토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