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가장의 진로변경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30대 가장의 진로변경
커피콩_레벨_아이콘ddingdong9
·3년 전
자녀 둘 있는 30대 가장입니다. 지금 직장 소득도 좋고, 전망도 좋아서 저만 참고 계속 일하면 먹고사는 문제는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직장을 퇴사하고 로스쿨에 입학하려고해요. 잠깐하는 가벼운 고민은 아닌 것 같아요. 회사에 퇴사의사 밝혔고, 회사에서는 충분히 고민해보고 결정하면 다시 얘기하라고 하네요. 고민1 로스쿨을 가면 저 뿐만 아니라 아내와 자녀들도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어야 하기 때문에 겁이 납니다. 고민2 시간만 허비하고 변호사가 되지 못했을 경우의 리스크가 걱정입니다. 양가집안 모두 경제적인 지원해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구요. 아내는 전업주부입니다. 가진걸 모두 정리하고, 아껴서 살아가면 그래도 로스쿨 졸업때까지는 대출없이 버틸 수 있을걸로 보여요..만약에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 오더라도 지금 가지고 있는 마이너스 통장이 한도가 높고 금리도 괜찮은 편이라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가장으로써 너무 무책임한가요..?
걱정돼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결심에 앞서 여러 상황을 고려해보시고 경력개발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진로고민
#로스쿨
#경제적 수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30대 가장으로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로스쿨 입학을 생각하고 계시는군요. 그동안 혼자 고민을 많이 하셨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퇴사까지 하고 자신의 길을 가려고 결심하셨네요. 그러나 여러 경제적 어려움과 지원없이 모든 것을 정리하고 시작하려고 하니 가장으로 이 선택이 무책임한 것은 아닌지 고민이신 것 같아요. 직장인들의 여러 고민을 들어보면, 참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인 것 같아요. 마카님이 로스쿨에 입학하려는 마음이 이전부터 계속 가지고 있던 꿈이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지금 이순간 그 결심을 더 확고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도 알고 싶어요. 사연글에 남긴 것 처럼 마카님만 참으면 먹고 사는 것에는 지장이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퇴사 결심을 하게 된 이유가 무얼까 생각해보아요.
🔎 원인 분석
앞으로의 전망이나 미래를 더욱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마카님이 오랫동안 고민하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마카님을 둘러싼 여러 정황들을 살펴보고 자신의 경력방향을 다시 재정립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가장 먼저 우선되는 것이 30대 가장으로 자녀 둘과 전업주부인 배우자와의 가족관계이네요. 그리고 경제적인 수입부분이 가장 많이 걸릴 것 같습니다. 셋째는 로스쿨 입학과 관련된 준비 및 학비조달 등의 문제와 변호사시험에 대한 준비일 것 같아요. 대부분 가족생활주기라는 것이 있어요. 30대 가장이고 자녀분들이 몇 살인지 모르겠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자녀에게 들어가는 교육비 등 경제적 지출이 증가할 시기이기도 해요. 그리고 배우자분이 전업주부이시니, 모든 가정내의 경제적 수입을 전적으로 마카님이 책임을 지고 있는 상태라고 추측이 되요. 우선은 마카님이 생각하는 로스쿨 이후의 경제적 지출에 대한 부분도 추측해보아야 하지만, 지금부터 로스쿨 지원에서 졸업까지 아무런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본인이나 자녀, 그리고 배우자분께 어떤 불가피한 상황이 생겼을 때 경제적으로 지탱이 가능한지 여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배우자분과 충분히 이야기를 해보시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경제적 수입이 없는 동안 배우자분이 어떤 경제적 활동을 할 수도 있는 것이고, 경제적 수입과 지출관련으로 의견을 충분히 나눠야 가족간의 갈등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꿈을 포기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진로선택이나 갈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판단이나 결정을 통해 마카님이 행복한 생애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대안적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30대 초반이신지, 정확한 나이를 알지 못하지만...로스쿨 지원이후 졸업, 그리고 변호사시험 합격까지 시간을 생각해보면..짧게는 5년이고 길게는 8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해볼 수 있어요. 하나 하나 리스트를 작성하여 점검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한장의 종이에 본인이 희망하는 로스쿨 입학과 변호사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지원내용(경제적인 측면, 가족적인 측면, 미래전망적인 측면 등) 등 장애나 위험의 정도를 생각하고 창의적인 대안이나 방법 등을 로드맵 그리듯이 한번 작성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나온 마카님이 생각이나 선택이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들면, 배우자분과 충분히 검토해보시고 방법을 결정하시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또한 목표달성의 단기시간과 여러 상황을 통해 장기화될 때, 마카님이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도 생각하시면 어떨까 싶네요. 마카님이 법률관련 학업에 대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 등 자원들에 대한 정보도 중요한 것 같아요. 로스쿨 입학을 위한 지원을 위해서는 일정정도 시간을 소요될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지원하시면 로스쿨 합격이 가능한지여부도 점검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장기적인 목표이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제 생각에는 현재 직장을 퇴사하기 보다는 먼저 입학시험에 목표를 두고 연가나 지원계획을 세워보시면 어떨까 하네요. 그리고 입학을 한 후 수업방식과 학업계획에 따라 직장퇴사 여부를 고민해보시고, 변호사시험에 대한 일정정도의 지식과 합격정도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 때 단기적으로 1-2년 집중하여 시험을 치룬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전략적인 부분을 충분히 고려해보시고 결정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한 가장으로 경제적으로 불안정할 때 마음이 안정되지 않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기간을 3-8년을 보낸다고 생각해보시면 참 어려운 선택과 결정의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마카님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목표달성을 위해 현실적인 선택을 할 필요도 있습니다. 장단기 목표를 통해 마지막에 웃는 마카님이 되시길 소망해봅니다. 용기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님이 여러 방법들을 고민해보시고 서로가 만족스러운 결심을 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sgh6778
· 3년 전
그 결정으로 인한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보시고, 그래도 책임질 수 있다면 선택해보세요. 또 결혼도 하셨으니 아내분과 같이 결정했으면 좋겠네요. 행복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ingdong9 (글쓴이)
· 3년 전
@alsgh6778 아내에게는 아직 말하지 못했어요. 조언 감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ingdong9 (글쓴이)
· 3년 전
이영우 상담사님 제가 놓치고 있던 부분들 케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0810EY
· 3년 전
아... 후기가 너무 궁금해지네요!!!!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adventureseeker
· 3년 전
즉답 : 넉넉잡아 6~8년을 무수입으로 버틸수 잇으면 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준비를 좀더 하시던가 아니면 틈틈히 공부하시는게 좋을것 같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DING55
· 3년 전
힘들긴 하겠지만 희망을 가져요! 힘내시고 원하는 거 꼭 이루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