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상담 고민 중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 상담 고민 중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beyondmidnight
·3년 전
글이 조금 깁니다. 죄송합니다. 꽤나 남의 시선을 신경쓰고 마음대로 상상하고 걱정하는 타입입니다. 소심하고 수동적이고요. 제 생각이라고는 없이 살았습니다. 대략 2018년 후반부터 많이 지속적으로 우울했습니다. 일기를 쓰다보니 그때부터 꾸준히 감정적인 글들이 많아지더군요. 19년도 부터는 일기장을 찢고 새로 쓰길 반복했습니다. 감정은 안쓰고 한 일만 쓰려해도 금새 우울해져 어느 순간부터는 우울한 감정만 기록하고 있더군요 . 자꾸만 일기를 찢거나 컴퓨터에 써놓은 것조차 삭제해 버려서 이제는 과거가 사라진 느낌이에요. 대략 2년간 감정이 -1의 수준이었다고 한다면 작년 중순부터는 -1부터 -10까지 오가는 느낌입니다. 대략 3일의 한번씩은 매우 우울해요. 또한 작년 중순 비슷한 시기부터 .. 좀 이상하게 생각하실 수는 있는데 약간의 강박증 같은게 생겼습니다. 가끔씩 밤이 되면 내일 아침이 왠지 모르게 불안해져 잠이 안와 잠들기 전 산책을 나가곤 했는데 그보다도 불안이 심해지면 "나는 문제 없기를" 이런 식으로 기도를 몇번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주객이 전도되어 마치 주문처럼 외지 않으면 더 불안해집니다. 마구 중얼거리다가 발음이라도 틀리면 더 불안해지고요. 하루종일 그러는 건 아니지만 불안을 신경쓰는 순간 나오는 버릇이 되었습니다. 이걸 강박이라 불러야 할지도 잘 모르겠네요. 별거 아닌데 예민한 건지.. 나름의 통제력을 느끼려는 작용인거 같은데 방해만 됩니다. 갈수록 일기장에는 자살 얘기가 많아집니다. 처음에는 시덥지 않은 죽고싶다는 얘기였는데 이제는 어떻게 죽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다가도 잠시 기분이 평온해지면 왜 그랬지 하며 후회합니다. 쓸데 없는 생각이 너무 많다고 느껴집니다. 예전에는 시덥잖게 '*** 죽고싶네' 중얼거리며 스트레스를 끝내곤 했는데 , 요즘에는 죽고 싶다는게 아니라 굳이 살고 싶어지는 이유가 없다고 느껴지네요 . 갈수록 즐겁지가 않아요. 아니 , 기쁘거나 즐거운 일을 자신있게 즐겁다고 말하거나 긍정적으로 과장하려 들면 나쁜 일이 생길 것만 같은 불안이 들어요. 또 예전에는 남들처럼 무얼 못하면 어쩌지 하며 초조해했고 그게 어느정도 행동력을 높여주기도 했지만 요즘에는 아예 제가 해낼 거라는 기대가 들지 않네요. 질문을 드리자면.. 1. 제가 취준생인데 만약 상담과 병행해서 약물치료라도 받게되면 공부에 영향을 미칠까요? 어디서 듣기로는 매우 멍해지는 기분이라 들어서요. 2. 정신상담 기록이 공무원. 공기업. 사기업 어디에 취직하든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까? 3. 사람 많은 곳을 싫어하는 사람은 많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카페에 가도 벽을 등지고 있지 않고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한 복판에 있으면 매우 불편함을 느끼는데 그냥 이런 성향인걸까요 아니면 문제가 있는걸까요. 사람들과 즐겁고 싶으면서도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제게 점점 과장되고 오그라드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저를 불러주는 친구들이 고맙지만 매번 나갈지 말지 굉장히 고민하게 되네요 .
답답해외로워의욕없음무기력해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불안
#우울
#강박
#스트레스
#외로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남겨 주신 글을 읽어보니, 우리 마카님께서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비쳐지는지에 다소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자의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으셨던 것 같습니다. 불안과 우울이 오래 방치된 느낌이 들고요. 혼자 일기를 써보며 해소해보려고도 노력하셨으나 크게 나아지지 않았고 작년 중순부터는 우울감이 더욱 깊어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마음이 지나치게 불안하다보니 속으로 기도문을 외움으로서 이를 다스리려 해보았지만, 이것이 오히려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하여 이제는 너무나 무기력한 기분도 드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강박행동은 강박 사고와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을 일컫는데,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기도문을 외우는 것은 이 중 내현적 강박에 속한다고 보여집니다. 외현적 강박과는 달리 겉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고 속으로 특정 단어나 문구 등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불안은 많은 경우 우울감을 동반하기 마련이고, 우울한 감정이 들면 현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사고하거나 판단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비관적인 사고와 무기력한 감정까지 동반되어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보다 전문적인 기관에서의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나 마카님께서 취준생으로서 이에 대한 부담이 크신 것으로 보여져요. 우선 질문에 답을 드려보자면, 약물 치료를 병행할 경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졸림, 멍함과 같은 부작용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약물의 처방을 원하실 경우, 취준생으로 공부를 병행하고 있다는 상황을 함께 전달하시면서 이에 대한 자세한 상담이 필요해 보여요. 또, 정신과 기록이 취업에 불이익을 주지는 않으나 공무원 채용의 경우 공무원 업무 수행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신중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은 곳을 싫어한다고 하셨는데요, 높은 피암시성에 대한 인지적인 수정 및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주변 상황이나 타인을 나와 관련지어 해석하는 것이 아마도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던 것으로 보여지기에, 상황과 나의 감정을 구분지어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을 분류, 재해석해보는 연습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동안 마음고생을 많이 하셨을 마카님께 지지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글을 남겨주시기까지도 아마 고민을 많이 하셨을 거에요. 용기에 응원을 보냅니다. 너무 혼자서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아보는 경험도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마카님을 불러주는 친구들이 많다는 것은 마카님의 마음이 따뜻한 분이라는 걸 의미하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생각과 거리두기는 많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초조한 마음은 내려놓고 작은 부분에서 하나씩 적용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상담에서는 그러한 연습을 보다 자세히 해볼 수 있습니다. 직접 상담이 부담스러우실 경우 안전신고센터 119, 보건복지 콜센터 129, 정신건강 위기상담 1577-0199 등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byi
· 3년 전
저랑 똑같으시네요... 후 저도 상담받아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ra123
· 3년 전
저도 같아요 .. 상담밖에 없는거겠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bgd9
· 3년 전
책에서 먼저 도움을 구해보시길 바래요, 강박적인 부분이라면 ‘ 끊임없는 강박사고와 행동 치유하기’가 도움이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ngdangii
· 3년 전
공감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