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가 두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준비가 두려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다른 사람들이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초조해지고 불안하고 자격지심이 생기고 누군가 저를 보면 괜히 비관적으로 생각하게되고 그렇다고 취업을 준비하려니까 하고싶은 일은 뭔지도 모르는데 갔다가 데여나올까봐 무섭고 지원하기에 경쟁률을 보면서 또 자기비하와 다른사람들에겐 상대도 안될거라는 생각을 해버려서 계속 잠만자고있는데 어떻게 해야지 이 불안함이 가실지 모르겠어요..
불안힘들다혼란스러워질투나부끄러워답답해우울불안해우울해걱정돼부러워괴로워자고싶다무기력해무서워스트레스받아슬퍼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바라보아요.
#자기비하
#무기력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고민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대인관계에서 자격지심을 느끼고 사람들이 자신을 좋지 않게 보는 것 같아 괴로운 상태이시군요. 취업을 준비하려고 하니 직장에 들어간다 한들 잘해 낼 자신이 없어 무기력한 상태에 놓여 있네요.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께서는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의 시선이 두렵고, 모든 방면에서 자신감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인 것 같아요. 정확히 말하자면 자존감이 떨어져 있는 상태로, 상대와 나를 비교하며 자기 비난을 하거나 ‘잘 해낼 수 없을거야’라는 생각으로 선뜻 용기를 내지 못하고 있어 보입니다. 아무리 잘 지내고 있는 사람이라도 ‘내가 정말 잘 살고 있는 걸까’하는 의문을 안고 살아가요. 즉, 자존감이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존감이 높은 사람, 낮은 사람으로 나눌 수 없는 것 같아요. 유동적인 개념으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따라 자존감이 적절히 유지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은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이예요. 스스로 가치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인생의 역경에 맞서 이겨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의 노력에 따라 삶에서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는 일종의 자기 확신입니다. 마카님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혹시 나의 존재를 무가치하게만 생각하지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나의 존재감을 확인받지 못했다고 해서 인생 전체의 문제로 확대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누군가로부터 미움을 받는다고 해서, 직장을 아직 구하지 못했다고 해서 나의 가치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외부요인이 나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과 나를 분리하여 생각하고,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다 보면 어느새 대인관계에서 여유로워지고 직장에서도 많은 고통을 경험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존감과 관련된 영상 및 도서를 참고하여 나에게 맞는 활동들을 찾아 실천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ex. 작은 목표 설정하고 실천해보기, 내가 잘하는 활동 찾아보기 등).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힘이 되는 말을 건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부터 ‘충분히 고생했다’, ‘잘 해왔다’, ‘나는 소중한 존재다’라고 스스로에게 얘기해주면 어떨까요? 처음엔 어색하고 쉽지 않겠지만 반복하다 보면 익숙해지고 자신을 아낄 수 있게 될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9813
· 3년 전
저도 쓰니님과 같은 생각을 했던 사람으로서 너무 공감이 되어 댓글을 남겨요. 대학에 졸업하자마자 다른 친구들은 하나 둘 취업을 시작하는데 저만 아직 취준생이라는 생각에 '혼자 도태되고 있는거 아닐까'하는 생각으로 불안하고 초조해졌어요. 그리고 15번이 넘는 면접을 보는동안 떨어지는 곳도 붙은 곳도 있지만 제가 정확하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갈피를 잡지 못해 기회조차 놓치기 일수였지요. 그래서 더 평생을 취업하지 못할까봐 일어나서 잠이 들기까지 불안으로 하루를 보냈던 날들의 연속이였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너무 극단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요즘은 120세 시대라고 하는데 그 세월동안 설마 한평생 놀고먹지는 않을텐데 말이예요. 이런 생각이 드니까 시선이 남들에서 저로 옮겨가더라구요. 남이 한다해서 똑같이 취업할 필요는 없다고 나는 나대로 느리지만 천천히 내가 갈 길을 가면 된다고 생각이 고쳐졌어요. 그리고 내가 왜 합격한 곳을 제 발로 걷어찼을까,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와 같은 질문들을 끝없이 내 자신에게 던져봤어요.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제 삶에 가치관 같은거를 말이죠. 그리고 전 그저 돈이 아닌 조금은 편한 환경 속에서 힘들더라도 열정을 갖고 일할 수 있는 곳을 원했구나 하는 답을 찾게 되었어요. 그리고 현재는 취업한 상황이구요 ㅎㅎ 마카님도 남들이 아닌 오로지 마카님 자신을 생각 해보면 어떨까요? 무엇을 하고 싶은지 꾸준히 질문을 던져 보는거죠. 그리고 조금이라도 하고싶은 생각이 든다면 도전해보세요 도전 해본다해서 손해보지는 않으니깐요 ㅎㅎ 못해보고 후회하는 것보다야 해보고 후회하는게 얻는게 더 많은 법이예요ㅎㅎ 그리고 어떤 일이든 처음 시작하는데 있어서 두려운 건 당연한 거예요. 저도 취업은 했지만 첫 출근은 두려운 것처럼요~ 데여나온다면 데여나오지 않게 철저한 준비를 하면 되는거고 마카님께서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임금 부분이나 계약서 부분에서는 꼼꼼하게 검토하고 이야기를 나눌 땐 녹음은 필수적으로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예요. 환경적으로 불리하다 싶으면 그만두고 박차고 나오세여 ~세상은 넓고 일할 곳은 많아요. 저도 15곳 넘게 서류 넣어서 합격한 것처럼요 어디 한 곳이라도 일할 자리는 있겠지 하는 마인드를 가지시는게 좋아요~ 경쟁률은 숫자에 불가할 뿐이예요 면접을 아무리 못봐도 붙을 사람은 붙는다고 하잖아요 ㅎㅎ 저도 망하고 미친듯이 울기도 많이 울었지만 끝내는 붙었어요~ 열번 찍어 안넘어 가는 나무 없다고 가끔은 이런 단순한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해요 ㅎㅎ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j9813 정말 감사드려요! 댓쓰니님의 글 덕분에 저도 저를위해서 제가 무엇을 하고싶은지에 고민할 계기가 만들어진거같아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