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원 차이의 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100만원 차이의 일
커피콩_레벨_아이콘ll8203283
·3년 전
40세 10살7살 아이엄마입니다. 치과위생사이고 이제 다시 일을 하려했는데 4개월 아르바이트 한곳에서 정직을 구했다며 아르바이트를 그만 두라고 이야기 해서 상처를 받았습니다. 아이들도 예쁘게 키우고 싶고 돈도 잘 벌고싶습니다. 1. 지금 일하고있는곳 정직 월급 260. 원장님 스트레스 많이 받음. 근무조건 월~금 9시부터 5시30분 원래 하던 일이 아니라 잘하지못함 스트레스왕빵 2. 면접을 본곳아르바이트 시급 15000원 1번과 백만원 차이가 나고 월.화.수.금9시30분부터 5시 토요일 격주근무인데 원래 하단 일이라서 수월하게 할수 있는 것입니다. 1의 장점은 근무시간과 월급이고 단점은 원래하던일이아니고 전혀 다른일 원장님 스트레스( 엄청.성질냄) 2의 장점 일을 시작안했지만 스트레스 받지않을거같음 단점 근무시간.월급 너무 어렵네요. 아이들도 생각하고 일도하고싶은데 어찌해야하죠?
불안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경제활동여성취업자녀양육경제활동여성취업자녀양육경제활동여성취업자녀양육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지금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판단하시면 좋겠어요
#여성취업
#자녀양육
#경제활동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현재 두 아이를 양육하고 계시네요. 치과위생사로 근무하고 계신데 정규직 근로를 할 지, 파트타임을 할 지 결정을 못하고 계신가 봐요. 아이도 예쁘게 키우고 싶고, 돈도 벌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여성의 경우 출산과 육아 이후 취업하기가 정말 힘든 것 같아요. 결혼전에 치과위생사로 근무하신 경력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이번에 다시 일을 시작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궁금해요? 선택시 마카님이 만족스럽고, 현명한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해봤어요. 참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아요. 특히 아이들에 대한 양육 책임이 여성에게 있는 사회구조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아이들도 예쁘게 키우고 싶으신가 봐요. 10살, 7살이면 참 귀엽고 또 손도 많이 가는 나이대인 것 같아요. 그리고 근로시간을 고민하지 않을수가 없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자녀를 둔 가족의 경우 양육이나 교육과 관련하여 자녀 연령을 고려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마카님이 지금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무엇인지 선택하여 판단한다면 결정하기가 쉬울 것 같아요. 10살, 7살인 경우 학령전기에 해당되어 자녀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도 필요하고 앞으로 가정내에서의 배우자와의 관계 정립도 필요한 시기이기도 해요. 마카님도 어느 정도 자녀 교육비 등을 염두에 두고 경제적 활동을 시작하시려고 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봐요. 그래서 먼저 자녀와의 관계에서 마카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고 우선인지, 자녀에게 현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시고 경제적인 부분에서의 지출이나 앞으로의 지출 계획을 배우자와 함께 세워보시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근로시간을 고려하여 전일제와 파트타임인 경우 어느 선에서 자신이 타협할 것인지, 그리고 무엇이 우선순위로 둘 것인지에 따라 판단하시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아이들도 예쁘게 키우고 돈도 잘 벌고 싶은 마음은 이해가 가요. 하지만 너무 성급하게 결정하지 마시고 지금 우선 가정내에서 필요한 마카님의 역할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자녀 성장과 더불어 아이들이 성장하면 어느 정도 시간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전일제 근무라 하더라도 염려되는 것은 시간보다 마카님이 병원의 원장에게서 받는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의외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임금이나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대인관계 측면도 회사생활에서는 무시할 수 없더군요. 일을 하고 나서 다음날 출근하기 싫은 회사라면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고 조절하실 것인지 하는 것도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자녀 양육과 더불어 경제적인 부분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배우자분과 함께 지출되는 경비를 함께 의논해보시고 파트타임 근무를 하시다가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면 그때 전일제 근무를 하셔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치과위생사 일을 하시다가 이제 막 시작하고 적응하시는 중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 숙달될 때까지 업무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어느 선택이 좋을지는 마카님이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는지, 지금 현재 어떤 선택이 자녀나 가족에게 더 바람직할 지 고민하시고 마카님이 현재 가정내에서 중요한 우선순위레 따라 결정하시면 조금 더 좋은 방법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마카님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합니다. 자녀들도 예쁘게 키우시고 원하는 일도 즐겁게 하실 수 있는 날이 있기를 바랍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reeco
· 3년 전
스트레스에 약한편인지, 백만원적게벌면 아이키우는데 크게 문제가 생기는지 고려해보셔야 할거가타요. 스트레스 쌓이면 본인뿐아니라 아이와 가족에게도 영향갈수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