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는 겁쟁이에요. 무서운 게 정말 많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반항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FlowerRain0215
·3년 전
엄마, 나는 겁쟁이에요. 무서운 게 정말 많아요. 흘러가는 시간도 무섭고 시대가 변해가는 것도, 내가 책임져야 할 것이 늘어난다는 것도, 잊아버리는 것도, 잊혀지는 것도 다 무서워요. 무엇보다도 두려운 건 결국 우린 모두 죽는다는 거에요. 죽음은 아무도 막을 수 없는걸요. 나는 죽음에 대한 공포와 무기력에 빠져 있어요. 엄마. 나는 죽는 게 겁이 나요. 세상에 더 이상 내가 존재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 견딜 수 없어요.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내가 했던 생각, 행동, 나를 이루는 모든 것이 전부 잊혀지게 되면. 내가 존재했던 모든 증거들이 사라지는 걸 상상하면 너무 힘들어요. 그래서 책을 쓰고 싶었어요. 나의 증거를 남기고 싶었어요. 뭐든 해서 내 존재의 흔적을 남기고 싶었는데. 결국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어요. 그냥 매일같이 누워서 멍하니 있을 뿐인걸요. 폐인이 되었어요. 내가 너무 한심한데,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공부를 해야 하는데. 그래야 내가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내가 하고싶은게 뭔지도 모르겠는걸요. 나는 자기객관화가 잘 안되요. 그렇지만 내가 재능이 없는 인간이라는 건 잘 알고있어요. 뭘 하든 현실의 벽 앞에 부딪혀 버려요. 사실 알고 있어요. 모두 변명이라는 걸. 뭐든 해봐야 안다는 걸. 하지만요, 엄마. 나는 절망해 버려요. 시작하기 전에 그래도 난 안될거야, 라면서 익숙한 체념부터 해요. 나를 제단해 봐요. 너는 재능이 없는걸? 그러면요, 무기력이 나를 덮쳐요. 바닥부터 차오르는 질척한 우울에 어느세 잠겨 있어요. 이것봐, 시작부터 이렇게 글러먹은 생각이나 하고 있잖아. 이런 내가 뭘 하겠어. 아무것도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아요. 뭔가를 해야한다는 막연한 생각은 있는데,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하고싶은 걸 찾으려면 다양한 경험을 해 보래요. 그런데 나는 체념과 절망, 그리고 부정적인 사고 때문에 제발로 기회를 차 버리는 멍청한 짓을 하죠.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뭘 잘하고 뭘 재밌어 하는지 모르겠다구요. 허구헌날 자빠져 누워서 핸드폰만 쳐다보고 있어요. 내가 왜 언제 이렇게 망가진건지 모르겠어요. 공부를요, 할 마음이 없어요. 머릿속에 아무것도 들어오지 않아요. 사춘기의 반항심인지, 내가 이걸 왜 해야하지? 라며 하기 싫다는 생각이 뇌를 차지해요. 사실 이유는 잘 알고 있는데. 마음이 조급해져요. 친구들은 자기의 꿈이 명확하고 그걸 위해서 나아가고 있는데 나는 하고싶은 걸 찾지 못했어요. 나만 제자리에요. 사실 겁이 많은 것도 이유 중 하나인 것 같아요. 뭔가를 했다가 실패할 것 같아서. 고민을 하면 할수록 계속 빙빙 돌고 있는 것 같아요. 답답하죠. 저는 제가 생각보다 멍청하고 이기적이며 답이 없는 인간이라는 걸 잘 깨달았어요. 핸드폰 중독자, 현실감각 없는 망상꾼. 엄마, 나는 가끔 죽고싶다는 생각을 해요. 죽음이 두렵다는 말이랑 모순되죠? 알아요. 근데도 가끔 생각해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그냥 지금 죽어도 상관 없지 않을까. 그래도 엄마 생각만 하면 깨끗하게 그 생각은 지워저요. 엄마. 내 생각보다 나는 더 망가져 있었나 봐요. 하루에도 몇 번씩 죽음에 대해 생각해요. 그러면 너무 무서워져요. 그리고 늘 마음에 새기죠. 엄마가 죽으면 장례가 끝나고 나도 죽어서 옆에 나란히 묻혀야지. 근데 그러면 엄마가 너무 슬퍼할 것 같아서. 금방 접어요. 엄마. 눈물이 나와요. 나는 문제가 너무 많아요. 사춘기가 이렇게 힘든 거였나요? 모두들 이런 과정을 겪은 건가요. 내가 건강하지 못한 건가요.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 왜 이렇게 고통스럽기만 한 거죠. 죽을 것 같아요. 죽고 싶어요. 근데 죽기 싫어요. 코가 막혀요. 엄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VyLet
· 3년 전
착잡하고 안타깝습니다. 어떤 말씀을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확실히 아는 것은, 비록 모두가 아니더라도 대다수의 사람이 작성자분처럼 사춘기를 겪으셨다는 겁니다. 저 또한 그 과정을 거쳤고요. 힘들다는 것 잘 압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감정이 롤러코스터처럼 요동치고, 죽고 싶기도 하고, 의욕이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할 지도 모릅니다. 남들은 다 진로가 있고 미래가 있는 것 같은데, 나는 이렇게 허송세월 보내는 것 같고. 어떤 사람은 사춘기 없이 부모님 말 잘 듣는 아이였다는데, 나는 왜 이 모양일까. 나는 왜 이렇게 힘들게 이 시기를 보내서 주변 사람들 속만 썩일까. 그런 자책감에 빠져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물론 '나'를 찾아가는 과정은 고통스럽고 그 대부분은 홀로 감내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작성자분을 믿어 주시는 어머님이 계시고, 이곳 마인드카페의 사람들도 있고, 힘들어하는 자신을 무의식 너머 응원하는 또 다른 자신도 있습니다. 솔직한 심경으로, 저는 이 편지를 어머님께서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편지 안에는 작성자분께서 고민하고 계시는 많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것은 어머님과 함께 의논하시고 말씀을 나누어 보셨으면 합니다. 지금 겪고 계신 현상은 그 나이라면 지극히 자연스럽고 지극히 정상적입니다.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 너무 힘들고 의지할 곳이 없다고 여겨질 때 이곳을 종종 방문해주세요. 비록 저는 글재주도 없고 말재간도 없어서 충분히 위로가 되는 댓글을 써드릴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이곳에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분들이 정말 많이 계십니다. 분명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정신 없이 쓰느라 글이 두서 없이 길어진 것에 사과를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도 이것 하나만은 알아주세요. 저는 당신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비록 얼굴도 모르고 멀리 살고 있을지도 모르는 사람이지만 제 진심이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분은 어른이 되어가고 계십니다. 처음이라 무섭고 떨릴 겁니다. 그래도 희망을 놓지 말고 계속 나아가 주세요. 앞이 깜깜해 보이더라도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당신은 여기까지 온 것, 그 자체만으로도 대단한 사람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lowerRain0215 (글쓴이)
· 3년 전
@VyLet 고마워요! 누군가 이렇게 위로를 건내주고 응원해 주는 답변을 해 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어요. 그것도 이런 장문으로요! 저를 위해 고민해주고 공감해주고 응원해줘서 진짜 감사합니다. 네, 마카님들이 계셔서 저는 혼자가 아니네요:) 종종 들려서 하소연 좀 하고 가야겠네요ㅎㅎ 아 참,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어요. 내일도 행복한 하루를 위해 노력해봐요, 우리.
커피콩_레벨_아이콘
Ariel0617
· 3년 전
이 글을 읽는데 제가 눈물이 나네요... 한명의 자녀로서 그리고 한아들의 엄마로서 많은 생각이 드는 글이어서 몇글자 적고가요 엄마랑 꼭 얘기해봣으면 좋겠어요 작은거부터 천천히 얘기하고 공유하고 치유했으면 좋겠어요 엄마잖아요 엄마는 다 들어주시고 다독여주시고 안아주실거에요 오히려 엄마가 더 울고 더 미안해 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그 과정이 더욱더 두분께 도움이 될거같아요 길게쓰다보니 두서가 없지만 글쓴이 님은 혼자가 아니에요 사정은 잘 모르지만 엄마가 계시잖아요 이 우주에서 글쓴이님을 제일 사랑하시고 누구보다 아끼시는 그분이 계시잖아요 기대도되요 그러길 엄마도 바라실지도 몰라요 힘내시고 앞으로는 조금씩 더 밝은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