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망상의 구분이 힘들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정신병|압박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현실과 망상의 구분이 힘들어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망상이나 상상같은걸 많이 하는 여학생입니다. 현실에서 너무 많은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현실도피용으로 저 스스로 상상하는걸 자주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도 1년 전까지는 현실과 상상의 구분이 가능했어요.근데 요즘들어 제가 점점 미쳐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원래 책을 많이 읽고 친구들의 의견에 영향을 많이 받아요. 물타기도 심하구요. 그 중 한 덕후 친구 덕분에 해리포터에도 입문하고 일본 애니메이션, 미국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 점점 우울감이 커지고 밤낮이 바뀌면서 계속 피폐해지고, 코로나와 정신병 걸리기 직전의 동생때문에 매일이 스트레스다보니 더욱 더 애니메이션과 책을 많이 읽게 되었어요. 그리고 제가 그 소설이나 애니메이션속에 들어간다면? 이라는 상상을 많이 했습니다 이게 심각해져서 길거리에서 전화가 오지 않았는데 전화받는 척도 하게 됩니다. 정신 차려보면 전화하는 척을 하고 있어요. 망상이 현실에서 일어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다보니 현실과 망상의 경계선이 흐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살짝 씹덕같은 이야기일진 모르겠지만 애니메이션과 현실의 구분도 잘 되질 않고 애니메이션 세계 속에서 살고 싶고, 그 속에 나오는 등장인물이나 주인공과 연애하고싶은 생각도 가끔 듭니다. 그리고 늘 제 뒤에 누군가가 서 있는 느낌을 받아요. 저는 귀신을 무서워하는데 새벽에 깨서 불꺼진 방에서 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하다가 갑자기 오싹한 기분이 자주 듭니다. 뒤를 돌아보면 아무도 없고 아무것도 없구요... 이 점도 늘 무섭습니다. 누군가에게 감시당하는 느낌이고 언제든 귀신에게 공격받을것 같아요. 이러다보니 스트레스때문에 에너지소비도 잦습니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집 밖에 나가지 못해 하루종일 누워서 폰만 하고 컴퓨터를 가끔 하는 정도입니다. 나가는것도 싫고 이대로 죽어도 상관 없겠다는 생각도 자주 해요. 잘때 꿈꾸는 것도 좋아하는데 이 꿈꾸는 증상도 깊이 잠에 든 상태가 아니기때문에 어머니가 정신차리라고 하신적도 있습니다. 현실과 상상의 구분이 안될때 정말 심각할때는 없던 이야기도 지어내서 진짜처럼 이야기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상상의 인물을 만들어서 톡썰메이커 앱을 이용해 서로 대화하는 척도 해보구요. 제가 진짜 정신병인걸까요? 아니면 너무 상상에만 의존하는걸까요? 요즘 너무 힘들고 점점 심각해지는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상상이나 보는 것을 포기하고 싶긴 하지만 지금으로썬 이것들이 제 유일한 낙이자 오락요소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와주세요.
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부끄러워불안불면괴로워강박공허해스트레스받아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VyLet
· 3년 전
스스로 문제점을 자각하신 것은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구분을 완전히 못하는 단계에 들어선 것은 아니에요. 시간은 있습니다. 방치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겁먹은 나머지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기로 해요. 글을 쭉 읽어 보면 작성자분께서 이미 예전부터 망상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계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정도가 최근 더 심해졌다는 것도 알 수 있고요. 자신이 망상에 의존한다는 사실도 또렷하게 알고 계십니다. 글 내용의 자세한 묘사를 볼 때 자신이 겪는 증상들 모두 생생하게 기억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성자분은 문제가 무엇인지 너무나 정확하게 인식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걸 해결할 방법도 아마 알고 계실 겁니다. 그저 확신이 부족해서, 불안해서, 그래서 글을 쓰신 것이겠지요. 현재 나타나는, 그리고 본인이 기억하는 상기한 증상들을 바탕으로 꼭 전문가/전문의와 상담받아 보세요. 어느 정도의 상상이나 공상은 우리의 정신세계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만들어 주지만, 그것이 현실을 집어삼킬 정도로 커지면 안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