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불안해요. 잠도 안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끊임없이 불안해요. 잠도 안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oha5100
·3년 전
일중독인 것 같아요. 매일 일해요. 아이가 등교하는 시간에 맞춰서. 어떤 날은 아침 7시 어떤 날은 8시반에 학교에 내려주고 일하러 가요. 그리고 3시 50분에 아이를 데리고 저녁을 사먹이고 학원에 데려다주고 다시 일을 해요. 밤 10:10에 사무실을 나가서 아이를 데리고 집에 가요. 바쁘면 남편에게 아이를 부탁하고 12시까지 일하기도 해요. 토요일 일요일엔 사무실에 직원들이 안나오니 편한 복장으로 눈뜨면 나와서 밤까지 일을 해요. 그렇게 안하면 불안해요. 지금 하는 일은 AI가 곧 대신할 역할이라고 하네요. 왓슨을 벌써 준비한다고. 어떻게 계속 가족들을 먹여살릴 수 있을까 어떻게 지속 가능한 사무실이 될 수 있을까. 유투브를해야하나 웹베이스로 뭘 해야하나 고민이에요. 하지만 컴도 웹도 잘 모르는 50이 가까워 가는 아줌마 매일 일에 치여서 살면서 뭘 끊어내고 뭘 새롭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맨토도 찾아봤어요. 선배들은 시대의 변화를 모르시니 제 불안을 이해못하시고 주변 친구들은 잘하고 있다 그래도 이 직업은 괜찮다 안심을 시키시는데 저는 받아들여지지 않거든요. 남편도 별로 불안해하지 않아요. 그래도 니가 잘하고 있는거다 용기만 줘요. 나는 해결책을 찾는데. 아 너무 갑갑해요. 제 불안증이 병인가요? 불안하니 일만해요. 챗바퀴같아요. 쉴틈이 없어요. 잠을 계속 4시간 이하로 자면 눈이 빠질듯 아파요. 목과 어깨도 아프고. 마사지 다녀오면 좀 낫는 것 같다가 다시 그러죠. 시간이 없어서 못자기보다 집에 가서 잠들려면 시간이 걸려요. 아침엔 잠이 안깨고 커피로 살다가 밤엔 멜라토닌 먹어야될때도 있어요. 미쳐가는거같아요.
답답해불안해일중독불안일의일중독불안일의일중독불안일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9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일이 어떤 의미인가요?
#일중독
#일의 의미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얘기하신 시간패턴이나 쉴틈없이 일을 하고 계신 마카님이 걱정이 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일중독이 아닌지 걱정을 하시는 것 같아요. 일이든 알콜이든 약물이든 중독은 자기 조절이 되지 않을 때, 중단되었을 때 금단증단이나 불안, 초조 등 심리적 압박이 있을 때 우리는 중독증세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독증상은 혼자 힘으로 벗어나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마카님의 경우 아이 등학교 시간 외에는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일을 하고 계시고, 수면시간도 4시간 이하로 줄어들면서 쉽게 잠들지 못하고 목과 어깨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가지고 계시네요. 무엇보다도 자신의 일이 AI 등 최신과학기술로 대체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으로 더 일에 빠져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중독과 관련해서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중독은 어쩌면 우리 사회가 만든 병일지도 모릅니다. 일이 미덕이고, 일을 통해 성취감과 경제적 수입을 얻는 구조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결과와 성과를 중시하는 사회일수록 주변에는 일중독으로 자신의 건강과 많은 대인적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마카님이 지금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봅니다. 고민글을 보니 마카님 혼자서 여러 일을 맡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엄마로서, 아이의 보호자로서의 역할, 그리고 가족의 경제적 수입과 장기적인 사업의 운영 등 사무실을 책임지는 역할까지...참 많은 역할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일을 쉬면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 같은 불안감을 가지고 그걸 지탱하기 위해 쉼없이 일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는 미래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하기가 힘든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영향이나 과학과 정보기술의 발달 등으로 직업상에서의 변화가 많았던 한 해 입니다. 그러나 마카님이 걱정하듯이 한순간에 모든 변화가 우리의 정통적인 일상을 변화시키기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이 어떤 일을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AI로 인한 사회나 직업세계는 변화는 많은 미래학자들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I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적,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지금 순간 마카님이 걱정하고 불안해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카님 혼자서 너무 많은 일과 역할을 맡고 계신 것은 아닌지, 어쩌면 '어떻게 계속 가족들을 먹여살릴 수 있을까 어떻게 지속 가능한 사무실이 될 수 있을까?"라는 책임감을 혼자서만 느끼고 계신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남편이나 주변 사람들이 괜찮다고 이야기해도 그것을 받아 들이지 못하는 이유는 다른 것에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중독은 악순화의 고리이기도 합니다. 일에 몰두할수록 성과보다는 지치기 마련입니다. 계속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일을 하지만 만족감은 없습니다. 그럴수록 더 큰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다시 일에 집중합니다. 마카님...이 일을 통해 마카님이 놓치는 것은 무엇일까요? 마카님의 행복, 휴식, 여유, 아이와의 관계 등을 포함한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 등 마카님 인생에는 다른 소중한 부분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카님이 원하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무엇보다 마카님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안정과 신체적 회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나 심리상담센터에 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일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왜 일을 하지 못하면 그렇게 불안한지 등 심리적인 문제는 상담을 통해 함께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마카님...인생은 일만 하면서 살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나 마음의 안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st0613
· 3년 전
치료가 필요해 보이네요. 전에 일속에서 허덕이다가 먼저 퇴사하고 그후에 퇴사하는 후배 직원에게 짧은 문자를 보냈었어요. '더'와 '잘'만 생각하다 보면 '왜'를 잃고 살게되죠 라고요. 왜 그토록 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ha5100 (글쓴이)
· 3년 전
@dst0613 그러게요. 매일 백미달리기 뛰는 것 같네요. 멈출 수가 없어요. 멈추면 이건 누가 갚지 이건 누가 해결하지 막 이런 생각이
커피콩_레벨_아이콘
dst0613
· 3년 전
어쩔수없이 멈추든.. 스스로 멈추게 되든 그때 보람이 남는다면 다행이겠죠. 건투를 빕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KDO9
· 3년 전
그 일상 찰나입니다. 그 지겨운 일상 그것이 행복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dicine
· 3년 전
혹시 이러다가 번아웃 오실 수 있지 않을까요... 제 생각에는 어느정도 필요한 고민과 그에 합당한 해결책을 찾으시려고 하는것 같은데, 필요한 일을 해결하기도 전에 번아웃이 오시면 더 일이 커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을 오랫동안 하시려면 쉼도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ha5100 (글쓴이)
· 3년 전
@dst0613 처음엔 먹고 살려고 했어요. 남편의 사업은 크고 실속이 없었고 항상 빚에 허덕였죠. 내 역할이 일해서 경제적으로 지원하는거라 생각했어요. 임대료를 달라할때마다 싸웠으니까요. 정말 많이 왔어요. 힘들게 힘들게 왔어요. 몸이 힘들어지기는 하는데 집융자며 아이들 학비며 남편사업으로 떠안은 빚이며 멈추면 어떻게 되는지 감이 안서요. 일을 더 많이는 안하려고 했는데 코로나가 또 힘들게 하네요. 보조금 신청 사업대출 신청 등등 손님들을 그냥 나몰라라 할 수는 없으니까 계속 지원해야되는 일들... 그리고 손님들은 더 조급해지셨죠. 자원봉사하는 단체들도 상황이 힘들어지니까 손은 더 많이 가는... 그만둔다고 하려고 했었는데 상황이 이래서 말을 못했어요. 고비를 넘기면 이번만 고비를 넘기면 이러면서 하루 일주일 한달을 보내고 있어요. 누구에게 말을 하면 슬로우다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st0613
· 3년 전
저는 이곳에서 나를 배워요. 참 많은 생각을 하다가 엎었다가 또 다른 대답거리를 찾다가 웃음이 났어요. 노숙자가 길에 떨어진 신문에서 이재용 구속이라는 기사를 보고 혀를 차며 걱정하는것 같은 자각이 들어서요. 야구 볼줄 아세요? 확실하게 타자를 잡을 능력도 없으면서 출루 시키지 않으려다가 쌓이고 쌓여서 만루가된 상황에서 1점도 주지 않으려다가 홈런 맞아서 폭망한게 저의 삶이라서요.. 적당히 감당할 만큼의 손실을 보며 재편, 개편 하는게 어떤가요? 라고 짖어 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ha5100 (글쓴이)
· 3년 전
@dst0613 그러게요. 놓치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다가 내 의사와 상관없이 멈춰지면 그건 더 낭패가 맞긴하죠. 자의든 타의든 어느 시점이 되면 느려지거나 놓게될 수도 있겠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hahaha100
· 3년 전
제 글에 답해 주셔서 찾아왔어요. 우리 같이 힘내봐요. 다른 사람들에게 제 고통을 말하는 것조차 피곤하고 결론이 안 나니까 점점 누군가에게 털어놓지도 않게 되더라고요…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서 응원해 드리고 싶어서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