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꿈으로만 남을 것처럼 느껴질 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꿈이 꿈으로만 남을 것처럼 느껴질 때
커피콩_레벨_아이콘azebi929
·3년 전
안녕하세요. 22살 예비대학생입니다. 저희 집이 잘사는 편이 아닙니다.. 평범한 세가족이 살고 있는 가정이지만 돈에 있어서는 정말 부족함이 있는 가정입니다.. 몇달 전 대회 수상기록들과 자기소개서 그리고 활동기록들로 몇몇 해외 대학에 원서를 제출할지 고민했습니다. 사실 제 스스로도 제가 너무 미웠습니다. 뻔히 집안이 금전적으로 충분하지 못한 것을 알면서도 유학을 준비하겠다는 제 스스로가 미웠습니다. 그러나 전 더 이상 이 가난을 이어가고 싶지 않았고 나중에 학자가 되어 세상에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 그리고 어딘가에 반드시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목표가 너무나도 간절했습니다. 그럼에도 스스로가 너무 부모님께 죄송하여 학비가 가장 저렴한 한 군데만 지원하였습니다. 몇일전 이름있는 유럽에 있는 공과대학교에서 입학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학비는 한국 의과대학 수준의 학비였고 저희 집안사정으로는 학비와 생활비를 보탰다가는 아무것도 남지 않게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정말 욕 한바가지 먹을 각오로 용기내어 부모님께 말씀드렸습니다. 대학붙었다고, 너무너무 죄송하지만 이 대학교에서 공부해보고싶다고.. 그렇지만 엄마아빠가 허락안하신다면 포기하겠다는 실없는 소리도 했습니다... 순간 부모님께서는 놀라시더군요. 그리고 그 순간의 기쁨 때문이셨는지 어떻게든 보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너무 감사했습니다. 어제 아침 갑자기 절 부르시더니 도저히 안될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예상대로 금전적으로 너무 힘들것같다고 하셨습니다. 전 이 몇일동안의 행복이 너무 좋았는지 부모님께 투덜대고 말았습니다. 내가 가서 일하면서 공부하겠다고 투덜대고 부족하면 그 곳에선 학자금대출도 되니까 내가 학자금대출 받아서 열심히 한 번해보겠다고 투덜댔습니다. 그랬더니 부모님께서는 마음을 굳히셨는지 제 좋지 않았던 과거를 말씀하셨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너 하고 싶은거 시켰더니 지금 한국 대학 못가고 우회해서 돈 더 주고 학교 가는거 아니냐.. 너가 이런 열정이 있으면 한국에서 수능 한 번 더 준비해서 가면 되지 않겠냐... 사실 맞는 말씀이십니다. 전 중학교 고등학교 때 학교 공부보다는 대회 그리고 활동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제 화려한 스펙 뒤에는 좋지 않은 내신들이 숨어있습니다. 결국 수시로 한국 대학을 못가고 전 1년 재수를 했습니다. 그러나 재수에선 실패했고 3수까지 했는데 여기서도 좋지 못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부모님께 여러번 실망을 드리고 이제 와서야 해외 대학붙었다고 말씀드리고 보내달라고하니 부모님께서는 한국대학이 아닌 해외대학으로 돌아가니 속상하실 것이 분명한 사실이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한국에서도 못하는데 유럽까지가서 잘할거같냐고 말씀하시고 그냥 제발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으라고 하십니다. 너무 죄송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괜히 나 때문에 부모님이 슬퍼하시고 걱정하시는 것같아서 마음이 찢어질 것같습니다. 마음 반대편에서는 꿈에 대한 갈망이 아직 꿈틀거리고 있는데 두 마음때문에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이젠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4수를 준비해야할지... 부모님을 위해 공무원시험을 준비할지... 이젠 스스로에게 의구심이듭니다. 난 너무 허황된 꿈을 꾸고 있지 않은가? 이 분야에 맞는 적절한 능력이 없는데 밀고 나가는 것이 아닌가? 아니면 머리가 안좋은게 아닐까? 그냥 부모님 말씀대로 공무원시험이나 준비할까? 이젠 꿈이 꿈으로만 남을 것같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어릴적부터 계획해온 학자가 되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꿈은 내 능력 밖의 일이었다고 느껴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너무 힘이듭니다. 꿈을 이루기에는 제 스스로가 너무나도 부족한 것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돈이 세상의 전부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제는 이 사실이 몸소 느껴집니다. 부모님께 아무리 투덜대고 설득해보아도 변하지 않는 사실이었습니다. 돈이 뭘까요. 여러분께 여쭈어보고싶습니다. 꿈이 점점 꿈으로 남겨지고 있다고 느껴질 때 어떻게 해야합니까?
힘들다혼란스러워화나강박답답해우울불안괴로워자고싶다무기력해의욕없음스트레스진로결정경제적인꿈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꿈과 현실 사이의 줄다리기...어떤 결정이든 본인이 책임을 지는 일입니다
#진로결정
#꿈과 이상
#경제적인 사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많은 고심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현실적인 제약과 자신의 꿈 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하고 계신 것 같네요. 최근 외국의 한 대학에서 입학허가를 받았는데, 집안의 경제적 사정도 있고, 자신의 지난 대학 입시에 대한 실패 등의 경험이 있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지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을 잘 알지 못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것을 말해보고 싶습니다. 마카님이 진로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원인 분석
우선 '어릴적부터 계획해온 학자가 되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계시네요. 이야기로 추측해보면 공과계열의 학자가 꿈이신 것 같아요. 학자라고 하면 교수를 이야기하는 건가요. 아니면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학교나 기업체의 실험실 등에서 일을 하는 전문연구가가 되고 싶은 건가요? 지향점이 어디인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으면 지금의 선택을 판단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분야의 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이 박사를 취득하고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와 실험, 그리고 논문 발표 등을 하여 성과를 냅니다. 그럼 지금 마카님의 현재 상황에서 제가 말씀드린 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대학 진학이 필수일 것입니다. 마카님이 지금 선택하려고 하는 선택지를 보면, 1. 현재 외국의 공과대학 입학허가로 진학 결심 2. 국내대학 입학시험 준비 3. 공무원 수험준비 일 것 같습니다. 그럼 그 선택에 따른 마카님의 장단점을 한번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카님이 경제적인 상황을 이야기 하고 있고, 돈이 전부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하지만, 꼭 세상이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 이야기가 전문상담사로서 말씀 드리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선배로서 마카님의 진로 방향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적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첫번째 외국의 공과대학에 입학하는 것에 대해 마카님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경제적인 부분 외에는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선택한 대학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계신지, 학비와 기숙사 등 생활여건에 따라 소요되는 경비가 어떻게 되는지, 그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로 진출하는지, 당연히 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석사-박사까지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경제적인 지원을 제외하고 이 학교를 선택한다면 마카님은 긴 인생의 경로에서 후회는 없을 것인지...자신이 가는 길의 첫 시작으로 충분한지..등의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이런 다양한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록하고 정리해서 회사에서 어떤 대표가 발표하듯이 부모님께 말씀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모님도 어느 정도 정보와 자료, 대략적인 소요경비 등을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야 부모님들도 어떤 계획을 세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이 명확하다면 마카님 말씀처럼 '부모님께 아무리 투덜대고 설득'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의 근거와 자료를 가지고 부모님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듯이 자신이 왜 그 학교에 가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학교생활을 할 것인지. 그 나라에서 외국인 학생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나 복지, 그리고 노동권(아르바이트) 등이 보장되는지 하는 정보들을 정리해서 말씀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번째 선택지인 국내대학의 입학시험 준비입니다. 마카님은 고등학교시절 수상경력과 외부 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성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마카님이 원하는 학교에는 들어가지 못한 것 같습니다. 혹시 재수나 삼수에서 실패한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다시 입학시험을 준비한다면 국내 어느 대학의 어느 선까지 합격이 가능한지, 자신의 목표 가능한 지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1년의 수능성적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지 등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 졸업이후 석-박사 과정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의 대학원으로 진학할수도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세번째 선택지인 공무원수험은 마카님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한번 여러 질문들을 통해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제적인 부분을 해결하고 대학 진학과 학자가 되는 길을 늦게라도 시작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 공무원 합격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관련 학원 등에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일반행정부터 기술직까지 공무원시험도 다양한 직렬이 있으며 이에 대한 합격점수나 자격증 보유에 대한 가산점수 등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마카님, 진로를 앞두고 많은 고민을 하고 생각을 다시 거듭하고,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인생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꿈을 포기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꿈은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자신의 노력과 선택, 집중과 끈기 등을 통해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근차근 자신의 꿈과 현실, 가능성과 장단기 목표에 따른 전반적인 방향을 한번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님이 현명하고 자신의 길을 가는 데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