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미래를 어떻게 찾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미래를 어떻게 찾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대학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그런데 제가 딱히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다시 말하면 저는 장래 희망도 꿈도 없어요. 그냥 하루가 흘러가는 대로 그렇게 흐지부지 낭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가 너무 한심해 보여요. 낮에 아무것도 안하니까 밤에 잘 수가 없어요. 하루가 또 이렇게 가네... 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기엔 너무 아깝더라구요. 이렇게 되서 매일 늦게 자니 당연히 오후 한두시에 일어나면 또 늦게 자고ㅠㅠ 이렇게 반복이 되요. 또 하고 싶은게 없으니 뭐 하나 배우는 것도 없고 그냥 하루가 갑니다... 너무 아까워요 제 시간이. 그래서 뭐라도 해봐야겠다 해서 하면 작심삼일... 저는 제가 좋아하는 것도 모르고 뭘 잘 하는지도 몰라서 지금 벌써 삼년째 찾고 있는데 그냥 이제는 다 집어치우고 싶어요. 너무 지칩니다... 옛날엔 소설 책도 좋아하고 많이 읽었는데 이제 집중자체가 안되요. 그냥 뭘 하든 집중이 안되요... 저는 목표가 있으면 정말 목표를 악착같이 이뤘었는데 이제는 목표가 없으니 뭐를 해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물론 목표를 찾고 싶은데 다시한번 말하지만 장래희망이나 꿈이나 뭘 좋아하는지도 모르니 뭐를 할 수 가 있을까요 아직까지 찾는 중인데... 정말 지칩니다. 이러다보니 정말 정신이 피폐해져요. 피폐뿐만아니라 그냥 의욕상실.. 이건 뭐 좀비나 다름이 없어요... 정말 사는게 사는게 아니더라구요... 정말 제가 너무 한심하고 자책하고 그렇다고 뭐 달라지는게 없으니... 저 어디서부터 다시 시작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 진짜 인생 열심히 발전하면서 살고 싶어요. 3년동안 안굴린 머리 다시 굴리고 처음부터 차분히 열을 내서 제 인생 달리고 싶어요. 저 제발 도와주세요.
우울의욕없음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giya
· 3년 전
전 20대 후반인데 저 또한 뭘하고 싶은지 못 찾았어요. 근데 이 고민을 30대.40대.50대 다 해요. 그래서 죽을 때까지 못 찾겠구나 싶어요. 20대초반부터 사회생활하면서 이제서야 비로소 깨달은 게 있는데요. 꼭 하고 싶은 일을 직업에서 찾을 필요는 없어요. 어떤 치과의사는 사람들 입안 보는 것도 역겹고 싫은데 어쩌다 공부는 잘해서 먹고 살려고 그냥 일하신다고 하시더라구요. 대신에 여행가는 걸 좋아해서 틈만 나면 여행가신데요. 또 어떤 약사님은 약사가 되고 싶어서 약사가 됐는데 막상 해보니까 재미없으시데요. 근데 동물을 너무 좋아해서 버는 돈으로 길고양이 먹이사주는 걸로 행복찾으면서 사신데요. 꼭 하고 싶은 일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일이라는 건 내 인생의 가치관. 내 일상의 행복을 위한 돈벌이 수단일 뿐입니다. 좋아하는 일도 직업이 되면 싫어진다고 하잖아요. 하지만 아직 어리니까 여러가지 도전은 해봤으면 좋겠어요. 저도 사진찍는 걸 좋아해서 사진스튜디오 들어갔다가 3일만에 그만둔 적 있어요. 하고 싶은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였다는 걸 깨닫는 순간 눈물이 왈칵 나오면서 난 이제 뭐하고 살아야하지? 절망했었는데 만약 그때 도전안했다면 아직도 하고 싶은 일이라고 착각하며 미련만 갖고 살았겠죠. 한가지 조언을 하자면... 공부할 수 있을 때 뭐가 됐든 공부 열심히 하세요. 공부하면 더 많은 선택지와 더 좋은 기회들이 찾아오더라구요. 내 인생의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나의 성격도 알아보면서 나 자신을 알아보는 시간도 충분히 가지세요. 주절주절 썼는데...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화이팅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mogiya 아직은 공부와 저에 대한 공부 시간인가봐요ㅠㅠ 댓글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