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죽어도 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죽어도 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rin13
·3년 전
그냥..살고 싶은 생각도 없고 그냥..하고 싶은 것도 없고 그냥..혼자 있고 싶고 그냥...죽고 싶어요.. 저 진짜 죽어도 될까요...? 가족이 싫고 제 목숨도 버려도 된다고 생각이 되어 죽고싶은데 제 절친... 4년뒤에 꼭 결혼하자고 약속한 남친... 을 두고 떠나기가 힘들어요 너무... 근데 지금이 너무 괴로워요... 저..죽어도 될까요...?
괴로움자살답답해조울우울해가족이싫다걱정돼스트레스외로워우울함슬퍼스트레스받아괴로워죽어도되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싶을 만큼 힘이 들때
#우울
#괴로움
#그런시기가있어요
#존재의가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반갑습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께 무슨 일이 있으셨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카님이 느끼시는 요즘의 일상은 많이 버거우신듯 합니다. 살고 싶은 생각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고.. 가족 조차 나의 지지 기반이 되어주지 않는 삶이란 얼마나 캄캄한 것일까요. 그러나 4년 후 마카님과의 결혼을 약속한 남자친구분이 계신다는 점은 참 다행인듯 보입니다. 더이상은 버틸 수 없을 정도로 지친 마카님의 마음에 가닿길 바라며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 내면의 우울은 꽤 오래 되셨고, 그 깊이가 깊으신듯해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마카님께서 지금의 삶을 모두 놓아버리고 싶으신 것은 원하는 모습과 다른 지금의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시리라 생각되어요. 마카님께서는 '하고싶은 것이 없다'고 말씀해주셨지만, 사실은 '하고 싶은 것이 명확한 상태로 열심히 살아가고 싶은 나'가 되고 싶기에 우울함을 더욱 크게 느끼시는 것일 수 있습니다. 기대와 다른 내 모습을 바라보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힘든 일이지요. 이상과 다른 현실의 내 모습은 참 사랑하기 어렵고, 가족 조차 나의 편이 되어 주지 않는, 내 눈에도 사랑스럽지 않은 내 모습, 때로는 그런 모습이 많이 미워 목숨을 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그러나 마카님의 힘든 현재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지금은 잠시 지쳐 버겁게 느껴지시겠지만, 마카님의 삶은 마카님의 의지와 선택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많이 지쳐 아무 것도 하고 싶은 의욕이 나지 않으신다면 잠시 휴식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렇게 무기력하고 지쳤을 때의 쉼은, 무의미한 쉼이 아니라 보다 의욕적이고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여유를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다면 마음이 조금 편해지실 수 있을까요? '꼭 무엇을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너무 부담감을 느끼지 마시고,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이 생길 때까지 스스로에게 시간을 허락해주세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지금의 힘들고 괴로운 마음을 가족들에게도, 절친에게도, 남자친구분에게도 털어놓으세요. 혼자서 고민의 무게를 감당할 때보다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가벼워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에요. 또, 지금처럼 마인드카페에 글을 올려주세요. 전문상담을 통해 만나게 된다면 더욱 좋겠지만 말이에요. 일기장을 사셔서 매일 매일 감정일기를 적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죽고싶다’는 단편적인 어휘로 스스로의 감정을 정의하기보다는 슬픈지, 절망스러운지, 공허한지, 캄캄한지, 절망스러운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나의 감정에 보다 자세히 접근할 수록 지금의 내 마음이 어떤지 들여다보기 쉬워지기 때문이지요. 또, 지금처럼 부정적인 생각들이 마카님을 잠식할 때는 잠시만 아무것도 하지 말고 ‘다시 생각해보자’라는 말을 입 밖으로 내뱉으며 지금의 문제를 다른 측면으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내 생각이 양자택일의 사고, 흑백논리에 젖어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이 없다면, 나는 꼭 죽어야만 하는 것일까?’ ‘지금의 이런 삶을 절대 바꿀 수는 없는 것일까?’와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거에요. 해결방안을 찾을 때는 생각만 하지마시고 글로 적는 과정을 꼭 거치시기 바랍니다.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시고 좋은 해결방안이 생겼다면 내가 수행을 잘 하고 있는지 셀프 모니터링하면서 점검의 과정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혹시 지금 상황에서의 해결방안을 혼자서 생각하기 힘드시다면 다른 사람에게 언제든지 도움을 청해보세요. 마인드 카페에 이렇게 글을 올리신 것처럼, 전문상담사와 마카의 리스너들, 그리고 많은 분들에게 따뜻한 피드백, 나와 다른 차원의 생각들을 들어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자살을 생각하게 되실정도로 힘드신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싶다는 의지로 이렇게 사연을 나누어주셨네요. 스스로에 대한 문제 의식을 느끼시고 변화에 대한 용기를 내신 마카님께서는 분명히 내적 힘이 있으신 분입니다. 혼자서 많이 힘드실 때, 정신건강 상담전화는 1577-0199(무료), 자살예방 무료상담전화는 1393예요. 마카님은 결코 혼자가 아니시니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같이 해결방안을 찾으며 언제든 함께 하겠습니다. 마카님의 보다 행복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na0216
· 3년 전
왜그래요...많이 힘들었죠? 제가 고민,욕 다 들어 줄께요..부모님이 힘들게 낳아주셨는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lsw0825
· 3년 전
저도 그래요 그냥 뭔가 살기 싫구?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