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기만 하고 제대로 써먹지를 못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배우기만 하고 제대로 써먹지를 못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올해 20대 중반이 되었는데요 고졸로 취업해서 1년 정도 사무직을 다녔는데요 그러다가 애견미용사가 되고 싶어서 학원비 벌려고 공장을1년 정도 다니고 돈 모아서 학원을 1년동안 다니면서 이제 취업해야지 싶을때 코로나 터져서 취업도 못하고 계속 있다가 알바로 겨우겨우 취업 했지만 경제적으로 알바는 힘들고 저랑 안맞더라고요 그래서 그만두고 또 공장을 다녔어요 그래도 이번에는 제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하자 해서 디자인을 배울려고 또 학원을 다니고 있어요 근데 애견미용사 일을 겪고나니 너무 불안하고 걱정 됩니다 대학을 가고 싶지만 지금 집이 파산 이라 제가 오히려 부모님한테 생활비를 드리는 입장이라 불가능하다보니 학원밖에 선택지가 없어서 다니는 중인데 또 배우기만 하고 제대로 써먹지 못할까봐 걱정 됩니다 배운건 많은데 하나도 써먹지 못해서 이렇게 된건가 싶기도 하고 디자인쪽이 말이 학벌 안따진다고 하지 학벌 안좋으면 개무시 할거고 돈벌이도 안좋다는데 이걸 감당하고 해야한다는게 불안하고 제가 또 돈벌이 안좋은것만 선택한건 아닌지 ㅠㅠ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배우는 디자인이 재미있고 그런데 한편으로는 최대한 대졸과 비슷한 정도는 될수는 있을지 너무 걱정되고 제 자신이 뭐하는지 싶고 불안하네요 ㅠㅠ
답답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장기적인 목표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진로고민
#나에게 맞는 일
#장기적인 목표 설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진로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
📖 사연 요약
지금 학원에서 디자인 공부중인데, 앞으로의 취업이나, 이게 자신과 맞는건지...몇 번의 회사경험이 있지만, 자신의 선택이 맞는지 갈등하고 계신 것 같아요. 지금도 디자인을 배우는 것은 재미있는데, 이게 앞으로 써먹을 수 있을지, 돈벌이는 괜찮은지 걱정을 많이 하고 계신 것 같네요. 마카님의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이 시원하게 해결되었으면 좋겠어요. 저도 디자인분야에서 취업지원 업무를 한 경험이 있어 조금은 도움이 될 지 모르겠어요..
🔎 원인 분석
무엇보다도 마카님의 고민 중 가장 먼저 해결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마카님은 고등학교 졸업으로 회사생활과 또 다른 미래를 준비하면서 주도적으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 같아요. 지금 현재는 학원에서 디자인을 배우고 있으므로 앞으로 지금 이 일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그리고 경제적인 수입은 될 것인지 답답해하고 궁금한 것 같아요. 1년동안 학원비를 모아서 애견관리사를 준비했는데, 막상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경험해보니 자신과 맞지 않았다는 했는데, 어떤 부분인지 궁금하기도 해요. 그리고 지금 '제가 진짜 좋아하는 일'이라서 디자인을 배우고 있는데, 앞으로 이게 어떻게 될 지 불안해 하는 마음인 것 같아요, 마카님의 심정이 충분히 이해됩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마카님은 집에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조금만 더 장기적인 안목과 인생설계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열어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이예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진로목표를 명확히 가졌으면 좋겠어요. 현재 자신이 좋아서 배우는 디자인 일이지만, 학원에서 배운 기술이나 능력으로 현장에 적응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정말 좋아하는 일이라면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회사의 규모나 업무(일)에 따라서 디자인의 분야나 진출분야가 다양하기도 해요. 지역마다 디자인 업체의 규모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는 힘든 점이 있지만, 마카님이 학원에서 배우는 동안 나라일터, 잡알리오, 워크넷, 잡코리아 등 채용사이트를 수시로 방문하면서 디자인분야에 대한 채용정보를 서칭하고 정리해보시면 어떨까 해요. 대체적으로 고졸이상 채용으로 포토샵, 일러스트 등 기본적으로 숙달되어 회사가 요구하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해요. 그래서 회사 지원시 자신이 작업한 포토폴리오를 이력서와 함께 제출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시각 및 제품디자인과 다르게 웹디자인 분야는 별도로 구동하는 웹환경에 맞는 그래픽 툴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거예요. 마카님이 생각하고 진출하고자 하는 디자인 분야에 따라 작업을 하실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마카님이 디자인을 배우시더라도 어느 분야로 갈 것인지 미리 정해서 준비를 하시면 어떨까 해요. 도판이나 책자, 인쇄물 등 제작하는 업체는 주로 포토샵, 일러스트에 대한 작업을 하실 수 있으면 가능할 것 같아요. 디자인업체는 회사규모가 작고 대체로 일하는 사람도 필요인원만 있는 곳이 많아요. 그래서 마카님이 생각하는 회사의 규모나 디자인분야 등을 스스로 정리하여 목표를 정해서 취업활동을 하시면 어떨까 해요. 임금이나 복지 등의 정보는 워크넷이나 채용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 배우신다 하더라도 늦지는 않지만, 충분히 자신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학원에서 배우게 되면 단시간내에 기본적인 스킬을 습득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학과에서 이론과 실기를 배운 학생들과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보다 장기적으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에 대한 진로도 고민해보시기 바래요. 직장인 입학 전형도 있고 하기 때문에 일을 하시면서도 관련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카님이 정확하게 무엇을 희망하는지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는 것이라고 봐요. 워크넷>직업심리검사>직업선호도 검사(L형)을 온라인으로 해보시고 자신의 흥미와 관심이 어디에 더 많이 있는지, 그리고 관련 직업군이 어디인지를 한번 파악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가 디자이너라면 그에 맞는 세부적인 전략을 세워서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좋겠네요. 먼저 포토샵, 일러스트는 기본이고 그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 그리고 현장에서 배우며서 기술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예요. 그동안 직업생활과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신 것 같아요. 지금은 고용환경이나 직업에 대한 생각들이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해요. 조금 더 자신이 좋아하면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꾸준히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을 키워갈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용기내여 주셔서 감사하고 언제나 마카님이 자신의 길을 주도적으로 밀고 나가시길 희망해요. 늘 마카님을 응원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zuun
· 3년 전
자신의 꿈을 위해서 계속 도전하는모습 너무 멋있어요. 디자인은 프리랜서로 많이 활동해서 학벌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거 같아요 물론 있으면 좋겠지만 필수는 아닌거같아요.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다양한 국비지원 프로그램이 있는거 같더라구요. 지금처럼 자기자신을 위해서 계속 노력하면 못할거는 없을 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urinee
· 2년 전
디자인쪽으로 알바를 한번해보세요 생각보다 야근도 많고 돌발도 있을꺼에요. 내일배움카드 고용부에서 하는 디자인강의도 무료로 취업연계수업도있어요. 아니면 다른일하면서 틈틈히 포트폴리오도 많이 만들어 놓으시면 어떨까요?? 준비된자에게 기회가옵니다 지금당장은 안쓰일것같은 자격증이라도 혹여나 기회가 왔을 때 자격증이 없는것도 걸림돌이 될수도있구요. 물론 선택은 본인 몫이고 선택에는 책임이 있죠 후회될수도 있는선택이 있을 수도있지만 그럴땐 빨리 털어버리고 차선책에 집중하는게 좋구요 선택에 행운을 빌어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