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은 하고 살고 싶어요... 상대에게 마음에 들지 않을때가 있는데 저는 그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misterq
2년 전
할말은 하고 살고 싶어요... 상대에게 마음에 들지 않을때가 있는데 저는 그거를 말하지 않아요... 직장 가족 친구에게 모두... 연애할때는 더더욱 그렇겠죠? 근데 제 마음이 썩어들어가는거 같아요... 그 말을 왜 못했지? 라면서 후회하고 왜 내가 부당하게 무시당해야하지 싶고.. 이 생각을 하니 갑자기 울음이 터졌어요. 억울하고 분통터지고 답답해서.. 길 걷다가도 그생각하면 갑자기 울거같아요. 마음이 문드러진다는 표현은 이럴때 쓰나봐요..
스트레스받아힘들다걱정돼우울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한지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꼭 해야할 말은 해도 괜찮습니다.
#답답해 #말해도괜찮아요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한지영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할 말을 하면서 살고 싶은데 그게 어려워 답답하신 것 같아요. 최근에 말하지 못해서 억울한 일이 있으셨나 봐요. 길을 걷다 울음이 터져 나올 정도면 마음에 가만히 담아두기에 정말 힘든 일이었나 봅니다. 지금 마음은 좀 나아지셨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가까운 사이에서조차 할 말을 하지 못하면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상당하겠어요. 그동안은 그 답답한 마음을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알고싶고 염려도 됩니다. 내가 정말 원하지 않는데 같은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하게 되는 이유는 각자의 고유한 삶의 역사 안에서 만들어낸 정서적인 공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공식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가족 내의 반복되는 어떤 상호작용 안에서 만들어지고 반복되며 강화됩니다. 어떤 상호작용 속에서 그리고 언제부터 마카님은 할 말을 하지 않게 되셨던 걸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일어났던(특별히 발달과정 중에 일어났던) 어떤 경험들이 할 말을 하지 않도록 선택하게 했는지 살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각자의 사건들이 현재의 마카님께 어떤 의미를 주었는지 한 번 되새겨보고 그 의미 속에 담긴 감정에 머물러 보시면 어떨까요.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아쉬운 건 떠나보내는 노력들을 통해 그 영향으로부터 조금씩 벗어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할 말을 꼭 하려면, 정확하게 그 상황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상대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관계를 해치지 않으면서구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집중해 보시고, 가까운 관계에서부터 조금씩 시도해 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막연하게 느껴지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체적인 방향성을 그려볼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마카님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는 연습을 상담 장면에서 시도해 볼 수도 있을 겁니다. 말을 했음에도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럼에도 할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마카님께서 느끼고 경험한 것을 표현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아쉬움이나 후회는 덜 하기 때문입니다. 아쉬움과 후회가 자책으로 남아 마음을 더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억울함이나 부당한 상황으로부터 마카님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는 힘을 가지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저의 글이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blueherbe02
2년 전
우효의 Teddy bear Rises 노래를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유튜브에서 김창옥 tv 찾아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님과 비슷한 걸 얘기해주세요~ 그리고 상담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토닥토닥 토닥토닥 토닥토닥 토닥토닥
happened8
2년 전
솔직히 입밖으로 꺼내기가 힘들기는 하죠. 그걸로인해 예상되는 결과의 파장이 피로하고 더 힘들까봐 말을안하고 참는것도 하나의 방법이잖아요. 말하기가 힘들면 무언의 행동으로 압박감을 주는것도 나쁘지 않다고봐요. 말보다 비언어적인 행동이 오히려 더 크게 느낄수도 있거든요. 사람들은 고양이가 하악질하면 다칠까봐 건들이지않잖아요. 아 이녀석 화내고있어. 건들면안되겠다. 계속반복되면 어떨때 화를내는지 감별되기도하구요. 그래서 거친행동이나 상대를 노골적으로 무시하는행동도 자기방어를위해 필요하다고봅니다. 자주쓰면 몹쓸사람이 되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