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뜯는습관 (피부뜯기장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손뜯는습관 (피부뜯기장애)
커피콩_레벨_아이콘lifeisblue
·3년 전
손톱은 아니고 손주위 살을 너무 심각하게 아프고 피나도 계속 뜯어요... 스스로가 너무 한심하고 답답한데 안고쳐져요. 요즘 일 특성상 코로나때문에 불안정하니까 더 심해졌는데 집에만 쳐박혀있고 너무 우울해요... 너무 멍하게 폰만보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느니까 기억력도 감퇴하는것같고 불안한 바보가 되어가는것같아요... 한해한해 나이는 먹어가는데 다들 먹고살 고민하고 열심히 사는데 저혼자 도태되어있는 기분이 너무 죽을것같아요 그렇다고 또 노력하고싶지도 않고.. 제가 생각해도 한심하네요
강박불안피부벗기기장애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강박
#불안
#피부벗기기장애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손톱 주위의 살을 자꾸만 뜯게 되어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기분도 우울하고 불안감도 느껴지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보면 나 혼자 뒤처져 있는 것처럼 보여져 스스로에 대해 한심하다고 생각하게 되고 자책하시고 계시네요. 하지만 무언가 시작하기도, 노력하기도 어렵다보니 악순환이 반복되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원인 분석
올려주신 글만 가지고 판단을 내리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피부벗기기장애’의 진단 범주에 속할 가능성이 있어 안내드립니다.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아요. ​- 반복적으로 피부를 뜯어 피부 병변에 이르게 한다. - 피부 뜯는 행동을 줄이거나 멈추려고 반복적으로 시도한다. - 피부 뜯기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고통이나 사회적, 직업적, 또는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의 장애를 초래한다. - 피부 뜯기가 물질, 약물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에 의한 것이 아니다. - 피부 뜯기가 다른 정신질환의 증상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불안, 긴장 상황,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피부를 벗기는 강박적인 충동이 일어나는 것으로, 해당 사항에 속하시는지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피부를 뜯는 행동이 일시적으로 불안,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처럼 보여지지만 말 그대로 일시적일 뿐, 악순환이 반복되기 마련으로 스스로 조절, 통제하는 것이 어렵고 우울감, 자책감이 따르기 쉽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져요.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한 약물 치료의 병행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카님 스스로도 지나치게 완벽하려 하거나 다른 이들과의 상대적 비교를 잠시 내려놓는 연습도 필요할 것으로 보여져요. 또한 피부를 뜯고 싶은 충동이 들 때 대안 행동을 마련함으로서 피부의 손상을 줄여나가는 행동 수정 병행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글을 남겨주시기까지 마음이 많이 답답하시고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카님의 삶을 잘 이끌고 싶은,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은 내면의 동기도 있으셨을 것 같아요. 그런 마카님을 많이 응원하고 지지해드리고 싶습니다. 상담에서는 자신의 핵심 신념을 파악하고 인지적 오류를 발견, 수정해나가는 연습을 보다 자세히 해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