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달 반동안 공부를 쉰 것에 대한 태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비공개
2년 전
1달 반동안 공부를 쉰 것에 대한 태도
1. 취준이 늦어져서 여러 이유로 1달반동안 공부를 쉰 상태 2. 그래도 약간의 성취감이 필요하다는 생각 3. 저런게 성취인걸까? 나는 다른 태도가 필요한가? 일주일간 약 먹고 소화기관 장애가 발생해서 아무것도 못하는 와중에 운동을 하루 4시간 했어요. 그래도 운동 4시간은 나름 좋은 성취라고 생각했는데 엄마 생각에 하루종일 아무것도 안하고 운동만 4시간 한 것은 그렇게 자랑할 일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제 취준이 늦어지는 와중에 이런일이 생겼네요. 사실 약먹는 기간 1주 외에 이런 저런 일 때문에 1달 반동안 아무것도 못해서 온가족이 긴장상태이긴해요. 저도 마음이 쫄리고요. 하지만 전 그런 와중에도 일정정도의 성취감에 집중해가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게 공부에 더 집중이 된다고 믿거든요. 제가 마음을 너무 편하게 먹는건지 좀더 긴장이 필요한지 다른 추천 태도가 있는지 알려주세요.
부끄러워감사해속상해감동이야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꾸준함을 목표로 천천히 해나가보는거에요!
#괜찮아요 #꾸준하게 #지금부터시작해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취준이 늦어진 상황에서 1달 반 가량 공부를 쉬게 되면서, 불안감을 느끼게 되신듯 합니다. 취업 준비과정에서 약간의 성취감을 얻으려 아픈 와중에도 힘을 내 운동을 4시간이나 해보기도 하셨지만 어머니께서 운동만 4시간 하는 것은 자랑할 일이 아니라고 하셨군요. 나름대로 취업을 준비하며 좋은 에너지를 받으려 운동에 집중한 것인데, 그런 마음을 몰라주시는 어머니의 말씀에 서운하고,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어떤 태도가 맞는 것인지 갈피를 잡을 수 없으셨을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요즘은 안그래도 어려웠던 취업이 코로나 사태까지 겹쳐 고용시장이 꽁꽁 얼어붙는 바람에 많은 청년들이 우울감을 호소하지요. 현재 취업을 준비중인 마카님께서도 한달 반의 시간동안 공부를 하지 못해 조바심을 느끼게 되시는 것이 이와 같은 연장선상에 있는 것일듯 싶습니다. 어찌보면 짧은 기간인 한달 반의 시간동안 여러 이유 및 소화기관 장애로 인해 잠시 공부를 쉬었을 뿐인데 가족들과 마카님이 긴장상태이시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마카님도 알고 계시듯 지나간 시간은 돌이킬 수 없고, 그 기간 동안에는 마카님께서 공부에 집중할 수 없었던 분명한 이유가 있었을 것입니다. 과거의 스스로가 한 선택을 조금더 믿어주시고 마카님 한사람의 탓이 아닌 침체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모두의 취업이 힘든 상황임을 기억하면서 보다 편안한 마음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연 속에서 마카님께서는 '약간의 성취감'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운동을 4시간하는 등 노력하였다고 하셨지요. 먼저, '약간의 성취감'을 느끼고자 운동에 열중했던 마카님께 참 잘하셨다고, 칭찬해드리고 싶습니다. ^^ 지금과 같이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취업에 대비하기 위한 공부를 해나가는 것이 효과적이지요. 그러니 일상에서 약간의 노력을 기울이면 비교적 수월하게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들을 세워보시고, 작은 성공경험들을 많이 이룰 수 있도록 해보세요. 예를 들면, '가족들을 위해 설겆이하기'나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기' '공부 집중 1시간하기' 와 같이 말이지요. 그렇게 쌓인 성공경험들은 모여 건강한 자존감을 형성하게 되어 실제로 취업이라는 커다란 목표를 이루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머니께서 운동 4시간에 대해 '자랑할만한 일이 아니다.'라고 말씀하신 것은 아마도 운동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운동은 일주일에 2,3번 정도씩 1~2시간을 하며 체력 관리를 하고, 마카님께서 취업 준비에 보다 매진하기를 바라는 마음이셨기 때문일 거에요. 짧은 기간에 큰 것을 이루기보다는 운동도 조금씩 꾸준하게, 공부도 꾸준하게 해나가는 태도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마카님께서는 혼란스러우신 와중에도 이렇게 용기내어 사연을 나누어주셨네요. 긍정적으로 변화하고자 스스로에 대한 생각을 이렇게 열심히 하신 마카님께서는 분명히 내적 힘이 있으신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게 힘이 드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마카님의 보다 평안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