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뭘 해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anti
·3년 전
초.중.고 정말 특이할거 없이 평화롭게 지내다가 성적 맞춰서 4년제 대학교를 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4학년이라 올해 3월달이랑 5월달에 있는 자격증시험 준비중이예요. 다른 일 없으면 전공관련해서 취업하지.않을까 막연하게 생각했습니다 지금 4학년이라 교수님들이 저에게 '너는 뭘하고싶니? ' '어디로 취업하고싶어?' 이러실때 마다 그냥 저냥 어디든 가지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대충 대답했어요 그런데 학과 동아리시간때 교수님께서 재미와 흥미가 없으면 취업해도 힘들다고 다른길을 찾아보는게.어떠냐고 합니다 그런데 벌써 4학년이고 다시 대학을 들가면 30대가 되어있습니다 그럼 30대중반때 취업을 해야하는데 요즘 취업도 힘들고 어릴때 빨리빨리 취업을해야한다고 하는데 이런말을 들으니 혼란이 오더군요 사실 가장큰 문제는 제가 뭘하고싶은지도 모르는게 문제입니다 앞에서 말했듯 미성년자때부터 지금까지 지금의 삶에 큰 불만없고 나름 안락하게 살아서 의욕도 욕심도 없으고 뭘하면 재미있지만 그 흥미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뭘론 지루함을 누르고 꾸준히 하는것도 있지만 그걸 한다고 재미있는것이 아니죠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 무슨뜻인지는 알지만 막상 이렇게 대놓고 들으니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저도 이 전공에대해 흥미도 재미도 그렇다고 잘하는것도 아니기에 큰 생각이 없지만 이제와서 저의 흥미를 찾으라니... 저는 도대체 뭘해야할까요? 이미 20살때 자퇴의 경험도 있고 집안에서는 자퇴를 허락하지않아 할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졸업후 학사편입하기에는 뭘하고싶은지도 모를뿐더러 집안에서의 지원을 받을수도 없습니다 이상황에서 딱 답이랄게 있을까요?
불만이야의욕없음속상해화나불안해답답해우울공허해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스스로가 무엇을 원하는지 질문해보기
#흥미
#적성
#자기통찰
#꿈
#직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대학교 졸업을 앞두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군요. 그런데 정작 스스로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해서 혼란스러움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과정 가운데 스스로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흥미를 느끼며 무엇에 가치를 두는지에 대해 고민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청소년 시절 가운데 입시에 초점을 두고 공부를 하다보니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지 못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평범하게 청소년 시절을 보내고 점수에 맞춰 대학교에 들어가 공부를 한 것이 무조건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요. 그러나 현재 마카님께서 나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모른다는 것은 그만큼 경험의 기회가 적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마카님, 지금 당장 무엇인가를 시작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나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 지,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를 경우 졸업 후 해볼 수 있는 경험들을 다양하게 해 보시면서 그러한 과정 가운데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보시기를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흥미와 적성을 찾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또다른 공부를 하는 것도 좋고, 먼저 직장생활을 해보면서 금전적인 부분을 해결하여 새로운 공부에 도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카님께서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의 꿈을 찾아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