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없는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등학교|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감정이 없는 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중3 이후로 감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때는 어디를 놀러가거나 졸업식을 하면 떨리거나 설레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중학교 올라와서 처음 본 중간고사 때도 손을 덜덜 떨며 OMR을 작성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중3 졸업식때부터 그런 감정이 없더군요 졸업식 날 아무 감정이 없었습니다 그냥 아무 생각도 없었습니다 고등학생이 되어 새로운 학교, 사람들을 만났을 때도 무덤덤 했습니다 집 근처가 아닌 먼 학교로 가서 그런지 아는 친구도 없어 친구사귈라고 먼저 다가가 말을 걸어봤지만 잘되지않아 1년을 혼자 다녔습니다 1교시부터 7교시까지 말 한마디도 하지 않은채 생활한 일이 대다수였습니다 뭐 어떻게든 되겠지 란 마음으로 투명인간으로 무덤덤히 다닌 것 같습니다 고3 올라가 수능을 볼때는 떨리는 감정이 없었습니다 공부를 안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오히려 졸렸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대학진학을 보면서도 불안함, 초조함 없이 그냥 아무 생각이 안들었습니다 20대 초반인 지금까지도 미래에 대한 계획도, 노력도 하지않고 삽니다 그냥 사라져버리고 싶다는 생각도 합니다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가고 싶다 왜 살아야되지? 왜 태어난거지 살기 싫다 죽고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나름의 세세한 자살계획도 세웠지만 죽지 못할 것을 압니다 죽을 용기도 없지만 저는 태어나면서 지금까지 계흭을 제대로 지켜본 적이 없거든요 최근에는 갑자기 엄마가 아프셔서 병원에 계십니다 병간호 2박3일 하는 동안 아픈 엄마를 봐도 별 생각이 안듭니다 그냥 '아 빨리 퇴원했으면 좋겠다 병간호 안해도 되니까' 힘들다 짜증난다 이 생각만 합니다 이기적이고 못된 거 압니다 가족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힘듬을 보고도 아무 생각이 없는 것같습니다 뭐 난 어차피 죽을거니까 세상에서 사라질거니까 란 실행도 못할 생각으로 사는 것 같습니다 마치 제 3자의 시선으로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쁘거나 슬플때 웃거나 울긴하는데 감정이 있는 것 같으면서 없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주인공 시선으로 인생을 살았지만 어느순간 제 3자의 시선으로 살며 본인 인생을 방관하고 다른 모르는 사람보듯이 별 감정이 안들며 약간의 기쁨과 슬픔만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 자기혐오가 있었는데 엄마가 아픈 뒤로 자신을 향해 쏘던 화살이 가족을 향해 겨누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가족을 안 볼 수 있는 다른 지역으로 독립을 해야되나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독립해 연락 끊고 살면 불화없이 조금이라도 내가 원하던대로 살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아무튼 저도 제가 왜 이렇게 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예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까요 제3자 말고 주인공시선으로 본인 인생 모르는 사람 보듯이 안하고 살 수는 없을까요?
다시주인공무감각공허감돌아갈수있어요다시주인공무감각공허감돌아갈수있어요다시주인공무감각공허감돌아갈수있어요다시주인공무감각공허감돌아갈수있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한지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내 삶의 주인공
#공허감
#무감각
#다시주인공
#돌아갈수있어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사 한지영입니다.
📖 사연 요약
현재 마카님께서는 주인공으로서의 삶이 아니라 제3자의 시선으로 마카님의 삶을 마치 들여다보는 것처럼 산다고 느끼시네요. 살기 싫다는 생각도 하고 계시고요. 현재 20대 초반이라고 하셨는데 중학교 3학년 이후로 지금까지 그러셨다면 얼마나 긴 시간을 그렇게 살아오신 걸까요. 가슴이 텅 빈 느낌일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현재 공허감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렇게 되기까지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적어주신 글만으로는 짐작하기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평소 ‘자기혐오’가 있었다는 말에, 감정을 차단해야만 했었던 일들이 마카님의 어린 시절부터 서서히 일어났었던 건 아닐까, 아니면 중학교 3학년 때 감당하지 못할 큰 일이 있었던 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친구를 사귀기 위해 노력을 했지만 잘 되지 않았던 경험에도 마음이 쓰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최근 편찮으신 어머님을 보며 별 생각이 안 들고 힘들고 짜증난다고 하셨어요. 마카님이 이기적이라기보다는 마음이 너무 공허해서 아무런 힘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삶을 주인공처럼 살고 싶은데 밖에서 안을 들여다보듯 살 수 밖에 없는 사람에게 어떻게 이기적이라는 말을 할 수 있겠어요. 그래도 희망적인 생각이 드는 건, 약간의 기쁨과 슬픔이라도 느끼신다고 하니 그 감정들을 조금씩 허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슬픔을 느낀다면 언제, 어떤 장면, 어떤 대상에게서 조금이라도 슬픔을 느끼시는지... 그 주인공의 슬픔이 마카님의 슬픔일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 그동안 어떻게 버텨오셨을까요. 저도 아주 오래전, 공허감에 힘들었던 적이 있어 누구보다 마카님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의 에너지는 한정적입니다. 마카님을 먼저 챙기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가족도 챙길 수 있습니다.
주변에 지지적인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을 통해서 위로와 지지를 받으셨으면 좋겠고 더불어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시기를 권유 드리고 싶어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다시 주인공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어요. 이렇게 글을 올려주신 건 어려움을 드러내는 그 쉽지 않은 첫 발을 떼신 거예요. 용기 내어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리고 마카님의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iaongniaong
· 2년 전
저랑 되게 비슷하시네요... 지금은 어떠신가요? 저도 이런 저를 바꾸고싶은데 잘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