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hi27
·3년 전
작년 7월 다니던 회사가 문을 닫았습니다. 웃기게도 코로나 때문이아니라 다른 이유였고, 생각치못하게 코로나기간이 길어지면서 재취업이 너무 힘들어요. 이전에 이직을 준비할때는 면접연락도 오고 했는데 전문직이아니고 나이는 30살이지만 경력이 3년 남짓되어서 그런지 면접연락도 오지않습니다. 코로나 때문인지 아니면 저의 능력이 안되는건지 이젠 점점 후자를 탓하게되고 무기력해집니다. 가족들은 눈치를 주거나 하지않지만 제 스스로가 너무 답답하고 친구들과 연락도 안하게되더라구요... 친구들은 이미 사회에서 자리를 잡고 승진도 하는데 나는 왜 이럴까 싶은생각이 많이 듭니다. 친구들과 만나면 회사이야기를 할 수 밖에없고, 솔직히 표정관리가 많이 힘든지경에 왔습니다. 그러고 집에오면 제 방 침대에 누워 창문을 바라보고 있으면 창문에 걸터앉고싶은 생각이 들어요. 물론 취업을 위해 더 노력하고 뭐라도 공부해서 자격증을 따고나 토익공부를 해야하는게 맞겠죠 그런데 의욕이 안생깁니다. 구직만 하루종일하다가 아무 연락이 오지않는 전화기나 붙잡고 있고 그러다가 저녁엔 눈물이 주체할수없이 나곤합니다. 제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너무 갑갑합니다.
힘들다불안해답답해우울우울해불안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슬퍼의욕없음스트레스자신감회복구직활동실업스트레스자신감회복구직활동실업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구직활동을 계획적으로 진행해보시면 어떨까요?
#실업스트레스
#구직활동
#자신감회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작년 7월이후 실업상태가 장기화되면서 마음이 많이 지친 것 같습니다. 재취업활동을 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면접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하다보니 자신이 더욱 위축되고 우울한 마음이 많이 생긴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직업심리에서도 실업에 따른 스트레스는 몸과 마음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감이 낮아지고 주변의 시선이나 자신이 원하지 않는 상태가 되다보니 대인관계에서 위축되고 자신에 대한 실망감이 많아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마음 상태를 잘 알고 스스로 힘을 낼 수 있는 회복력을 가지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마카님 스스로 힘들시겠지만, 조금이라도 위로와 앞으로 재취업 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
🔎 원인 분석
지금 마카님은 나이와 경력으로 인해 재취업의 기회가 없는 것인지 불안해하는 마음도 이해가 됩니다. 주변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자신이 너무 못나 보이고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될수록 우울증세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무력하고 기분이 저조하면서 이유없이 눈물이 나고 그리고 '창문에 걸터앉고싶은 생각'이 날 정도로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마카님..그 힘든 상황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기분은 자연스러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업상태가 장기화될수록 심각한 우울과 불안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용기내어 고민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취업시장은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현재 사회경제적 영향도 무시할 수 가 없습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이지만, 마카님이 가진 그리고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여 좋은 기회를 얻기 바랍니다. 우선은 마카님의 지금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을 조금 편한 마음으로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울증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이 있지만, 마카님의 경우는 개인의 심리적인 취약성 보다 지금 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가능성이 많습니다. 누구나 불안하고 안정적이지 않는 환경이나 사건을 경험하면 기분이 가라앉고 의욕이 생기지 않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오랜 실업상태로 인해 마카님은 더 부정적인 마음이 강화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기관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것을 권유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조금 안정시키고 재취업에 도전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지금의 불편한 마음을 이야기하다보면 조금은 위로가 되고 앞으로의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나이 30에 3년의 경력이라면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어떤 회사에서 어떤 직무로 일을 하셨는지 구체적인 상황을 몰라 제가 말씀드리기에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구직활동을 조금 더 계획적으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주로 채용사이트를 통해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서류전형에서 가장 기본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새롭게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입사지원이든 다른 사람과 차별적인 자신만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전형적인 서술이나 남과 차별화되지 않은 소개서로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생각을 전환하여 마카님이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의 경력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생산적인 시간으로 스스로 설정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앞으로 취업시장에서의 고용이나 경력은 여러 번의 이전직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정년까지 일을 한다고 가상하면 적어도 2~3번의 이직을 경험할 상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 하시는 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거나 아니면 새로운 직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자신의 강점과 장점, 그리고 앞으로의 기대가능성 등 주어진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면서 자신이 앞으로 어떤 일(직무)가 적합한지, 또 어떤 능력이나 자격을 갖추어야 자신이 시장성이 있는지 자기 스스로를 검토할 수 있는 주도적인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일이든 도전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업으로 인해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마카님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가지고 구직활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채용사이트 서비스는 자신이 원하는 직종을 선택하면 문자나 알림으로 채용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인이 주로 활용하는 채용사이트 외에 나라일터, 잡알리오 등 공공기관 일자리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이나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채용정보를 확보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현재 상황에서 남을 적극적으로 만나기가 어렵지만, 전화나 이메일, SNS, 블로그 등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알리고 좋은 채용정보가 있으면 소개해달라고 요청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에 드는 회사가 있으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인사담당자에게 이메일이나 전화로 이력서는 받았는지, 결과는 언제 나오는지 등 마카님이 궁금한 사항을 메모하여 연락하는 적극적인 자세도 나중에는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마카님에게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카님이 조금 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이 시기를 극복하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조금 더 힘을 내시고 용기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보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싶으시면 정부기관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온라인으로 가능한 취업상담이나 코칭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혼자서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려고 하지마시고 꼭 주변 취업지원기관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민 있으시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실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irimp
· 3년 전
저보단 낫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hdthd96
· 3년 전
저도 실업중입니다 조금은 맘의 여유 숨고르기 같이 하시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EngIish
· 3년 전
화이팅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