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인지 아닌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우울증인지 아닌지 모르겠어요
제가 우울증인지 아닌지 모르겠어요 안녕하세요 이 앱을 처음 깔고 첫 사연이네요 전 인천 사는 13살 여학생 입니다 저는 지금 까지 전학을 2번 정도 갔는데요 10살때 창원지역으로 이사를 왔고 그 학교를 쉽게 적응 했어요 하지만 집에 들어오면 부모님에 꾸중과 폭력에 우울해서 ** 를 여러번 했긴 했지만 친구들이랑 함께있으면 진짜 이렇게 행복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좋았어요 근데 또 저번년도 12월달에 집안 사정으로 급하게 전학을 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부모님과 관계가 좋지 않아서 친구들이 저의 유일한 버팀목이였는데 부모님에 이사 사정을 듣고 놀랄수 밖에 없었어요. 친구들과 마지막 작별 인사도 하지 못한채 안산지역으로 이사를 왔어요 처음에는 어쩔수 없지 내가 좀더 힘내보자 이런 생각이 들었지만 저의 마지막 삶에 의미 였던 친구들을 못보니까 너무 우울해서 잠도 못자겠더라구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과 있으면 무기력하고 세상 만사가 귀찮아져요 하지만 문제는 집에 혼자 있을 때 입니다. 부모님은 새벽일을 나가셔서 주말 빼고는 오후8시 부터 아침9시 까지 집에 혼자 있는데 너무 우울하고 부정적인 생각들이 막들고 누군가가 저의 귀에다가 속삭이는 느낌도 받고 모든것이 짜증나고 왜 나한테 이런일이 생기나 싶고 뾰족한것둘을 보면 좀 이상하게 들릴수도 있겠지만 눈을 막 찌르고 싶거나 손목을 그어 버리고 싶어요 정신 없이 울고 소리 지르고 창문을 열어서 밑을 바라 보다가 또 **를 합니다. 이때 까지 보면 저도 우울증인거 같은데 또 뭔가 이상한거는 창원 친구들과 연락을 할땐 항상 밝다는 겁니다. 창원 친구들과 연락을 하면 세상 행복하고 진짜 애정 표현도 많이 하고 진짜 행복한데 이런 제가 우울증인지 아닌지 모르겠어요. 이중인격인가 싶기도 하고 잘 모르겠네요.
혼란스러워두통분노조절환각어지러움걱정돼불면무서워충동_폭력불안무기력해망상호흡곤란의욕없음스트레스우울증인가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양석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충분히 우울할 수 있어요.
#우울 #충동 #환각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석연입니다. 글로나마 마카님의 마음에 위로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창원에서 친해졌던 친구들과 갑작스런 이사로 우울감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유일한 버팀목이자 삶의 의미라고 느끼는 친구들과 멀어져서 마음이 많이 힘든 것처럼 느껴져요. 혼자 있을때 누군가 나한테 말을 걸어오거나 위험한 도구로 나를 해하려고 하고 싶은 충동이 들어서 우울증인가 의심이 되면서도 친구들과 있을때 너무 행복감을 느끼니 내가 어떤 상태인가 궁금증이 들었던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저는 마카님에게 친구들이 버팀목 혹은 삶의 의미라고 느껴질 정도로 중요한 대상이라는 것에 마음이 아팠어요. 부모님에게 꽤 오랫동안 꾸중과 폭력을 당했던 것처럼 보이는데, 그것들이 마카님의 마음에 상처를 준 것은 아닐까 염려가 되네요. 집에서 부모님에게 부정적인 말을 듣고 행동을 당하다보면, 우울감을 많이 느끼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런 상황에서 마카님에게 창원 친구들은 기쁨과 행복감을 크게 주는 대상이 되었을 것 같아요. 혼자 있을 때 부정적인 생각들과 나를 찌르고 싶은 자해 충동은 분노의 표현일 수도 있어요. 다른 사람들에게 느끼는 화를 충분히 표현하지 않으면, 그런 마음들이 나를 해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기도 해요. 여러가지 혼란스러운 감정들이 누가 나에게 말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이어졌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심리적 어려움을 주위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13살이면 아직 초등학생인 것으로 보이는데, 혼자서 어려움이나 힘든 마음을 해결하기도 어려울 때도 있을 것 같아요. 각 지역마다 청소년 상담복지센터가 있어요. 마카님이 거주하는인천시에도 구에 따라 복지센터가 자리잡고 있어요. 각 기관들에 마카님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상담사분들이 있을 테니, 도움을 요청하길 바래요. 혹은 어떤 충동이 강하게 들어서 위험한 행동을 정말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청소년 상담 전화 1388로 연락(전화 혹은 문자/카카오톡)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청소년 사이버 상담 센터: www.cyber1388.kr)
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이 좀 더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느끼고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wannabemyself
2년 전
우울증이라고 꼭 24시간 우울하기만 한 건 아니예요. 저도 평소엔 기분이 축 가라앉아있다가 친구들이랑 있을 땐 기분이 많이 나아지거든요.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wannabemyself 아ㅜ 일단 감사 합니다 그럼 부모님께 말해야 할까요? 제가 부모님과 사이가 안좋은데
yeheh
2년 전
상담은 부담스럽다면 부모님께 알리지 않고 받는 게 여러 경로로 다양해요.